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수빈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초국적 이주의 시대인 오늘날, 한국 사회와 교육 현장 역시 급속한 다문화 현상을 경험하면서 최근 다양한 문화에 대한 관심과 존중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으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문화적 특징 중 하나인 언어의 문제는 상대적으로 소홀이 다루어지는 경향이 있다. 이주배경 학생들에게 한국어습득을 강조하는 단일언어주의적 접근이 지배적이며 다양한 언어에 대한 존중과 그 잠재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 연구는 다양한 언어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담임교사가 하는 다중언어 수업이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언어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중언어 교수안 개발과 적용 및 효과 분석이라는 두 가지 단계로 이루어졌다. 먼저, 본 연구의 연구자인 동시에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가 총 12차시의 다중언어 수업 교수안을 개발하였다. 학급 내 다문화 가정 학생의 부모 출신국 언어와 교사 자신의 구사가능 언어를 고려하여 다중언어 수업에 포함된 언어는 중국어, 베트남어, 말레이어, 이탈리아어, 총 네 개의 언어로 선정하였다. 개발된 다중언어 교수안은 서울시 중랑구의 M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A학급을 실험집단, B학급을 비교집단으로 설정하여 12차시 수업으로 적용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혼합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설문조사를 통한 양적 자료와 관찰 및 면담을 통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담임교사에 의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된 총 12차시의 다중언어 수업은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언어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다문화 수용성과 다언어 인식에 긍정적 변화가 나타났고 학생들의 소감문과 면담을 통한 질적 효과성 평가에서도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언어 인식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연구의 결과는 이중언어강사, 또는 외국어교육 전문가가 아닌 초등학교 담임교사가 다중언어 수업을 실시했을 때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형과 다언어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에서 개발된 다중언어 수업은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이 연구로 다중언어 수업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실제 초등학교에서 다중언어 수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다언어 시대에 언어 다양성 교육 연구로서 의미를 가지며 향후 중등학교 혹은 대안학교 등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이와 관련된 후속 연구 및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5
1. 다중언어 교육의 개념과 유형 5
가. 다중언어 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5
나. 다중언어 교육의 유형 6
2. 다문화 수용성과 다언어 인식 9
가. 다문화 수용성의 정의와 개념구성 9
나. 다언어 인식의 정의와 개념구성 12
3. 한국 다문화교육에서 언어교육현황 14
가. 우리나라 초등학교 이중언어 교육 형태 14
나. 이주배경 여성의 이중언어 강사 양성 16
Ⅲ. 연구 방법 20
1. 연구 절차 20
2. 연구자의 특성 및 연구 대상 21
가. 연구 장소 및 연구대상 21
나. 연구자의 특성 21
3. 연구 설계 23
가. 자료 수집 및 분석 23
나. 수업의 설계 25
Ⅳ. 연구 결과 28
1. 담임교사의 다중언어 수업 개발 및 적용 28
가. 다중언어 수업 구성 28
나. 차시별 세부 내용 30
2. 다중언어 수업 참여 여부에 따른 다문화 수용성 차이 42
가. 실험 집단 및 비교 집단 간 동질성 검증 42
나. 수업 참여 여부에 따른 효과 검증 43
3. 담임교사의 다중언어 수업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과 다언어 인식에 미치는 영향 46
가. 다중언어 수업을 통한 다문화 수용성 변화 47
나. 다중언어 수업을 통한 다언어 인식 변화 50
다. 다중언어 수업을 통안 언어에 대한 인식 변화 52
V. 결론 및 제언 55
1. 결론 55
2. 제언 57
참고문헌 58
외국어초록 61
부록 6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