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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대중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김지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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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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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혁신은 기업의 경제적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필수 요소이며, 기업이 경쟁 시장에서 지속해서 경쟁우위를 만들 수 있는 핵심 동인이다. 본 연구는 여러 혁신 유형 중 제품에 대한 혁신에 집중하고 있으며, 기업의 제품혁신 특성을 알아보고자 기술혁신과 디자인혁신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고자 했다. 제품혁신을 분석하는 방법으로 특허의 후방인용 정보를 이용하여 기술혁신과 디자인혁신을 측정할 수 있는 기술-디자인 제품혁신 모델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첫째, 발명 유형별로 발명자를 구분하여 기술-디자인 융합 특성을 분석하였고, 둘째, 특허를 인용 형태별로 구분하여 기술-디자인 혁신성과를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기술혁신과 디자인혁신을 2차원으로 하는 기술-디자인 제품혁신 모델을 개발하여 실증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술혁신과 디자인혁신 모두에 영향을 주는 발명자가 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으며, 기술특허와 디자인권 모두에 영향을 주는 특허가 혁신성, 권리성, 파급성, 기술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술혁신과 디자인혁신이 높은 제품혁신의 경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제품이 출현(예: 다이슨의 날개 없는 선풍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에 기술혁신 기반으로 분석하던 제품혁신의 한계를 넘어 디자인혁신도 기술혁신과 같은 방법으로 측정하고 비교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 기술혁신과 디자인혁신의 융합연구 관점에서 디자인혁신, 제품혁신, 제품융합에 관한 연구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1
제2절 연구목적 4
제3절 연구내용 4
1. 연구방법 및 범위 4
2. 논문의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고찰 8
제1절 디자인혁신의 정량화 8
제2절 디자인권과 기술특허 11
제3절 특허 인용 정보 13
제 3 장 발명자 정보를 이용한 기술-디자인혁신 특성 분석 16
제1절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설계 18
1. 대상선정 18
2. 분석방법 19
3. 분석절차 21
제3절 연구 결과 21
1. 연도별 발명 현황 21
2. IPC와 로카르노 국제 분류를 활용한 혁신의 성과 분석 22
3. 어도비의 혁신 변화: 발명자 네트워크 25
4. 발명 유형에 따른 혁신그룹별 특성 30
제4절 소결 34
제 4 장 기업의 기술-디자인 특허 인용 형태별 혁신성과 관계 비교연구 36
제1절 연구목적 36
제2절 연구설계 36
1. 분석대상 36
2. 분석방법 37
3. 분석절차 40
4. 자료수집 41
제3절 연구 결과 42
1. 기초 통계량 및 그룹 분류 42
2. 기술 인용 그룹 vs. 기술-디자인 교차 인용 그룹 vs. 디자인 인용 그룹의 그룹 간 혁신성, 기술성, 파급성 비교분석 43
3. 기술-디자인 교차 인용 그룹과 기술 인용 그룹 별 특징 도출 (표본데이터) 44
4. 기술-디자인 교차 인용 그룹과 기술 인용 그룹의 후방인용 수 상위 10개 특허의 정성분석 49
제4절 소결 51
제 5 장 제품/기술별 특허 인용 형태에 따른 기술-디자인 제품혁신 분석모델 개발 및 적용 연구 53
제1절 연구목적 53
제2절 연구설계 53
1. 분류기준 53
2. 분석절차 54
3. 기술-디자인 제품혁신 모델 (Innovation Pollination Model) 58
제3절 다이슨 제품혁신 사례기반 모델 적용 60
1. 자료수집 60
2. 연구 결과 61
제4절 다이슨과 애플의 제품혁신 모델 비교 72
1. 연구 결과 72
제5절 소결 76
제 6 장 결론 78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7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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