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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배선영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지도교수
함선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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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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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장에 따른 국민소득의 향상과 식생활 방식의 변화는 유기농,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가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이에 베이커리에서도 유기농원료를 사용한 제품들이 출시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환경에서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구매프로세스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 구매프로세스에 대한 경로와 가격민감도에 대한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베이커리 산업에서 유기농 원료에 대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설문조사 대상은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 구매 경험이 있는 수도권 지역의
남녀 20세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 이용 고객에게 최대한 많은 응답 대상자를 확보하기 위해 Online,
Offline 방법을 동시에 진행하여, 2019년 5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예비조사 후 참여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설문지 문항을 수정 한 후, 본
조사는 2019년 5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327부(100%)의 유효 표본으로
SPSS Statistics Version 24.0 프로그램과 AMOS Version 24.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계획행동이론의 적용은
유기농관심도, 지각된 통제감, 구매행동의도에 이르는 경로는 기각되었으나,
그 외의 경로는 모두 채택되었다. 구매이유인 건강?식품안전?환경관심도와
유기농관심도가 구매동기, 구매행동의도에 이르는 경로에서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프로세스
활성화를 위해서 건강?식품안전?환경관심도와 유기농관심도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행동적 태도의 요인은
구매행동의도에 이르는 경로에 강한 영향력을 나타냈으므로 이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유기농 제품에 대한 행동적 태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에 대한 올바른 정보가 소비자의
소비태도를 변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둘째, 가격민감도에 따라서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의 구매프로세스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가격민감집단은 유기농관심도에서 지각된 통제감,
구매행동이유에 이르는 경로가 기각되었으며, 가격둔감집단은 건강?식품안전? 환경관심도에서 구매동기 변수인 주관적 규범, 지각된 통제감에 이르는
경로가 기각되었으며, 주관적 규범에서 구매행동의도에 이르는 경로에서 기각
되었다. 이 결과로 가격민감집단과 가격둔감집단에 대하여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의 활성화를 위해 다른 접근 방식의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의 활성화를 위하여
유기농 원료에 대한 바른 정보 전달과 많은 소비자들이 접할 수 있는 가격
정책으로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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