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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왕카이 (부산외국어대학교, 부산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영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외국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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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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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항공시장이 국가 및 지역 구분 없이 글로컬 경쟁이 심해지고 있다. 특히 항공시장에서 저가 항공사들의 시장진입이 더 치열하다. 각 항공사들은 마케팅 활동을 통해 높은 시장 점유률을 확대하고 더 많은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경쟁이 심해지면서 항공사들의 마케팅전략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항공사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의 브랜드 몰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 승무원의 고객지향성이 소비자의 브랜드 몰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하였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 브랜드 몰입간의 승무원의 고객지향성이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9년 4월 15일 부터 4월 22일까지 실시하였고, 조사대상으로는 항공사를 이용해본 적이 있는 한국인 대학생 160명을 선정하였다. SPSS 22.0을 이용해서 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항공사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경우 낮은 경우보다 소비자의 브랜드 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승무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은 경우 낮은 경우보다 소비자의 브랜드 몰입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항공사 브랜드 인지도가 낮을 때 승무원의 고객지향성이 높으면 소비자의 브랜드 몰입이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항공사들이 소비자들의 브랜드 몰입이 높이기 위해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해야 하고 승무원의 서비스 수준도 중시해야 한다.

주제어: 항공사, 브랜드 인지도, 고객지향성, 브랜드 몰입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
1.2 연구방법 및 연구 범위 4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5
2.1 브랜드 인지도 5
2.1.1 브랜드의 정의 5
2.1.2 브랜드 인지도 6
2.1.3 항공사 브랜드 인지도 7
2.2 고객지향성 8
2.2.1 고객지향성의 개념 8
2.2.2 승무원의 고객지향성 9
2.3 브랜드 몰입 10
2.3.1 브랜드 몰입의 정의 10
2.3.2 브랜드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2
3.1 연구모형 12
3.2 가설 설정 13
3.2.1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몰입의 관계 13
3.2.2 고객지향성과 브랜드 몰입의 관계 14
3.2.3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지향성과 브랜드 몰입 간의관계 15
3.3 연구 설계 및 조사방법 16
3.3.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6
3.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16
Ⅳ.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18
4.1 연구가설의 검증 18
4.1.1 가설1의 검증결과 18
4.1.2 가설2의 검증결과 20
4.1.3 가설3의 검증결과 22
4.2 가설검증 결과 요약 24
Ⅴ. 결론 26
5.1 연구의 요약 26
5.2 연구의 시사점 28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29
참고문헌 30
국문초록 37
영문초록 38
<부록>설문지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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