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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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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지원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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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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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와 화용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고,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1.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가치부여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2.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규범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3.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4.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감정이입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1-5.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행동적 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문제 2.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화용언어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1.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담화관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2.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상황ㆍ청자ㆍ맥락에 따른 조절 및 적용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3.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의사소통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4.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의 W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총 2개의 집단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실험집단 유아 20명에게는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비교집단 유아 20명에게는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따른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처치는 11월 7일부터 12월 26일까지 8주동안 총 16회기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배려적 사고를 측정하기 위하여 Lipman(2003)의 배려적 사고 및 특성을 기초로 한 교사용 배려적 사고 관찰척도(이춘희, 2007)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 도구는 ‘가치부여적 사고’, ‘규범적 사고’, ‘정서적 사고’, ‘감정이입적 사고’, ‘행동적 사고’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다. 또한 유아의 화용언어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오소정 외(2012)의 아동화용언어 체크리스트(Children''s Pragmatic Language Checklist; CPLC)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도구는 ‘담화관리’, ‘상황ㆍ청자ㆍ맥락에 따른 조절 및 적용능력’, ‘의사소통 의도’,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4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된다(오소정 외, 2012). 배려적 사고와 화용언어능력 검사 도구는 사전과 사후 검사에 모두 사용하였고 활동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SPSS WIN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사전검사 결과를 t-검증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한 후 사후검사 결과를 t-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배려적 사고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배려적 사고 사전ㆍ사후 점수를 비교한 결과 정서적 사고에서의 미비한 향상을 제외하고 가치부여적 사고, 규범적 사고, 감정이입적 사고, 행동적 사고에 있어서 비교집단의 평균점수보다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화용언어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화용언어능력 사전ㆍ사후 점수를 비교한 결과 담화관리능력, 상황ㆍ청자ㆍ맥락에 따른 조절 및 적용능력, 의사소통 의도,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있어 비교집단의 평균점수보다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은 유아의 배려적 사고와 화용언어능력 증진에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치원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의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목 차
논문요약 ⅷ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7
3. 용어의 정의 9
가.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9
나. 배려적 사고 9
다. 화용언어능력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11
가. 토의 활동의 개념 11
나. 토의 활동의 교육적 의의 12
다.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13
2. 배려적 사고 15
가. 배려의 개념 15
나. 배려적 사고의 개념 및 구성요소와 누리과정 15
다. 토의 활동과 배려적 사고와의 관계 20
3. 화용언어능력 21
가. 화용언어능력의 개념 21
나. 유아의 화용언어능력 발달 21
다. 화용언어능력의 구성요소와 누리과정 22
라. 토의 활동과 화용언어능력과의 관계 25
Ⅲ. 연구방법 27
1. 연구대상 27
2. 실험 설계 29
3. 연구도구 30
가. 배려적 사고 검사 30
나. 아동 화용언어능력 검사 (Children''s Pragmatic Language Checklist: CPLC) 32
4. 연구절차 35
가. 활동 구성 37
나. 활동 내용 검토 및 수정 37
다. 예비검사 및 예비실험 50
라. 활동 소개 50
마. 검사자 훈련 51
바. 사전검사 51
사. 실험처치 52
아. 사후검사 52
5. 자료처리 및 분석 53
Ⅳ. 결과 및 해석 54
1. 사전검사 비교를 통한 실험 및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54
2.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59
가. 배려적 사고의 하위영역인 가치부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0
나. 배려적 사고의 하위영역인 규범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2
다. 배려적 사고의 하위영역인 정서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3
라. 배려적 사고의 하위영역인 감정이입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5
마. 배려적 사고의 하위영역인 행동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6
3.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화용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68
가. 화용언어능력의 하위영역인 담화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 69
나. 화용언어능력의 하위영역인 상황ㆍ청자ㆍ맥락에 따른 조절 및 적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 71
다. 화용언어능력의 하위영역인 의사소통 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라. 화용언어능력의 하위영역인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74
Ⅴ. 논의 및 결론 76
1. 논 의 76
2. 결론 및 제언 80
가. 결론 80
나. 제언 81
참고문헌 84
ABSTRACT 93
부 록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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