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
Ⅰ.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및 범위 6Ⅱ. 이론적 배경 141. 교육과정과 교사의 경험 141) 교육과정 연구 범위의 확장 142)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 193) 교사의 경험과 실천적 지식 222. 교사의 경험을 통한 통일교육 연구 271) 통일교육 연구의 한계 272) 통일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343) 통합 환경에서의 교사의 경험 38Ⅲ. 연구 방법 481. 연구 방법 482. 연구 참여자 573. 자료 수집 및 분석 63Ⅳ. 교사의 탈북학생 교육 경험 691. 탈북학생 밀집학교의 특성 691) 경제적으로 취약한 지역사회 692)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북한이탈주민 743) 탈북학생에 대한 제도적 지원 792.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변화 851) 차이의 인정 852) 만남을 통한 변화 903. 탈북학생의 배경에 대한 이해 971) 탈북학생의 심리·정서적 어려움 972) 탈북학부모의 사회·문화적 어려움 1044. 교육지도를 통한 실천적 지식의 형성 1081) 실천적 맥락에 따른 교육적 접근 1082) 교육 실천을 통한 교사 지식의 재구성 1145. 탈북학생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인식 1201) 가정과 학교의 문화적 차이 1202) 지역사회의 거부감 126Ⅴ. 교사의 통합 환경에서의 교육에 대한 인식 1321. 탈북학생 밀집학교에서의 교육적 요구 1321) 남북주민의 만남으로서의 통일에 대한 인식 1342) 소통의 상대방으로서의 북한에 대한 이해 1403) 함께 살아가는 공정한 사회를 위한 준비 1452. 탈북학생 밀집학교에서의 교사의 역량 1501) 문화적으로 반응하는 역량 1532) 교육 설계 역량 1573) 연계 및 협력 역량 1623. 통합 환경을 준비하는 통일교육에의 시사점 1681) 통합을 위한 통일교육의 목표 1682) 통합을 위한 통일교육의 교사 전문성 173Ⅵ. 결론 179참고문헌 184【부록】 207ABSTRACT 212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