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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효주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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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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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담에 대한 불만의 구조화 방식이 불만에의 대처와 상담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상담에 대한 불만이란 내담자가 상담 과정 또는 상담자에 대해 갖는 부정적 감정으로, 상담의 부정적 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밝혀져 있다. 본 연구는 내담자의 불만 표현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상담 구조화를 채택하여 그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불만에 대한 구조화가 소비자의 상담 서비스에 대한 위험인식과 불안을 야기한다고 가정하고, 구조화의 방식을 불안을 완화하는 안심구조화와 불안을 유발하는 불안구조화의 방식 두 가지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상담이용경험이 없는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고, 총 93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연구 참여자는 상담 구조화 방식에 따라 안심구조화 집단, 불안구조화 집단, 통제 집단에 각각 31명씩 무선 배정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다음과 같은 분석과정을 거쳤다. 첫째, 다른 방식의 구조화를 실시한 안심구조화 집단과 불안구조화 집단의 조작 여부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두 집단을 대상으로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둘째, 처치를 실시하기 전 집단 간 사전 동질성을 확인하기 위해 세 집단을 대상으로 일원분산분석(ANOVA)를 실시하였다. 셋째, 처치를 실시한 후 불만 표현 의사, 상담 지속 의사, 상담에 대한 태도의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세 집단을 대상으로 일원분산분석(ANOVA)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불만 표현 의사에서 구조화 방식의 영향력이 확인되지 않았다. 구조화를 실시한 두 집단은 통제 집단에 비해 불만 표현 의사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나 안심구조화 집단과 불안구조화 집단 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구조화를 실시하기만 하면 그 방식과는 무관하게 내담자의 불만 표현을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상담 지속 의사에서 구조화 방식의 영향력이 일부 확인되었다. 안심구조화 집단과 통제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난 반면, 불안구조화 집단과 통제 집단 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각 구조화에 내포된 위험특성이 상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만에 대한 내담자의 인식에 차이를 유발하였기 때문으로 짐작된다. 이는 불만에 대한 구조화를 실시할 때, 불만 발생에 대해 낮은 위험으로 인식되도록 구조화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셋째, 상담에 대한 태도에서 구조화 방식의 영향력이 확인되었다. 안심구조화 집단과 불안구조화 집단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안심구조화 집단이 부정 정서가 긍정적 상담 성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알게 됨으로써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기대와 태도를 갖게 되었기 때문으로 추측해볼 수 있다. 이는 내담자를 안심시키는 방식으로 구조화를 하는 것이 궁극적인 상담 목표와 성과에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연구를 요약하면, 안심구조화 방식은 불만 표현 의사에 대해서는 불안구조화 방식과 유사한 영향력을 지니지만, 상담 지속 의사와 상담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는 더 큰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안하였고, 상담 구조화의 효과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더불어 상품으로서의 상담의 특성에 대한 선행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 마케팅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9
1. 상담에 대한 불만 9
1) 상담에 대한 불만의 개념 9
2) 상담에 대한 불만의 요인 11
3) 상담에 대한 불만이 상담 성과에 미치는 영향 13
4) 상담에 대한 불만의 해결의 어려움 14
2. 상담 구조화 18
1) 상담 구조화의 개념 18
2) 상담 구조화의 목표와 내용 19
3) 상담 구조화의 역할과 효과 20
4) 상담에 대한 불만과 상담 구조화 21
5) 상담 구조화 효과의 측정 : 상담에 대한 태도 22
3. 소비자 불안 25
1) 소비자 불안의 개념 25
2) 소비자의 위험 인식 26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 절차 31
1) 실험 자극 개발 31
2) 실험자극 평정 32
3) 예비 실험 36
4) 본 실험 37
3. 연구 도구 41
1) 정서표현양가성 41
2) 위험특성인식 및 상태불안 42
3) 상담에 대한 태도 42
4) 상담 지속 및 불만 표현 의사 43
4. 자료 분석 44
Ⅳ. 연구 결과 45
1. 결과 분석을 위한 자료 검토 45
1) 조작 확인 45
2) 분석집단 간 동질성 검증 46
2. 집단 간 차이 비교 48
1) 불만 표현 의사 차이 검증 48
2) 상담 지속 의사 차이 검증 50
3) 상담에 대한 태도 차이 검증 52
Ⅴ. 논의 58
1. 요약 및 논의 58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61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언 64
참고문헌 66
부록 77
부록 1. 사전설문지 77
부록 2. 정서표현양가성 척도(AEQ-K) 78
부록 3. 가상 시나리오 A 81
부록 4. 안심구조화 자료(665자) 83
부록 5. 불안구조화 자료(352자) 85
부록 6. 위험특성 및 상태불안척도 87
부록 7. 상담에 대한 태도 척도 89
부록 8. 가상 시나리오 B 95
부록 9. 불만 표현 및 상담 지속 의사 97
Abstract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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