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슬기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탈북학생 교육 경험의 통일교육적 의의를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통일교육의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학생 및 교사를 포함한 학교 현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탈북학생들이 많이 재학하고 있는 학교에서 탈북학생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의 경험에 주목하였다. 남한주민과 북한이탈주민이 일상적으로 만나고 교류하는 탈북학생 밀집학교 환경이 남과 북의 통일이라는 실질적인 문제를 먼저 경험하고 준비하는 장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탈북학생을 지도하고 있는 교사들의 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통합 환경을 준비하는 통일교육에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탈북학생 밀집학교에서 탈북학생을 지도하는 교사들은 탈북학생을 둘러싼 학교 및 사회 환경을 인식하고, 자기 자신, 학생, 교육지도에 대한 이해를 확충해나간다. 그리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탈북학생 밀집학교에서의 교육적 요구와 교사의 역할에 대해 인식하게 된다. 연구 참여 교사들은 북한이탈주민과의 만남의 경험을 통해 통일을 체제나 제도의 문제가 아닌 사람과 사람의 만남의 문제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과 서로 소통하기 위해서 북한과 북한이탈주민에 대해서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통일을 위해서는 함께 살아가는 공정한 사회를 위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교사의 역할이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서 교육 전반을 설계하고 다양한 행위자들과 연계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필요한 역량을 변화시키고 발전시키는 적응적 전문가로서의 자질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탈북학생 밀집학교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으로 문화적으로 반응하는 역량과 교육 설계 역량, 연계 및 협력 역량을 꼽는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교사의 탈북학생 교육 경험이 통합 환경을 준비하는 통일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현재 우리 사회에 필요한 통일교육은 통일 및 통일에 준하는 남북한 교류·협력이 활성화되는 환경에서 남한과 북한의 사람들이 서로 만나고 소통하고 공존할 수 있는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통합을 위한 통일교육의 목표는 통일을 남북주민의 만남의 문제로 인식하는 것과 소통의 상대방으로서 북한에 대해 이해하는 것, 그리고 남과 북이 함께 살아가는 공정한 사회를 위해 준비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통일교육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은 교사 공동체룰 기반으로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교육적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에 달려있고, 이를 위해 문화적으로 반응하는 역량, 교육 설계 역량, 연계 및 협력 역량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학교 현장 중심의 접근을 통해 통일교육 연구의 다양성을 확장시키고 교육적 요구에 근거한 대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의 논의가 통합 환경을 준비하는 통일교육의 방향 모색과 체계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 방법 및 범위 6
Ⅱ. 이론적 배경 14
1. 교육과정과 교사의 경험 14
1) 교육과정 연구 범위의 확장 14
2)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 19
3) 교사의 경험과 실천적 지식 22
2. 교사의 경험을 통한 통일교육 연구 27
1) 통일교육 연구의 한계 27
2) 통일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34
3) 통합 환경에서의 교사의 경험 38
Ⅲ. 연구 방법 48
1. 연구 방법 48
2. 연구 참여자 57
3. 자료 수집 및 분석 63
Ⅳ. 교사의 탈북학생 교육 경험 69
1. 탈북학생 밀집학교의 특성 69
1) 경제적으로 취약한 지역사회 69
2) 학교 구성원으로서의 북한이탈주민 74
3) 탈북학생에 대한 제도적 지원 79
2.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인식 변화 85
1) 차이의 인정 85
2) 만남을 통한 변화 90
3. 탈북학생의 배경에 대한 이해 97
1) 탈북학생의 심리·정서적 어려움 97
2) 탈북학부모의 사회·문화적 어려움 104
4. 교육지도를 통한 실천적 지식의 형성 108
1) 실천적 맥락에 따른 교육적 접근 108
2) 교육 실천을 통한 교사 지식의 재구성 114
5. 탈북학생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인식 120
1) 가정과 학교의 문화적 차이 120
2) 지역사회의 거부감 126
Ⅴ. 교사의 통합 환경에서의 교육에 대한 인식 132
1. 탈북학생 밀집학교에서의 교육적 요구 132
1) 남북주민의 만남으로서의 통일에 대한 인식 134
2) 소통의 상대방으로서의 북한에 대한 이해 140
3) 함께 살아가는 공정한 사회를 위한 준비 145
2. 탈북학생 밀집학교에서의 교사의 역량 150
1) 문화적으로 반응하는 역량 153
2) 교육 설계 역량 157
3) 연계 및 협력 역량 162
3. 통합 환경을 준비하는 통일교육에의 시사점 168
1) 통합을 위한 통일교육의 목표 168
2) 통합을 위한 통일교육의 교사 전문성 173
Ⅵ. 결론 179
참고문헌 184
【부록】 207
ABSTRACT 21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