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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지원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연철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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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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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의 접근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프로그래밍언어 활동에서 유아가 겪은 경험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실행 과정에서 겪은 유아의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는 D시 H유치원 만 5세 단일연령 학급의 유아 12명(남아 7명, 여아 5명)이다. 본 연구는 2018년 7월 9일부터 2018년 9월 24일까지 10주 동안 주 2~3회씩 오전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총 28회의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에서의 유아의 경험에 초점을 두고 참여관찰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전사자료, 연구일지, 면담, 유아들이 활동한 자료들로부터 질적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하여 전사, 코딩, 주제의 발견으로 세 단계의 과정을 거쳐 범주화한 후, 해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에서 나타난 유아의 경험은 ‘진지한 태도로 탐구하기’, ‘상상하며 명령어로 놀이하기’,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협력하기’로 범주화되었다.

첫째, 진지한 태도로 탐구하기에서 유아들은 개별적으로 원하는 것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학습하고 탐구하려는 태도를 가지고, 머릿속에 존재하는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할 수 있었다. 탐구하는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명령어의 원리나 객체의 특성에 대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였고, 머릿속에 존재하는 생각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하였다.

둘째, 상상하며 명령어로 놀이하기에서 유아들은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기 위해 프로그래밍언어를 도구 삼아 무엇인가를 창작해내는 경험을 하고, 작품을 만들면서 끊임없이 이렇게 저렇게 궁리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상상하는 과정에서 놀이하듯이 실험하고 반복해나갔다. 새로운 것을 시험하고, 자유롭게 실험하고, 탐구의 자율성이 있는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은 유아에게 창의성을 발휘할 여지를 제공하였다.

셋째,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협력하기에서 유아들은 또래와 일상에 대해 이야기하며 다른 유아의 작업으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유아들끼리 지식을 공유하고 의견을 주고받으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경험을 반복하였다. 상호 보완 능력을 갖춘 유아들은 다른 유아들과 생각과 학습이 함께 일어났으며, 서로를 지원하고, 서로를 배려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학습 공동체를 만들어나갈 수 있었다. 결국 이는 또래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도움을 주었다.

결론적으로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을 통해 개별적으로 의미 있는 작업을 만들어내기 위해 탐구하는 유아는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였다. 새로운 가능성을 상상하고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되었다. 유아들은 개인적으로 경험한 것뿐만 아니라 또래와 지식과 일상을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내고, 협력하는 경험까지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들에게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탐구하고, 자유롭게 상상하고 놀이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사고를 하고, 또래와 소통하고 함께 작품을 만들어나가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A.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 7
1. 소프트웨어교육의 개념 7
2.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과 구성주의 10
B. 유아와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 12
1. 유아를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 12
2.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유아 소프트웨어교육의 효과 14
Ⅲ. 연구 방법 23
A. 연구 참여자 23
B. 비스킷 프로그래밍언어 27
C. 연구절차 31
D. 자료수집 39
E. 자료분석 41
Ⅳ.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에서의 유아 경험 42
A. 진지한 태도로 탐구하기 42
B. 상상하며 명령어로 놀이하기 65
C. 또래와 상호작용하기 81
Ⅴ. 논의 및 결론 100
A. 논의 100
B. 결론 104
C. 제언 105
참고문헌 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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