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찬미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지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 성소수자의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이 이들에게 어떠한 것인지에 관하여 청소년 성소수자의 이야기를 사진을 통해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Wang과 Burris가 제시한 포토보이스 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참여자들의 상호작용 속에서 참여자의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에 대한 의미를 드러내고자 하였다. 참여자의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을 더욱 잘 표현하고 이해하기 위해서 사진을 도구로 사용했으며 참여자가 자유롭게 개입 가능한 환경과 장소에서 참여자 이야기와 그 의미가 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청소년기에 스스로 성소수자로 정체화한 4인을 선정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3월부터 6월까지로, 포토보이스 연구방법 활용을 위한 사진, 참여자의 경험 이야기를 토대로 진행 되었다. 자료분석은 참여자의 사진 및 사진설명, 그 외 현장 녹음 바탕으로 제작된 녹취록을 반복적으로 분석하며 참여자가 제공한 사진과 주제에 관한 의미를 정리한 후 참여자 설명의 의미를 포함할 수 있는 주제를 발견하고자 다각적인 분석과 수정, 해석을 반복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 참여자 4인의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 이야기는 성소수자 시각을 중점적으로 그들을 향한 사회의 조명, 감정의 흐름, 기대하는 삶의 이야기를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 이야기로 분석되었으며 참여자 각각 고유한 경험을 사진에 담아 공통된 의미로 구성하였다. 참여자의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에서 가족, 선생님, 친구 등 반응에 대해 참여자가 느끼는 감정 및 인식에 따른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현재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향후 미래에 대한 태도에 따른 차이도 발견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본 연구의 이론적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기에 성소수자가 겪는 다양한 변화와 내적 갈등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둘째, 성소수자로서 갈등을 겪은 이후 그들이 선택한 커밍아웃 경험 및 그들이 당한 아웃팅 경험에 대한 다양한 감정과 관점 및 태도 변화에 대한 경험적 근거를 찾을 수 있었고 셋째, 청소년 성소수자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을 토대로 한 성장과 회복 관점 연구로 청소년 성소수자에 관한 좀 더 구체적인 이해와 논의를 시작하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사회복지 실천적 함의로는 청소년 성소수자가 겪는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을 드러내어 청소년 성소수자를 위한 사회복지 실천적 개입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성소수자에게 필요한 실질적 교육지원과 도움의 내용을 밝혀 청소년 성소수자 지원방안 마련에 대한 정책적 함의를 더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 성소수자의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 과정에 대해 심층적이고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청소년 성소수자의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에 깃들어 있는 혼란, 환희, 성장, 희망이 담긴 청소년 성소수자 삶의 이야기를 드러내고자 하였다는데 가장 큰 의미를 지닌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4
제 2 장 문헌고찰 6
2.1 성소수자 이해 6
2.1.1 성소수자 정의 6
2.1.2 성별정체성 7
2.1.3 성적지향성 8
2.1.4 성정체성 9
2.2 커밍아웃에 대한 이해 11
2.2.1 커밍아웃 정의 11
2.2.2 청소년 성소수자의 커밍아웃 13
2.2.3 커밍아웃의 긍정적 영향 14
2.2.4 커밍아웃의 부정적 영향 16
2.3 아웃팅에 대한 이해 17
2.3.1 아웃팅 정의 17
2.3.2 청소년 성소수자의 아웃팅 19
2.3.3 아웃팅의 부정적 영향 20
제 3 장 연구방법 23
3.1 포토보이스 연구방법론 23
3.2 연구 고려사항 25
3.2.1 연구의 윤리적 고려 26
3.2.2 질적 연구의 엄격성 고려 28
3.2.3 연구 참여자 선정 29
3.2.4 연구자의 선이해 30
3.3 연구 과정 31
3.3.1 포토보이스 수행 방식 31
제 4 장 연구결과 33
4.1 연구 참여자 특성 33
4.1.1 참여자 새라 34
4.1.2 참여자 미르 35
4.1.3 참여자 윤슬 37
4.1.4 참여자 한별 38
4.2 연구결과: 커밍아웃과 아웃팅 경험 이야기 40
4.2.1 성소수자는 없는 세상, 숨어서도 상처 받는 내 모습 42
4.2.2 꾸역꾸역, 편견과 혐오를 삼키던 시간들 46
4.2.3 이상할 것 없는 이반, 그리고 나 49
4.2.4 커밍아웃과 아웃팅, 당당함과 불안함의 회오리 53
4.2.5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58
4.2.6 성소수자도 함께 하는 “학교” 61
제 5 장 결론 66
5.1 요약 및 논의 66
5.2 한계 및 제언 69
참고문헌 73
부 록 10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