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7
목 차ABSTRACT ⅰ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 43. 용어의 정의 5Ⅱ. 이론적 배경 71. 협동학습 및 문제해결학습의 개념과 모형 71)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의 개념 72) 협동학습 및 문제해결학습의 모형 83) 협동적 문제해결학습과 유아코딩로봇활동 전개 112. 교사 학습지원 행동의 정의 및 요소 141) 학습지원 행동의 정의 142) 학습지원 행동 구성요소 143.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 154. 유아코딩로봇활동의 요소 및 효과 181) 코딩교육의 현황 182) 유아코딩로봇활동의 정의 193) 유아코딩로봇활동의 요소 194) 유아코딩로봇활동과 학습지원 행동, 수학적 문제해결력 21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31. 연구 대상 232. 연구도구 231) 측정도구 232) 실험도구 283. 연구절차 331) 예비연구 342) 사전검사 343) 적용처치 354) 사후검사 494. 자료 수집 491) 자료 수집 방법 492) 학습지원 행동 측정 505. 자료 처리 및 분석 51Ⅳ. 연구결과 및 해석 521.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에 기반한 유아코딩로봇활동이 학습지원 행동에 미치는 영향 521) 집단 간 학습지원 행동 사전 동질성 검증 522) 활동 유형별 집단 간 학습지원 행동 사후검사 분석 결과 533) 회기별 학습지원 행동 분석 582.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에 기반한 유아코딩로봇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691)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702) 수학적 문제해결력 구성요소별 집단 간 차이 검증 703. 협동적 문제해결학습에 기반한 유아코딩로봇활동 양상 711) 유아코딩로봇활동에서 나타난 학습지원 행동과 그 의미 722) 유아코딩로봇활동에서 나타난 수학적 문제해결과정과 그 의미 74Ⅵ. 논의 및 결론 781. 요약 782. 논의 및 결론 792. 제언 83○ 참고문헌○ 부록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