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8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73. 용어의 정의 7Ⅱ. 이론적 배경 101. 또래 괴롭힘 10가. 또래 괴롭힘의 정의 10나. 또래 괴롭힘의 특성 11다. 또래 괴롭힘의 현황 12라. 또래 괴롭힘의 참여자 유형 132. 방관 행동 17가. 방관 행동의 정의 17나. 방관 행동의 유형 17다. 방관 행동의 원인 20라. 방관 행동의 특징 213. 방어 행동 22가. 방어 행동의 정의 22나. 방어 행동의 특징 234. 또래 동조성 25가. 또래 동조성의 정의 25나. 또래 동조성의 유형 27다. 청소년기 반사회적 또래 동조성의 특징 28라. 반사회적 또래 동조성과 방관 및 방어 행동의 관계 305. 도덕적 이탈 32가. 도덕적 이탈의 정의 32나. 도덕적 이탈의 하위개념 33다. 청소년기 도덕적 이탈의 특징 36라. 반사회적 또래 동조성과 도덕적 이탈의 관계 38마. 도덕적 이탈과 방관 및 방어 행동의 관계 406.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42Ⅲ. 연구 방법 및 절차 431. 연구 대상 432. 연구 도구 44가. 방관 행동 척도 44나. 방어 행동 척도 45다. 반사회적 또래 동조성 척도 47라. 도덕적 이탈 척도 483. 연구 절차 494. 자료 분석 50Ⅳ. 연구 결과 511. 기술통계 512. 주요 변인에 대한 상관분석 523.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55가. 측정모형 검증 55나. 연구모형 검증 58다. 최종모형에서의 매개효과 검증 62Ⅴ. 논의 및 결론 641. 논의 642. 결론 693. 의의와 시사점 704.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1참고문헌 73ABSTRACT 89부록 9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