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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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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희주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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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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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과서가 교과통합 내용을 제시하고 있는 방식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보다 효과적인 내용 언어 통합 교수법의 적용을 위해 교과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어 교과서의 교과통합 활동에서 교과 내용 통합의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초등영어 교과서에 제시된 교과통합 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과통합 학습이 적용되었음을 명시하고 있는 2015 개정 3∼4학년 영어 교과서 3종의 교과통합 학습 적용 활동 또는 차시를 대상으로 교과서 분석을 실시하였고, 교과서 및 지도서의 내용중심 교수법이 적용된 활동에 대한 교사 만족도 조사를 위해서는 해당 활동을 지도해본 경험이 있는 교사 5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 내용 통합 방식의 특징은 다양한 내용교과와 통합을 시도하고 있으나 출판사 별로 가장 많이 통합된 교과목은 각각 다르게 분포되어 있었다. 내용교과의 수준 측면에서는 대체로 학습자의 교육과정 상의 학년에 적절한 수준이었지만, 내용교과의 수준이 현 학년에 비해 너무 낮거나 너무 높아서 학습자로 하여금 영어 학습에의 흥미를 잃게 하거나 자신감을 감소시키는 역효과를 낼 가능성이 있는 활동도 있었다. 특히 내용 학습의 목표를 제시하지 않은 활동도 다수 존재함으로 인해 교사가 교과통합 활동 수업의 방향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도 있었다.
둘째, 언어 기능·어휘 측면에서의 통합 양상은 둘 이상의 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하는 활동보다 단일 언어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하는 활동이 좀 더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언어의 입력과 출력 기능을 통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이 많았다. 타 교과 주제 관련 어휘는 크게 그림, 모국어, 영어의 형태로 제시되어 있었으며, 교과서에서 제시할 수 있는 새로운 어휘 수의 제한으로 인해 영어로 타 교과 주제 관련 어휘를 제시한 활동의 비중은 높지 않았다.
셋째, 인지 수준 측면에서의 교과 통합 양상은 단일 집단 구성 활동이 둘 이상의 집단 구성을 활용하는 활동보다 높은 비중을 보였으며, 특히 둘 이상의 집단 구성을 활용하는 활동에서는 모둠, 짝 집단 구성의 활동을 통해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독려할 수 있는 활동의 비중이 높았다. 교과서별로 비중의 차이는 있었으나 학습자의 고차원적인 사고 기술을 요하는 활동의 비중이 역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과통합 활동 지원 양상은 교과서에서의 학습자의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자료의 제시는 물론, 지도서에서의 교수자의 교수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교과 지식에 대한 안내가 부족하여 많은 교사들이 현실적으로 교과통합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 교과서의 교과통합 활동 제시의 부족한 점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과통합 교수법 적용을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교육과정 및 교과서 개발의 측면에서 교과통합 교수법에 활용 가능한 내용교과의 내용을 내용교과의 종류, 학년 수준에 맞게 추출할 필요가 있으며, 교과통합 교수법을 활용한 활동을 제시함에 있어서 교사들이 현장에서 보다 손쉽게 교과통합 활동을 시도할 수 있도록 교과서 및 지도서에 명확한 안내를 추가할 필요가 있다.
더불어 교사교육의 측면에서는 교과통합 교수학습 방법과 같이 새로운 교수법에 대한 요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법에 대한 교사교육이 선행될 필요가 있으며, 현장에서 영어교육을 직접 하고 있는 초등교사의 측면에서는 영어 교육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수에 적극 참여하는 등 새로운 교수법과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학습자들에게 보다 시대에 적합한 영어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에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목차

논문 요약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1. 내용-언어 통합 교육(CLIL: Content-Language Integrated Learining) 4
가. 내용-언어 통합 교육의 의미 4
나. 내용-언어 통합 교육의 유형 7
다. 내용-언어 통합 교육의 특징 9
2. 교재 분석 및 평가 11
가. 교재의 의미 11
나. 교재 분석·평가의 기준 12
다. 내용-언어 통합 교재 분석·평가 13
3. 교과통합 초등영어 교재 연구에 관한 선행연구 15
Ⅲ. 연구 방법 18
1. 연구 대상 18
가. 교과서 18
나. 교사 19
2. 연구 도구 20
가. 내용-언어 통합 학습이 적용된 활동 및 차시 분석 20
나. 교사 만족도 조사 24
3. 연구 기간 및 절차 25
Ⅳ. 결과 및 논의 26
1. 교과 내용 통합 방식의 특징 26
가. 내용교과의 종류 26
나. 내용교과의 수준 30
다. 내용교과 목표 제시 여부 37
2. 교과통합 학습 활동에서 언어 통합 양상 44
가. 교과통합 학습 활동 중 활용 언어 기능의 종류 44
나. 타 교과 주제 관련 어휘의 제시 양상 50
3. 인지 수준 측면에서의 교과통합 양상 58
가. 학습 집단 구성 형태로 본 학습자 간 상호작용 양상 58
나. 학습자가 활용하게 되는 사고기술의 유형 63
4. 교과통합 활동 지원 양상 67
가. 교과서에서 학습자의 교과통합 활동 지원 양상 67
나. 지도서에서 교사의 교과통합 활동 지원 양상 71
Ⅴ.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80
3. 연구의 제한점 81
참고 문헌 82
영문 초록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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