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누리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남윤경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공학 융합 수업이 초등 영재 학생들의 공학과 공학자에 대한 인식에 주는 영향과 학생들이 경험한 공학 수업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20명의 초등 과학 영재 학생들이 24차시의 과학·공학 융합 수업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과학·공학 융합 수업은 제한된 예산과 시간 동안 공학적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학생들의 공학적 문제해결력을 기르도록 설계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데이터는 공학자 그림 그리기와 설명문항, 그리고 이에 대한 개별 인터뷰와 초점 집단 면접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공학자 그리기에 대한 설명과 인터뷰는 전사내용을 토대로 양적(빈도분석과 대응표본 t-검증), 질적 분석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공학 융합 수업은 과학 영재 학생들의 공학자와 공학 설계와 같은 공학적 활동에 대한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학과 공학자, 그리고 공학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인식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였는데 예를들어, 공학은 여러 명이 협력하는 사회적인 활동이라는 인식, 공학과 사회의 관계, 그리고 공학활동에서 공학 윤리와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바람직하게 변화하였다. 학생들은 과학·공학 융합 수업에 대해서도 매우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 학생들은 과학·공학 융합 수업에 대해 함께하는 과정이 유익하고,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문제 2
3. 연구의 제한점 3
II. 이론적 배경 4
1. 공학자에 대한 그림그리기 도구 4
2. 공학자 인식 연구 5
3. 공학 설계를 활용한 과학·공학 융합 수업 6
III. 연구 방법 9
1. 연구 절차 9
2. 과학·공학 융합 수업 내용 10
3. 연구 대상 12
4. 자료 수집 12
5. 자료 분석 14
IV. 연구 결과 17
1. 공학과 공학 활동에 대한 인식 변화 17
2. 공학자에 대한 인식 변화 28
3. 수업에 대한 인식 변화 34
V. 결론 및 제언 41
1. 결론 41
2. 제언 42
<참고문헌> 45
<부록> 49
부록 1. 공학 및 공학자 그림그리기 검사지 50
부록 2. 과학·공학 융합 수업 활동사진 52
5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