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광국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준홍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과 운송하는 선박의 LNG 저장고는 천연가스를 액화시켜 저장해야 하므로 저장고의 소재는 내압성 및 극저온 특성을 만족해야만 한다. 극저온(-163℃)에서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갖는 알루미늄 5083 합금이 LNG 저장고 소재로 적용되고 있다. 소재 두께는 25 mm에서 최대 80 mm로 아크 용접시 적용되는 입열이 박판 용접시 보다 상대적으로 높다. 그래서 용착금속부에 연화가 발생하여 선급에서 요구하는 강도를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용접와이어 합금 설계시 이를 반영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알루미늄 5xxx계열 합금 용접시, 용접부 강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마그네슘 함량이 많은 와이어의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용접시공시 용접부의 강도저하를 최소로 하는 시공기술 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두께 25 mm 알루미늄 5083 합금 모재에 Φ4.8 mm 와이어와 사용하여 MIG용접을 수행하고 용접성을 분석하였다. Mg과 Mn 함량이 상용와이어와는 다른 용접와이어 2 종을 사용하여 용접을 수행하고 용접성을 비교하였다. 용접공정을 최적화하기 위해 양면 맞대기 용접과 편면 맞대기 용접을 수행하고, 인장시험, 굽힘시험 및 경도시험을 통해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Mg과 Mn의 적절한 조성이 이뤄진 용접와이어가 사용된 용접부의 강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경도시험 결과에서는 용접와이어를 사용한 용접부의 경도 감소율이 상용와이어의 용접부보다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Mg과 Mn 함량에 따른 용접부의 변화를 관찰 및 비교하기 위해 미세조직 및 화학성분을 분석하였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장 알루미늄 합금과 GMAW 3
2.1 알루미늄 합금의 구분 및 특성 3
2.1.2 알루미늄 합금의 구분 3
2.1.2 알루미늄 합금의 특성 5
2.2 가스 메탈 아크용접 8
2.2.1 GMAW 원리 및 특징 8
2.2.2 양면용접과 편면용접 9
제 3 장 필러와이어의 화학성분 조성에 따른 GMAW 용접부 특성 10
3.1 실험조건 12
3.1.1 양면 맞대기 용접 12
3.1.2 편면 맞대기 용접 13
3.2 실험결과 14
3.2.1 외관 및 단면 14
3.2.2 인장 강도 17
3.2.3 굽힘 20
3.2.4 경도 22
3.2.5 미세조직 24
3.2.6 화학성분 26
제 4 장 결론 29
References 30
Abstract 3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