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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은정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식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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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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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영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기반의 피지컬 컴퓨팅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한 후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 정도를 검증하였다. 검사 도구로는 영국에서 치러 진 비버 챌린지의 과거 문항을 사용하였고, AB(Abstraction), AL(Algorithm Thinking), DE(Decomposition), EV(Evaluation), GE(Generalization) 영역 모두에서 학생들의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며 직접 산출물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에 마주치게 되고 다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반복하며 프로젝트를 완성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뿌듯함과 자신감, 성취감 등을 느끼게 되었다고 답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기반의 피지컬 컴퓨팅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음을 입증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피지컬 컴퓨팅 4
2. 컴퓨팅 사고력 6
3. 영재교육과 프로젝트 학습 7
Ⅲ 교수 학습 방법 및 내용의 설계 9
1. 교수 학습 방법 설계 9
2. 교수 학습 내용 설계 15
Ⅳ 연구방법 21
1. 연구 가설 21
2. 연구 대상 21
3. 연구 설계 및 절차 21
4. 검사 도구 22
5. 연구 결과 25
Ⅴ 결론 및 제언 30
참고문헌 32
ABSTRACT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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