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혜림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과업 관여도가 다른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이 초등 영어 학습자의 어휘지식 습득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EFL 상황에서 효과적인 어휘학습 방안을 모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은 초등 영어 학습자의 어휘지식 습득에 영향을 주는가?
2)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의 과업 관여도에 따라 초등 영어 학습자의 어휘지식 습득 정도가 다른가?
3) 과업 관여도가 다른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에 대해 학습자들은 어떠한 정의적 반응과 평가를 보이는가?
4) 과업 관여도가 다른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 시 학습자의 영어능숙도에 따라 어휘지식 습득 정도 및 정의적 반응이 다른가?

위의 연구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먼저 서울특별시 관악구 I 초등학교 4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개의 통제집단과 두 개의 실험집단을 선정하여 18주간 실험을 진행하였다. 통제집단은 교과서 및 CD-ROM을 활용해 주로 의사소통 활동 속에서 암시적으로 어휘를 학습하게 하였다. 반면, 실험집단은 교과서 분석을 통해 과업 관여도가 낮다고 판단되는 활동 대신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을 진행하여 어휘를 학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네 코너 어휘차트를 인덱스카드의 앞면에 목표어휘를 적고 뒷면에는 ① 그림, ② 동의어 혹은 연상단어, ③ 목표어휘를 포함한 어구, ④ 정의를 기록하는 개인 사전으로 정의한다. 실험집단 A는 보조자료를 베껴 쓰는 수준으로 낮은 과업 관여도를 갖는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에 비해 실험집단 B는 보조자료를 참고하되 학습자가 자신의 언어로 어휘차트를 구성하게 하는 높은 과업 관여도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실험처치에 의한 세 집단의 장·단기 어휘지식 습득 정도를 비교·분석하기 위해 사전검사, 직후 및 지연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는데 이 때 학습자들의 어휘지식은 수용적·생산적 측면으로 분류해 측정되었다. 각 검사 결과는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한편, 과업 관여도가 다른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이 학습자들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폐쇄형·개방형 설문지와 사후 심층 면담을 활용해 양적·질적 자료를 수집하였고 대응표본 t 검정 및 질적 분석방법을 활용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영어능숙도별 어휘지식 습득 정도 및 정의적 반응을 비교하기 위해서는 비모수적인 방법인 Wilcoxon signed rank test를 활용해 양적 자료를 분석하고 이를 질적 자료와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은 초등 영어 학습자의 어휘지식 습득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과업 관여도가 높은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이 과업 관여도가 낮은 경우보다 학습자의 생산적 어휘지식 습득에 더 효과적이었다.
셋째,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에 참여한 두 실험집단 모두 통제집단과 달리 어휘학습에 대한 흥미 및 자신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업 관여도가 높은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 시 학습자들은 더 긍정적인 정의적 반응과 평가를 보였다.
넷째, 과업 관여도와 상관없이 두 실험집단 모두 상위, 중위수준의 학습자가 수용적·생산적 어휘지식 측면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또한 학습자 수준별로 정의적 반응 양상도 다르게 나타났다. 상위수준 학습자는 과업 관여도가 높은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에서, 중위수준 학습자는 두 과업 관여도 모두에서 정의적 반응이 향상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하위수준 학습자는 두 가지 과업 관여도의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에서 정의적 영역의 유의미한 향상을 가져오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론이 초등 영어 어휘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은 초등 학습자들의 장·단기 어휘지식 습득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네 코너 어휘차트의 구성방식을 결정할 때 과업 관여도를 높이는 요인들을 포함시킨다면 생산적 어휘지식을 더욱 효과적으로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정의적인 측면에서는 네 코너 어휘차트를 활용하여 어휘학습 흥미와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특히 높은 과업 관여도의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을 활용한다면 더 긍정적인 정의적 반응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처럼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이 어휘지식 습득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수준에 대한 고려 역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결과로 미루어 보아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은 상위 및 중위수준의 학습자에게 적용될 때 더욱 효과적으로 어휘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의적 영역에서 긍정적인 향상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상위수준의 학습자에게는 과업 관여도가 높은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을 적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두 가지 과업 관여도에 대해 모두 긍정적인 정의적 반응을 보였던 중위수준의 학습자의 경우에는 본인의 인지적 수준에 따라 자율적으로 과업 관여도를 선택해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하위수준 학습자들의 경우 네 영역을 모두 쓰도록 하기 보다는 자신들의 어휘학습에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밝히며 큰 흥미를 보인 그림그리기 영역을 적극 활용해 인지적 부담감을 줄일 필요가 있다.


주요어: 과업 관여도,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 어휘 습득, 정의적 영역, 초등 영어

* 본 논문은 2019년 5월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학위 논문임.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5
1. 어휘학습 방법 5
가. 명시적·암시적 어휘학습 5
나. 개인화된 어휘학습 7
다. 체계적·심층적 어휘학습 9
2. 네 코너 어휘차트 10
가. 어휘공책 10
나. 그래픽조직자 11
다. 네 코너 어휘차트 구성요소 14
라. 네 코너 어휘차트를 활용한 사후활동 16
3. 과업 관여도 17
4. 어휘지식 19
가. 수용적 어휘지식과 생산적 어휘지식 19
나. 어휘지식 평가도구 20
Ⅲ. 연구 방법 23
1. 예비 연구 23
가. 연구 문제 23
나. 연구 대상 24
다. 연구 도구 및 연구 절차 25
라. 결과 및 논의 28
마. 결론 및 보완점 29
2. 연구 모형 30
3. 연구 기간 및 절차 32
4. 연구 대상 33
5. 연구 설계 35
가. 어휘 선정 36
나. 수업 설계 39
6. 자료 수집 43
가. 양적 자료 43
나. 질적 자료 47
7. 자료 분석 방법 47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50
1.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에 따른 단기 어휘 습득 양상 50
가. 집단 간 어휘지식 사전 동질성 검증 50
나. 단기 수용적 어휘지식 습득 양상 52
다. 단기 생산적 어휘지식 습득 양상 53
2.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에 따른 장기 어휘 습득 양상 55
가. 장기 수용적 어휘지식 습득 양상 56
나. 장기 생산적 어휘지식 습득 양상 58
3.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이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62
가. 어휘학습에 대한 흥미 변화 62
나. 어휘학습에 대한 자신감 변화 64
다.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에 대한 흥미 변화 66
라. 네 코너 어휘차트 활동의 효용성에 대한 인식 변화 67
4. 학습자 영어능숙도에 따른 어휘 습득 및 정의적 영역 변화 양상 71
가. 어휘 습득 양상 71
나. 정의적 영역 변화 양상 76
Ⅴ. 결론 및 제언 89
참고 문헌 94
ABSTRACT 102
부록 10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