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현석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영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체장애학교 교사의 체육교육환경, 내재적 동기, 교직 헌신 및 수업 만족 간의 구조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전국의 지체장애학교 19개교에 재직하고 있는 특수교사 중에서 체육수업을 담당한 경험이 있거나 현재 지도하고 있는 경우에 한정하여 서면 설문지와 개인 스마트폰용 전자설문지를 전송하였다. 회수된 430부 중에서 적합한 설문지 356부(82.79%)로 자료 처리하였다. 체육교육환경, 교직 헌신, 내재적 동기, 그리고 수업 만족에 대한 연구도구는 여러 단계를 거쳐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본 연구 문제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증, 일원변량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체장애학교 교사의 체육교육환경, 내재적 동기, 교직 헌신, 그리고 수업 만족에 대한 지체장애학교 교사의 인식에 통계적 차이를 제공하는 주요 배경변인은 최종학력과 교직경력이었다. 둘째, 지체장애학교 교사의 체육교육환경에 대한 수업 만족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데 통계적으로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체육교육환경이 내재적 동기와 교직 헌신을 매개할 경우는 수업 만족에 대한 설명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제공하였다. 결론적으로 첫 번째 연구 문제에 대한 가설은 수용되었다. 또한 지체장애학교 교사의 체육 교육과정 환경이 수업 만족에 미치는 내재적 동기와 교직 헌신의 관계가 증명됨에 따라서 두 번째 연구 문제에 대한 가설도 역시 수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체육교육환경이 원활하고 성공적으로 지원될 수 있다면, 지체장애학교 교사들의 교수활동에 대한 유능감과 관계성에 긍정적인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최적화된 체육교육환경 조성은 지체장애학교 교사들과 교직 전반에 대한 긍정적 영향력을 제공하고, 나아가 교육의 주체가 되는 지체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질 향상을 견인할 수 있음을 본 연구에서는 또한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체육교육환경 9
2. 내재적 동기 21
3. 교직 헌신 24
4. 수업 만족 26
5. 연구 모형 32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4
3. 연구절차 39
4. 자료처리 39
IV. 연구결과 41
1. 지체장애학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체육교육환경, 내재적 동기, 교직 헌신, 수업 만족에 대한 인식 41
2. 지체장애학교 교사의 교육환경, 내재적 동기, 교직 헌신, 수업 만족 구조관계 인식 50
V. 논의 63
1.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63
2.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65
VI.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0
참고문헌 71
영문초록 83
부 록 8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