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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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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규왕 (한서대학교, 한서대학교 항공정보산업대학원)

지도교수
이강석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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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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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발달로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수송과 화물수송은 매년 9.29%, 8.39%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민간 항공사에서 조종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
게 늘고 있다. 항공안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종인력의 양적인 증가와 함께 교육
에 있어 질적인 향상도 도모되어야 한다. 질적인 향상을 위해서는 조종사 양성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교관 조종사의 유능함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본 연구
는 유능한 교관 조종사가 핵심적으로 갖춰야 할 중요한 능력이 무엇인지에 대한 호
기심에서 시작되었다.
연구를 통해 현재 민간항공 교관 조종사의 리더십 핵심역량을 찾고 그 핵심역량
의 하위 행동지표를 개발하여, 실제 교관 조종사들이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 리더십 핵심역량을 선별하고 선별된 핵심역량을 확인할 수 있
는 행동지표를 심층 면접방식 및 전문가 토의, 각종 문헌과 K사의 평가양식을 참조
를 하여 개발하였다. 1차 개발된 19개의 핵심역량과 75개의 행동지표를 기준으로
실제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조종사를 상대로 중요도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
문조사 결과 애매하다고 판단된 행동지표와 중요도가 4.0점 미만인 행동지표를 제
외시켰으며, 이렇게 해서 19개의 핵심역량과 59개의 행동지표를 선정하였다.
핵심역량군에 따른 행동지표가 타당한지를 분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핵심역량군을 재조정, 19개에서 11개로 수정하였으며, 행동지표도 요인이 같다고 묶
이는 역량으로 재조정하여 최종적으로 11개의 핵심역량과 40개의 행동지표를 개발
하였다. 교관 조종사의 핵심역량은 개인적 속성/특질로 3개(정직성, 도덕성, 자신감)
가 선정되었고, 하위 행동지표로 정직성에는 2개, 도덕성에서는 3개, 자신감에서는
3개가 개발되었다. 조직 관리적 수준에서 대인관계는 2개(인간행동의 이해, 상대에
대한 존중)가 선정되었고, 각각 3개의 행동지표가 개발되었다. 업무수행은 5개(표준
화 절차 수행, 조종위임, 동기부여, 위기관리, 협조성)이 선정되었고, 표준화 절차수
행에서는 3개, 조종위임에서는 4개, 동기부여에서 4개, 위기관리에서 5개, 협조성에
서 5개로 총 21개의 행동지표가 개발되었다. 마지막으로 조직 관리에서는 1개(안전
문화 조성)와 하위 행동지표 6개가 개발되었다. 이렇게 개발된 핵심역량은 총 11개,
행동지표는 40개이다.
핵심역량과 행동지표의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정리한 교
관 조종사의 리더십 핵심역량과 그 하위 행동지표는 제한적이지만, 신뢰할 만한 자
료라는 것이 분석되었다. 각 핵심역량 모델링에 따라 역량별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핵심역량 중에는 9개는 근무연수나 자격 혹은 출신별 유의미한 차이가 없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개인적 속성/특질 중 도덕성과 책임감에서 군경력과 민경력에서 유의
미한 차이가 있었다. 실제 개발된 내용을 기반으로 조종사들이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과 실제 업무현장에서 수행한 정도와 비교하였다. 비교 분석한 결과 중요도에 비
해 수행도가 비교적 큰 차이를 보였다.
개발된 핵심역량과 행동지표는 교관 선발 시 활용하고, 중요도와 수행도의 차이
는 교관 보수교육에 참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종단적 검증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고, 연구를
위한 인원 및 시간의 부족했으며, 교관 조종사에 대한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
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민간항공 조종사에 대한 연구가 많이 미
약하므로 향후 발전을 위한 초석으로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진행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2.1 교관 조종사의 직무특성 ···················································································6
2.2 리더십 핵심역량의 개념 ···················································································9
2.3 리더십 핵심역량 모델링 ·················································································15
제 3 장 연구방법 22
3.1 전문가 그룹 구성 ······························································································22
3.2 연구절차 ··············································································································22
3.3 리더십 핵심역량 선정 및 행동지표 개발 ··················································26
3.4 설문조사 ··············································································································34
제 4 장 결과분석 36
4.1 리더십 핵심역량 및 행동지표 선정 ····························································36
4.2 역량 모델링에 따른 중요도와 수행도 분석 ··············································46
제 5 장 결론 및 제언 57
5.1 요약 ·······················································································································57
5.2 연구의 한계점 ····································································································58
5.3 제 언 ·····················································································································59
참고문헌 ······················································································································ 60
ABSTRACT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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