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정수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안영철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에어컨 증발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핀-튜브 열교환기가 사용되며 열교환기 제작 재료비 감소 및 에어컨 소형화를 위해 열교환기의 직경을 감소하는 연구는 많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에어컨 실내기에 사용되는 열교환기의 경우 냉매의 이상 유동(2-phase)으로 이론적 해석이 어렵고 직경이 감소 된 열교환기의 최대 냉방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주로 냉매 분배기 모세관(직경, 길이)의 변수별 반복 연구가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열교환기 해석프로그램(코일 디자이너 4.2)을 활용하여 직경이 감소 된 열교환기의 냉매 분배기 모세관 성능을 예측하고, 기존 열교환기와 동등한 냉방 성능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현재 상용되는 열교환기를 선정하여 실험적으로 냉방 성능 및 열교환기 과열도를 측정하였고, 열교환기 해석 프로그램(코일 디자이너 4.2)을 통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실험적 냉매 질량 유량 보정인자 0.5를 사용하여 직경이 감소 된 열교환기의 최대 냉방 성능을 예측하였고 직경이 감소 된 열교환기의 냉매 분배기 모세관의 직경과 길이 변수 시험을 통해 냉방성능 적확도 93~99 %로 일치하였으며 상용 열교환기 대비 직경이 감소 된 열교환기 냉방 성능은 약 97 % 달성하였다.
또한 냉매 분배기 모세관 변수(직경, 길이)에 따른 과열도 변화량은 직경이 길이에비해 약 43 % 더 큰 변화를 보였으며 모세관 직경 및 길이 각각 1% 변화당 평균 과열도는 0.28 ℃, 0.16 ℃ 변화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를 통하여 직경이 감소 된 열교환기의 최대 냉방 능력을 상용 제품 수준으로 달성하였으며, 직경이 감소 된 열교환기의 최대 냉방 성능을 예측하였고 냉매 분배기 모세관 변수(길이, 직경)가 냉방 성능에 미치는 영향도를 분석하여 직경이 감소 된 열교환기에 적용할 수 있는 냉매 분배기 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동향 5
1.3 연구 목적 6
1.4 연구 내용 및 방법 7
2. 에어컨 냉매사이클 및 냉매 분배기 구조 8
2.1 에어컨 냉동 사이클 개요 8
2.2 에어컨 냉매 분배기 구조 16
3. 열교환기 해석 19
3.1 열교환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19
3.2 열교환기 해석결과 21
4. 실험 장치 및 방법 23
4.1 실험 방법 및 순서 23
4.2 실험 장치 29
5. 실험 결과 및 고찰 35
5.1 냉매 분배기 모세관 변수 실험결과 35
5.2 변수별 주효과도 분석 40
6. 결론 43
참고문헌 44
Abstract 4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