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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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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이봉규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현진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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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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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를 능동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미래 인재 역량이 중요해지고 있다. 학자들은 메이커 교육이 미래 인재 역량을 신장시켜 줄 수 있을 거라 예측하고 있다. 이런 영향으로 국내·외에서는 최근 형식교육에 메이커 교육을 확산시키려는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형식교육에서 메이커 교육 설계시 고려해야 할 교수 설계의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 안에 메이커스페이스가 구축되어 있고 학습자가 자율적·주도적으로 메이킹 활동을 할 수 있는 메이커 교육 사례의 학습과정을 탐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학습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연구문제 2.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실패를 통한 학습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의 학습과정을 탐구하기 위해 질적 사례연구를 채택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메이커 운동의 정신이 잘 발휘된 경기도 W고등학교의 방과 후 메이커 교육 사례를 선정하여 2018월 5월 중순 부터 12월 중순까지 약 28주간 학습자가 경험한 학습과정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질적 연구의 전형적 분석 방법인 귀납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학습과정의 특징은 학습자의 맥락에서 추출된 주제 선정, 설계의 반복적인 수정과 메이커의 공유 동영상을 반영한 계획, 다양한 영역의 융합과 다차원적 주체와 상호작용한 메이킹, 장비 활용과 결과물 시연에 초점을 둔 동영상의 공유이다.
둘째,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실패를 통한 학습과정은 실패 상황 ? 실패 극복 과정 - 극복 결과이다. 학습자가 실패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이를 극복하기 위해 먼저,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극복 전략과 자원을 탐색 및 선정하여 학습한 결과를 산출물에 적용하였다. 실패의 극복 결과 학습자는 수행 지식이 획득되고 기능 및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교수설계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해 개인적 학습 맥락에서 접근 가능한 주제를 선정해야 한다.
둘째, 학습자의 반복적인 설계와 정보 탐색을 지원할 수 있는 교수적·환경적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셋째, 다양한 도구와 장비를 제공할 수 있는 메이커스페이스가 구축되어야 한다.
넷째, 학습자가 메이커 커뮤니티의 일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메이커의 공유 정보를 탐색하고 결과물을 공유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실패를 경험할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가. 메이커(Maker) 8
나.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 8
다.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 8
라. 학교에서의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9
마. 메이킹 과정에서의 실패 9
Ⅱ. 이론적 배경 10
1.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의 이해 10
가.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의 개념 10
나.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의 철학 12
다.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의 효과 14
2. 메이커 교육의 학습 환경: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17
가.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의 개념 17
나.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의 가치 18
3.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의 학습과정 21
가.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 관련 학습과정 21
나.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에서의 주제 선정 24
다.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에서의 계획 28
라.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에서의 메이킹 29
1) 메이킹 활동 관련 요소 30
2) 메이킹 활동 관련 학습자원 31
마.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에서의 공유 34
4. 메이킹 과정에서의 실패(Failure) 38
가. 메이킹 과정에서 실패(Failure)의 개념 38
나. 메이킹 과정에서 실패(Failure)의 의미 39
Ⅲ. 연구 방법 43
1. 연구 설계 43
2. 연구 절차 45
가. 연구 참여자 선정 45
나. 연구 환경 46
1) 메이커 교육의 학습 환경 46
2) 메이커 교육의 도구와 장비 47
3) 메이커 교육의 학습과정 48
다. 자료 수집 49
1) 심층 면담 기록 49
2) 활동 자료 51
3) 관찰일지 51
4) 결과물 51
3. 자료 분석 53
가. 전사 과정 53
나. 세그멘팅과 코딩 과정 54
다. 범주 합산의 과정 55
라. 분석의 타당성 검증 58
Ⅳ. 연구 결과 59
1.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학습과정의 특징 60
가. 주제 선정: 학습자 맥락에서의 추출 60
나. 계획: 설계의 반복되는 수정과 메이커의 공유 동영상 반영 62
다. 메이킹: 다양한 영역의 융합과 다차원적 주체와의 상호작용 65
라. 공유: 장비 활용과 결과물 시연에 초점을 둔 동영상 67
2.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실패를 통한 학습과정 69
가. 실패 상황 73
1) 계획 실패 74
2) 과정 실패 75
3) 결과 실패 76
나. 실패 극복 과정 77
1) 실패 원인 분석 78
2) 극복 전략과 자원의 탐색 및 선정 79
3) 학습 결과의 적용 80
다. 극복 결과 81
Ⅴ. 논의 84
1.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학습 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84
2.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실패를 통한 학습과정은 어떠한가 88
Ⅵ. 결론 및 제언 91
1. 요약 91
2. 교수 설계의 시사점 92
3. 제언 95
참고문헌 98
ABSTRACT 108
[부록 1] 면담 가이드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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