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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아시아권 화자인 Cantonese, Mandarin, Korean 화자들이 사용하는 담화표지어 well, you know, I mean의 위치와 기능에 따른 억양의 사용양상과 패턴을 관찰하고, 억양 요소의 사용에서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지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담화표지어 well, you know, I mean의 전반적인 사용양상을 관찰한 결과, 영어 원어민의 사용양상과 비교하여 상이한 점이 발견되었다. 먼저, 세 집단 모두 담화표지어의 사용빈도에서 I mean, well, you know 순으로 선호되었는데, 이것은 영어 원어민이 well, you know, I mean 순으로 선호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또한, 세 집단 모두 문장 중간과 문장 처음에서 담화표지어를 많이 사용하고 문장 끝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으나, 원어민은 문장 처음 위치에서 담화표지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문장 끝에서의 사용도 문장 중간 만큼 많았다.
둘째, 담화표지어 well, you know, I mean의 위치에 따른 억양패턴의 사용에 있어 제한적인 사용이 관찰되었다. 전반적으로 원어민에 비해 다양한 억양 패턴이 관찰되지 않았으며 특히, Korean은 Cantonese와 Mandarin에 비해서 담화표지어의 위치별 억양패턴이 다양하지 않았다. Korean의 위치별 사용된 억양 패턴 중 독특하게 관찰된 것은 평판 억양 패턴이 다른 두 모국어 집단에 비해 훨씬 빈번하게 나타난 것이다. 이것은 억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피치 조절에 있어서 비성조 언어를 바탕으로 둔 모국어가 상대적으로 Korean 화자의 자유자재로 억양 조절하여 표현하는 것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셋째, 담화표지어 well, you know, I mean의 기능별로 선호하는 억양패턴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원어민의 경우 well, you know, I mean의 기능별로 선호하는 억양패턴이 보통 한 개인 것으로 나타나는데, Cantonese, Mandarin, Korean의 경우 한 기능에 대해 선호하는 억양 패턴이 뚜렷하게 관찰되지 않았다. 더욱이 기능별로 2개 이상의 억양패턴을 사용하는 경우가 다수 관찰되었다. 이는 원어민이 특정 기능에 한 개의 억양패턴만을 주로 사용하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넷째, 담화표지어 well, you know, I mean의 피치 평균, 피치 범위, 길이는 Cantonese와 Mandarin의 경우 유사한 경향성을 드러냈으나, Korean은 두 집단과 차이를 보였다. 담화표지어의 위치별, 기능별 억양 요소 비교 분석에서 가장 두드러진 경향성은 성조언어가 모국어인 Mandarin과 Cantonese의 경우 비성조언어가 모국어인 Korean과 담화표지어를 사용할 때 억양 요소의 사용 양상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점이다. 즉, well 문장 처음 위치에 나타났을 때 Cantonese와 Mandarin은 피치 평균이 높고 Korean은 피치 평균이 낮았다. 대신 Korean은 길이를 길게 조절하는 경향성을 보여주었고, 이것은 중간과 끝에서도 나타났으며, 담화표지어 you know, I mean에서도 그러한 경향성을 보여주었다.
이는 Cantonese와 Mandarin 둘 다 피치의 조절로 단어 의미를 바꾸는 성조언어의 특성이 반영된 결과이며, 피치 조절과 단어 의미 사이에 관련이 없는 Korean은 비성조언어인 모국어의 영향으로 보여지며 억양 교육에 있어서 피치 민감성을 키우는 교육의 필요성을 함의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1.1 연구의 필요성 11.2 연구의 목적과 문제 2Ⅱ. 이론적 배경 32.1 억양의 개념과 중요성 32.2 영어 억양의 구조 52.3 담화표지어의 종류와 기능 9Ⅲ. 연구 방법 143.1 연구대상 143.2 연구기간 및 절차 143.3 분석자료 처리 153.4 연구 도구 173.5 자료 분석 및 방법 18Ⅳ.결과분석 244.1 well, you know, I mean의 사용 빈도 244.2 well, you know, I mean 위치에 따른 억양 패턴 284.3 well, you know, I mean 기능에 따른 억양 패턴 404.4 well, you know, I mean 모국어에 따른 피치 평균, 피치 범위, 길이 53Ⅴ. 논의 82Ⅵ. 결론 및 제언 86참고문헌 92ABSTRACT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