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성훈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간 분석 이론은 공간구문론(Space Syntax) 이후 크게 발전하였고 현재의 ERAM 모델에 이르기까지, 공간 분석으로 더욱 실제 사회·문화 구조에 가까운 정량적 형태의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공간구문론과 ERAM 모델은 도시 구조를 노드(node)와 에지(edge)의 구조로 재현하여 공간 분석하는데 주로 도시 구조에 대한 축선도를 작성하여 분석한다. 축선도는 공간에서 시각적으로 보이는 가장 긴 공간을 하나의 축선으로 나타낸 축선들의 집합으로 공간 분석 이론이 생소한 입문자에게는 도시 공간 구조에서 하나의 길을 축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나의 축선을 노드, 축선과 축선의 연결 관계를 에지라고 하기 때문에 길과 그 길의 연결관계를 각각 노드와 에지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현재까지의 공간구문론과 ERAM 모델의 연구는 길과 그 길의 연결관계를 분석 알고리즘에 어떻게 도입할지에 대한 연구와 축선도 작성 방식에 관한 연구가 주된 흐름이었다. 그 결과 축선이 만나는 지점마다 분절하는 분절축선도에 대한 연구가 진행됐고 길과 그 길의 연결관계를 반영하기 위해 도로 폭, 통행량을 분석값에 보정하는 수치로 적용하거나 길의 거리와 길의 연결 각도를 분석을 위한 가중치로 적용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특히 ERAM 모델은 노드와 에지를 다시 한번 인접행렬의 형태로 재현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수학적 근거를 배경으로 길과 그 길의 연결관계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하는데 적합하고 선행연구에서 기존의 ERAM 모델에 비해 가중치를 적용한 ERAM 모델이 사회·문화 구조에 대한 설명력이 향상됨을 밝혔다.
공간 분석 연구가 길과 그 길의 연결관계에 대한 가중치 보정에 주된 초점을 두고 있을 때 본 연구는 도시의 건물이 도시 공간에 주는 영향에 주목하였다. 도시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길의 형태나 길의 연결관계의 형태는 큰 변화가 없더라도 도시의 건물은 많은 변화를 겪는다. 존재하던 건물이 없어지거나 공터에 새로운 건물이 생기고 기존의 건물이 더 큰 건물로 변모할 때 실제 도시의 모습과 도시가 가지는 속성은 변화한다. 하지만 길과 그 길의 연결관계에 따른 공간 분석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할 수 없다. 따라서 건물의 영향을 고려한 공간 분석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도시의 보행량에 건물이 주는 영향을 반영한 공간 분석 모델에 대한 연구로, ERAM 모델에 건물인구 가중치를 적용한 모델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로 개발된 건물인구 가중 ERAM 모델은 기존의 ERAM 모델에 비해 도시의 보행량에 대해 크게 향상된 설명력을 보여주었고 특히 그간 공간 분석 연구에서 격자형의 역사가 깊지 않은 도시 구조는 분석이 어렵다는 한계점을 극복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그 간 노드와 에지에 가중치를 부여한 선행연구들과 달리 ERAM 모델의 w벡터에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을 제안하였다. 이는 향후 새로운 가중치를 ERAM 모델에 적용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된 건물인구 가중 ERAM 모델을 기존의 거리 가중 ERAM 모델, 각도 가중 ERAM 모델과 결합하는 연구 역시 진행하였고 그 과정에서 모델 조합에 따라 설명력이 향상되는 ERAM 모델이 있음을 보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1 연구의 방법
2.2 연구의 구성
제 2 장 관련 이론 고찰
제 1 절 공간 분석 모델
1.1 공간 분석 이론
1.2 공간구문론과 ERAM 모델
제 2 절 ERAM 모델의 구조
2.1 ERAM 모델 기본 구조
2.2 ERAM 모델의 가중치 적용
2.3 ERAM 모델의 행벡터
2.4 ERAM값의 정의
2.5 도시의 건물을 고려한 ERAM 모델 가능성 검토
제 3 절 가중치 적용 공간 분석 기법
3.1 Space Syntax에 가중치 적용
3.2 ERAM 모델에 가중치 적용
제 3 장 건물인구 가중 ERAM 모델
제 1 절 건물인구 가중치 기본 개념
1.1 건물인구 가중치의 이론적 배경
1.2 GIS 데이터를 활용한 인구속성 도출
1.3 건물인구 가중치 산정 방법
1.4 건물 변화에 따른 ERAM 모델 분석 결과
제 2 절 GIS 데이터 기반 건물 인구 가중치 도출
2.1 축선도와 건물 출구
2.2 BP값 산정 및 건물인구 가중치 산정
제 3 절 건물인구 가중 ERAM 모델 분석
3.1 분석 코딩
3.2 분석 결과
제 4 장 통합 가중치 적용 연구
제 1 절 거리 가중치와 각도 가중치
1.1 거리 가중 ERAM 모델
1.2 각도 가중 ERAM 모델
1.3 거리와 각도 가중치 통합 적용 ERAM 모델
제 2 절 건물인구, 거리, 각도 통합 가중치
2.1 분석 코딩
2.2 분석 결과
제 5 장 가중 ERAM 모델 검증
제 1 절 분석 대상지와 분석 및 검증 방법
1.1 분석 대상지
1.2 분석대상지 범위 설정
1.3 2015 서울시 유동인구조사
1.4 보행량 조사 지점 설정
제 2 절 가중 ERAM 모델 분석 및 검증
2.1 건물인구 가중 ERAM 모델
2.2 거리 가중 ERAM 모델
2.3 각도 가중 ERAM 모델
2.4 거리·각도 다중 가중 ERAM 모델
2.5 건물인구·거리 다중 가중 ERAM 모델
2.6 건물인구·각도 다중 가중 ERAM 모델
2.7 건물인구·거리·각도 다중 가중 ERAM 모델
2.8 각 모델 간, 모델 조합 간 설명력 비교
제 3 절 소결
제 6 장 결 론
참고 문헌
부 록
A. 축선도 작성 방법
B. 분석 결과 및 범례
C. 보행량, ERAM 값 데이터
D. 건물인구 가중 ERAM 모델 Python 소스코드
E. 다중 가중 ERAM 모델 Python 소스코드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