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진경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김근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유튜브 이용 빈도와 이용동기를 파악하고,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 양육태도가 유튜브 이용과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지역 초등학교 1곳의 4, 5, 6학년 학생 238명(남학생 121명, 여학생 117명)을 대상으로 하여 유튜브 이용동기, 유튜브 이용 빈도, 부모 양육태도,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 척도를 통해 자기보고식 설문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도 간에는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애정적 부모 양육태도와 자아존중감, 애정적 부모 양육태도와 학교생활만족 간의 관계에서 유튜브 이용이 유의미한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부모가 애정적 양육태도를 가질수록 유튜브 이용빈도가 줄어들고, 학교생활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유튜브 사용에 대한 학교 차원, 가정 차원에서의 적극적 대응이 가능하기 위해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초등학생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유튜브 4
1) 유튜브란? 4
2) 초등학생 및 청소년의 유튜브 이용 실태 6
3) 유튜브의 영향 8
2. 부모양육태도 12
1) 부모양육태도의 정의 12
2) 부모양육태도가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13
3) 부모양육태도와 미디어 사용 15
3. 자아존중감 16
1) 자아존중감의 정의 16
2) 자아존중감과 부모양육태도와의 관련성 17
3) 자아존중감이 아동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18
4) 자아존중감과 미디어사용 19
4. 학교생활만족 20
1) 학교생활만족의 정의 20
2) 학교생활만족과 미디어사용 22
Ⅲ. 연구문제 및 가설 23
1. 연구문제 23
2. 연구모형 23
3. 연구가설 24
Ⅳ. 연구방법 25
1. 연구대상 25
2. 측정도구 26
1) 유튜브 이용동기 및 이용빈도 26
2) 부모 양육태도 28
3) 자아존중감 30
4) 학교생활만족도 31
3. 분석방법 33
Ⅴ. 연구결과 34
1. 연구 대상자들의 유튜브 이용 현황 기술 통계 34
2.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 37
3. 유튜브 이용빈도에 따른 각 변인들의 분산분석 39
4. 상관분석 41
5. 매개효과 검증 43
Ⅵ. 논의 및 제언 48
1. 결과 및 논의 48
2. 연구의 의의 및 임상적 함의 54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5
참고문헌 57
부 록 65
영문초록 7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