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노일하 (대구한의대학교,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한상철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대구한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또래동조성 및 자기통제력과 집단따돌림과의 관계에서 갈등협상전략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동조성 수준에 따라 집단따돌림은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자기통제력 수준에 따라 집단따돌림은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가? 셋째, 갈등협상전략에 따라 집단따돌림은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갈등협상전략은 또래동조성 및 자기통제력과 집단따돌림과의 관계를 의미있게 조절하는가?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8개 구군 중 동구, 서구, 남구, 달서구에 소재한 6개 중학교 청소년 900명이며, 이들 중 82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사용된 도구는 이수봉(2017)이 재구성한 또래동조성 척도, 남현미(1999)가 재구성한 자기통제력 척도, 본 연구자가 재구성한 집단따돌림 척도, Rahim(1983)이 개발하고 서해인(2016)이 사용한 갈등협상전략 척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이원변량분석(2-Way ANOVA),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토대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동조성 수준에 따라 집단따돌림은 차이가 있다. 또래동조성‘상’집단이‘중’집단과‘하’집단보다‘중’집단은‘하’집단보다 집단따돌림 경험(중복, 가해, 피해)이 의미있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통제력 수준에 따라 집단따돌림은 차이가 있다. 자기통제력이‘하’집단이‘중’집단과 ‘상’집단보다 ‘중’집단은‘상’집단보다 집단따돌림 경험(중복, 가해, 피해)이 의미있게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갈등협상전략에 따라 집단따돌림은 의미있는 차이가 있다. 지배형을 주로 사용하는 집단의 집단따돌림 경험(중복, 가해, 피해)이 의미있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양보·타협형을 주로 사용하는 집단의 집단따돌림 경험(중복, 가해, 피해)이 의미있게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집단따돌림 경험(중복, 가해, 피해)에 대해 갈등협상전략은 또래동조성과 의미있는 상호작용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호작용 양상은 집단따돌림 중복, 가해, 피해집단에 따라 상이한 차이가 있으며, 각 집단별로 갈등협상전략의 조절기능은 차이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집단따돌림을 비롯한 청소년의 문제행동과 관련하여 또래동조성은 부정적인 기능을 하고 자기통제력은 긍정적인 기능을 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고 갈등협상전략은 특히 집단따돌림과 관련하여 긍정적 전략인 협력형과 양보·타협형이 또래동조성의 부정적 영향을 중재하는 기능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그러나 집단따돌림의 가해와 피해, 중복경험 집단에 따른 차별적인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는 집단따돌림을 전체적으로 해석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그리고 집단따돌림 중복, 가해, 피해경험 집단에 따라 또래동조성과 갈등협상전략 간의 상호작용은 차이가 있으며, 각 집단별로 다른 갈등협상전략을 조절변인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음을 나타낸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문제 ……………………………………………………………………………6
Ⅱ. 이론적 배경 …………………………………………………………………………7
1. 집단따돌림의 의미와 영향 ………………………………………………………7
1)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징 …………………………………………………7
2)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유형 ………………………………………………………8
3) 집단따돌림의 영향 …………………………………………………………11
4) 집단따돌림 관련 선행연구 ……………………………………………………12
2. 또래동조성과 집단따돌림과의 관계………………………………………………14
1) 또래동조성의 의미와 영향 ………………………………………………………14
2) 또래동조성 관련 선행연구………………………………………………………17
3) 또래동조성과 집단따돌림의 관계……………………………………………18
3. 자기통제력과 집단따돌림과의 관계…………………………………………………19
1) 자기통제력의 의미와 특징 …………………………………………………19
2) 자기통제력과 집단따돌림의 관계……………………………………………21
4. 갈등협상전략의 조절효과 …………………………………………………………22
1) 갈등협상전략의 개념과 유형 ……………………………………………………22
2) 갈등협상전략과 집단따돌림의 관계……………………………………………25
3) 갈등협상전략의 조절효과 ………………………………………………………28
Ⅲ. 연구모형 및 가설 ………………………………………………………………………32
1. 연구모형 ……………………………………………………………………………32
2. 가설 ……………………………………………………………………………33
Ⅳ. 연구방법 ………………………………………………………………………34
1. 연구대상 ………………………………………………………………………34
2. 측정도구 ………………………………………………………………………35
1) 집단따돌림 척도 ………………………………………………………………35
2) 또래동조성 척도 ………………………………………………………………37
3) 자기통제력 척도 ………………………………………………………………38
4) 갈등협상전략 척도……………………………………………………………39
3. 연구절차 …………………………………………………………………………43
1) 예비조사 ………………………………………………………………………43
2) 본 조사 ……………………………………………………………………………43
4. 자료처리 ……………………………………………………………………………44
Ⅴ. 연구결과 ……………………………………………………………………………45
1. 각 변인의 기술 통계 …………………………………………………………45
2. 또래동조성과 갈등협상전략에 따른 집단따돌림의 차이………………………46
3. 자기통제력과 갈등협상전략에 따른 집단따돌림의 차이 ………………………60
Ⅵ. 논의 …………………………………………………………………………………65
1. 또래동조성과 집단따돌림과의 관계 …………………………………………65
2. 자기통제력과 집단따돌림과의 관계 …………………………………………66
3. 갈등협상전략의 조절효과………………………………………………………67
Ⅶ. 결론 및 제언 ………………………………………………………………………73
1. 요약 및 결론 ………………………………………………………………………73
2. 제언 ………………………………………………………………………………74
참고문헌 ……………………………………………………………………………76

1. 국문초록…………………………………………………………………………94
2. 영문초록…………………………………………………………………………96
<부 록>
설문지………………………………………………………………………………9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