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경희 (아주대학교, 아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종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프트웨어가 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핵심 기술로 대두됨에 따라 세계 선진 국가들은 소프트웨어 교육을 경쟁적으로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포함한 2015개정 교육과정안을 제정하여 2018년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새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기존의 ICT활용 위주나 프로그래머 양성을 위한 교육과 지향점이 다르다. 초·중학교에서 정보교과를 필수 교과로 의무화하면서까지 학생들에게 성취시키려 하는 것은 단순한 컴퓨터기반 지식이 아니다. 그것은 실생활 문제들을 컴퓨팅 사고를 기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7
1. 이론적 배경 7
2. 선행 연구 분석 13
Ⅲ. 연구 방법 16
1. 질적 사례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 도구 및 연구 대상 17
3. 자료 수집 및 분석 30
4.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5
1. 연구 결과 35
2. 논의 44
Ⅴ.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 문헌 53
부 록 5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