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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예라 (한남대학교, 한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손대락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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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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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접부로 만든 제철이나 항공기, 철도 등은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며, 이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비파괴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비파괴 기술 중 펄스와전류 기술은 철강 구조물의 안전성을 검사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펄스와전류는 기존에 사용하는 와전류 검사 기술에서 파생된 기술로 근본 원리는 코일을 이용하는 점에서는 와전류 기술이지만, 기존의 와전류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해서 만든 기술이다. 보온재로 덮여 있는 배관을 검사하기 위하여 목업 시편을 제작하여 펄스와전류 기술을 적용하였다.
시험편은 A106-cl3재질로 만들었으며, 총 길이가 1500 mm인 배관을 300mm 간격으로 1.5mm의 단차를 두고 가공하여 두꺼운 부분이 12.69mm, 얇은 부분이 5.08mm 로 되게 하였다. (시험편 번호: 10 I Step 12.9T), 그리고 다른 시험편도 총 길이가 1500mm인 배관에 300mm 간격으로 1.42mm의 단차를 두고 두꺼운 부분은 9.49mm, 얇은 부분이 3.8mm로 가공하였다. (시험편 번호: 10 I Step 9T). 마지막 시험편은 길이 1500mm, 시험편의 두께는 6.5mm이고, 시험편의 단차가 1.3mm씩 줄어들게 가공했고, 총 5단계로 나눌 수 있다. (시험편 번호: 10 I Step 6.5T). 세 가지의 시험편 외부에 두께 50mm의 플라스틱으로 둘러 쌓고, 외부에 두께 0.5mm 인 스텐레스크래딩으로 보온재를 모사하였다. 가동된 시험편의 두께는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초음파 장비를 통해서 측정하였다. 펄스와전류 시험은 실험실에서 제작한 펄스와전류 장비 시제품(Programmable Pulsed Large Current Generator, PPLCG)으로 시험하였다. 배관을 통해서 펄스와전류 기술로 실험을 하고 난 후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비교실험을 계속적으로 반복 측정하여서 두께의 데이터를 통해 정확성과 개연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실험하였다. 반복 측정 실험을 해본 결과 펄스와전류 기술로 한 Data와 초음파 탐상 검사로 실험한 Data 값이 약간의 오차는 있으나 거의 일치하였다. 결과 Data 값을 통해서 배관의 실제 두께와 실험 결과값의 그래프를 통해서 경향이 거의 일치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펄스와전류 검사 데이터를 이용하여 MATLAB Program을 사용하여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을 알아보고, 서포트 백터 머신 Support Vector Machine (SVM)을 사용하여 시험편의 단차에 의한 분류를 수행하였다.

목차

1. 서 론 1
2. 이론적 배경
2.1. 비파괴 탐상 검사 4
2.2. 펄스와전류 검사 및 신호처리
2.2.1. Eddy Current Test .9
2.2.2. Pulsed Eddy Current Technology .11
2.2.3.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 16
2.2.4. Support Vector Machine (SVM) 20
3. 실험 방법
3.1. Pulsed Eddy Current Test 장비 구성 31
3.2. 시험편 준비 33
3.3. Pulsed Eddy Current 측정 42
3.4. Ultrasonic Test 측정 49
4. 실험 결과
4.1. PEC와 UT 측정값 분석 58
4.2. PCA와 SVM MATLAB Code 61
5. 결 론 70
6. 참고 문헌 71
* 요 약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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