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7
목 차논문요약 ⅷ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73. 용어의 정의 9가.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9나. 배려적 사고 9다. 화용언어능력 10Ⅱ. 이론적 배경 111.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11가. 토의 활동의 개념 11나. 토의 활동의 교육적 의의 12다.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 132. 배려적 사고 15가. 배려의 개념 15나. 배려적 사고의 개념 및 구성요소와 누리과정 15다. 토의 활동과 배려적 사고와의 관계 203. 화용언어능력 21가. 화용언어능력의 개념 21나. 유아의 화용언어능력 발달 21다. 화용언어능력의 구성요소와 누리과정 22라. 토의 활동과 화용언어능력과의 관계 25Ⅲ. 연구방법 271. 연구대상 272. 실험 설계 293. 연구도구 30가. 배려적 사고 검사 30나. 아동 화용언어능력 검사 (Children''s Pragmatic Language Checklist: CPLC) 324. 연구절차 35가. 활동 구성 37나. 활동 내용 검토 및 수정 37다. 예비검사 및 예비실험 50라. 활동 소개 50마. 검사자 훈련 51바. 사전검사 51사. 실험처치 52아. 사후검사 525. 자료처리 및 분석 53Ⅳ. 결과 및 해석 541. 사전검사 비교를 통한 실험 및 비교집단의 동질성 검증 542.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배려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59가. 배려적 사고의 하위영역인 가치부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0나. 배려적 사고의 하위영역인 규범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2다. 배려적 사고의 하위영역인 정서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3라. 배려적 사고의 하위영역인 감정이입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5마. 배려적 사고의 하위영역인 행동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663. 토의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활동이 유아의 화용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68가. 화용언어능력의 하위영역인 담화관리능력에 미치는 영향 69나. 화용언어능력의 하위영역인 상황ㆍ청자ㆍ맥락에 따른 조절 및 적용 능력에 미치는 영향 71다. 화용언어능력의 하위영역인 의사소통 의도에 미치는 영향 72라. 화용언어능력의 하위영역인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74Ⅴ. 논의 및 결론 761. 논 의 762. 결론 및 제언 80가. 결론 80나. 제언 81참고문헌 84ABSTRACT 93부 록 9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