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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상훈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용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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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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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아돌프 로스와 안토니 가우디의 ‘장식론’을 비교한 연구이다. 로스와 가우디는 모더니즘 건축이 등장하기 직전인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활동한 건축가들이다. 산업화와 자본주의의 발달에 따라 ‘장식’이 건축에서 제거될 무렵, 로스와 가우디는 ‘장식’에 대해 저술을 남겼다. 일반적으로 로스는 이성적인 건축가로 장식이 없는 현대적인 작품을 남긴 것으로, 가우디는 낭만적인 건축가로 장식을 사용한 화려한 작품을 남긴 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러한 이유로, 두 명의 건축가가 장식에 대해 대조적인 의견을 가질 것으로 가정되었다. 그러나 두 건축가의 주요 텍스트를 분석한 결과 그들의 장식 이론은 근본적으로 유사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로스와 가우디는 둘 다 과거의 규범적인 ''장식''의 해체를 주장하고 있으며 현대 시대에 맞는 이성적인 ''장식''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오히려 흥미롭게도, 로스의 건축에는 의도적으로 장식이 사용된 경우가 상당히 존재하며, 가우디의 건축에서는 장식이 절제된 지점을 많이 찾아 볼 수 있다.
이 논문은 두 건축가가, 장식론에 있어서 개략적으로 많은 부분 일치된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을 밝히고, 두 건축가의 작품이 표면적으로 대조적인 모습을 갖게 하는 다른 이유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과 성격 13
1.2 연구 방법과 전개 15
제2장 로스의 장식론 17
2.1 시대적, 이론적 배경 18
(1) 시대적 배경 18
(2) 빈 분리파에 대한 반발, 합리주의, 순수형태 18
2.2 로스의 장식론의 성격 19
(1) 예술적 장식과 건축적 장식의 분리 19
(2) 보편성, 고전적 장식 23
(3) 정직성, 구조적 명료함, 물성의 본질 26
2.3 소결 29
제3장 가우디의 장식론 30
3.1 시대적, 이론적 배경 31
(1) 시대적 배경 31
(2) 규범적 장식에 대한 반발, 합리적 장식, 일반 형태(la forma general) 31
3.2 가우디 장식론의 성격 32
(1) 과도한 장식, 양식적 장식에 대한 반대 32
(2) 분위기, 인체의 시각적 체험에 입각한 장식 34
(3) 단순성, 장식과 구조의 통합 39
3.3 소결 44
제4장 로스와 가우디의 장식론 비교 45
4.1 근대적 장식에 대한 정의 46
4.2 양식적 장식에 대한 입장 49
4.3 공적/사적 영역의 구분에 대한 입장 52
4.4 장식 재료의 표현에 대한 입장 54
4.5 소결 60
(1)공통점 60
(2)차이점 60
(3)결론 61
제5장 결론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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