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구채은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지도교수
장유진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SNS를 통해 상담자의 개인 정보에 접근해 본 적이 있는 내담자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이에 상담자의 SNS 접근 경험이 있으면서 상담을 3회기 이상을 받은 대학생 내담자 8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심층면접을 진행하였고 연구 결과는 합의적 질적 연구(CQR) 방식과 근거이론의 패러다임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내담자들에게 상담자의 SNS란 공간이 갖는 의미는 경계심 해소를 위한 선착장이자, 상담자가 사인(私人)으로 호명받는 곳, 상담자가 재현돼 있는 터전, 상담자의 원격현존감이 느껴지는 공간, 상담자와 재회할 수 있는 또 다른 세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SNS 접근이 상담자에 대한 친근감과 동질감을 촉진시켜주기도 했지만, 작업동맹 균열에 대한 우려감, 익명의 관중이 된 느낌, 행복 전시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과 같은 불쾌감도 불러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7
1. 상담자의 자기개방 7
2. 내담자의 상담자 지각 10
3. Social Network Service 12
4. 선행연구 17
5. 합의적 질적 연구 19
Ⅲ. 연구방법 21
1. 연구 참여자 21
2. 인터뷰 질문지 22
3. 연구팀과 감수팀 23
4. 자료 수집 절차 24
5. 자료 분석 절차 25
Ⅳ. 연구결과 28
1. CQR을 통한 범주 도출 28
2. 패러다임 모형 분석 42
3. 패러다임 모형의 과정분석 45
Ⅴ. 논의 48
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48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53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록 61
ABSTRACT 64
감사의 글 6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