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3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73. 용어의 정의 8가. 메이커(Maker) 8나.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 8다.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 8라. 학교에서의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9마. 메이킹 과정에서의 실패 9Ⅱ. 이론적 배경 101.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의 이해 10가.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의 개념 10나.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의 철학 12다.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의 효과 142. 메이커 교육의 학습 환경: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 17가.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의 개념 17나. 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의 가치 183.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의 학습과정 21가.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 관련 학습과정 21나.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에서의 주제 선정 24다.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에서의 계획 28라.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에서의 메이킹 291) 메이킹 활동 관련 요소 302) 메이킹 활동 관련 학습자원 31마.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에서의 공유 344. 메이킹 과정에서의 실패(Failure) 38가. 메이킹 과정에서 실패(Failure)의 개념 38나. 메이킹 과정에서 실패(Failure)의 의미 39Ⅲ. 연구 방법 431. 연구 설계 432. 연구 절차 45가. 연구 참여자 선정 45나. 연구 환경 461) 메이커 교육의 학습 환경 462) 메이커 교육의 도구와 장비 473) 메이커 교육의 학습과정 48다. 자료 수집 491) 심층 면담 기록 492) 활동 자료 513) 관찰일지 514) 결과물 513. 자료 분석 53가. 전사 과정 53나. 세그멘팅과 코딩 과정 54다. 범주 합산의 과정 55라. 분석의 타당성 검증 58Ⅳ. 연구 결과 591.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학습과정의 특징 60가. 주제 선정: 학습자 맥락에서의 추출 60나. 계획: 설계의 반복되는 수정과 메이커의 공유 동영상 반영 62다. 메이킹: 다양한 영역의 융합과 다차원적 주체와의 상호작용 65라. 공유: 장비 활용과 결과물 시연에 초점을 둔 동영상 672.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실패를 통한 학습과정 69가. 실패 상황 731) 계획 실패 742) 과정 실패 753) 결과 실패 76나. 실패 극복 과정 771) 실패 원인 분석 782) 극복 전략과 자원의 탐색 및 선정 793) 학습 결과의 적용 80다. 극복 결과 81Ⅴ. 논의 841.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학습 과정의 특징은 무엇인가 842. 학교 안 메이커스페이스에서의 실패를 통한 학습과정은 어떠한가 88Ⅵ. 결론 및 제언 911. 요약 912. 교수 설계의 시사점 923. 제언 95참고문헌 98ABSTRACT 108[부록 1] 면담 가이드 11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