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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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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조명환 (한국외국어대학교, 韓國外國語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전종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외국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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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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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디자인 심미성이 지각된 품질을 매개로 하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 소비자 혁신성향과 브랜드 명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신제품 전략 수립을 위한 기업 최고경영자 및 실무진의 의사결정을 돕기 위한 이론적 틀을 제공함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특허정보시스템(KIPRIS)에 디자인 특허 등록된 소비재 가전제품 중에서 출시 가능성이 높고, 디자인 형태의 단순성과 복잡성 표현이 돋보이는 선풍기와 로봇청소기를 실험 자극물로 선정하였다. 브랜드 명성을 기준으로 2X2 ANOVA Factorial Design을 설계하고 카테고리별로 30명씩 4개 유형의 집단에 대해 2019년 1월 10일부터 1월 20일까지 10일간 남녀 12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 자극물로 선정된 제품은 브랜드 명성이 높은 회사의 제품으로 다이슨 선풍기와 삼성전자 로봇청소기이며, 브랜드 명성이 낮은 회사의 제품으로 유니맥스 선풍기와 아이룸 로봇청소기이다. Factorial Design은 브랜드 명성 2(명성이 높은 제품 vs 명성이 낮은 제품)X디자인 형태 2(단순한 디자인 vs 복잡한 디자인)로 메트릭스를 구성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가설은 유의수준 p<0.1에서 채택과 기각여부를 판단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 심미성은 지각된 품질과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지각된 품질은 디자인 심미성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소비자 혁신성향은 디자인 심미성과 지각된 품질 간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디자인 심미성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는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넷째, 디자인 심미성과 지각된 품질, 디자인 심미성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브랜드 명성의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디자인 심미성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자 혁신성향과 지각된 품질의 조절된 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단순한 디자인과 복잡한 디자인에 대한 심미성 평가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한 사례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둘째, 소비자가 혁신적일수록 지각된 품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조절된 매개효과를 통해 디자인 심미성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가 더욱 밀접하게 연결되고 있음을 본 연구는 확인하고 있다.
셋째, 디자인 심미성은 품질에 대한 주관적 지각을 거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품 품질은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활성화시키고 실제 구매행동으로 연결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음이 재차 확인되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넷째, 현대 소비자들은 제품 기능을 떠나 복잡한 디자인 보다는 단순한 디자인에 대해 심미적으로 높은 점수를 부여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혁신적 성향을 가질수록 구매의도에 미치는 디자인 심미성의 영향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음도 밝혀졌다.
다섯째, 미니멀리즘의 확산에 따라 소비자들도 디자인의 단순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실무적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여섯째, 소비재 가전제품 카테고리에서 소비자 혁신성향, 지각된 품질, 브랜드 명성 등 여러 변수를 고려하더라도 디자인심미성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변수임이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
일곱째, 일반적인 신제품 출시전략은 브랜드명성을 높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첨단기술제품의 디자인심미성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브랜드명성이 높은 경우 디자인 심미성의 영향이 약하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이것은 브랜드 명성이 낮은 신제품일수록 디자인 심미성의 구매의도 유발효과가 클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표본의 한계로서 일부 지역에 국한되어 실험이 수행되었다. 둘째, 제품 디자인은 실물 제품이 아니므로 제품 심미성 평가에 애로가 있을 수 있다. 셋째, 실험 자극물의 선정에 있어 단순한 디자인이 전형적인 디자인으로 간주되는 현실적 어려움이 있었다. 넷째, 디자인 심미성 평가를 인지, 감정, 행동으로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요인으로 측정하였다. 다섯째,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제품 범주에 대한 지식수준이나 관심 정도, 상황적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했다. 추후연구에는 본 논문의 여러 한계점을 보완하고 연구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제고함으로써 후속연구의 발전에 이바지해야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방법 및 논문의 구성 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7
제1절 디자인 심미성 7
1. 디자인 심미성의 개념 및 특징 7
2. 디자인 심미성과 뷰티 프리미엄 9
3. 디자인 심미성과 단순성 11
4. 디자인 평가와 심미성 14
5. 디자인 심미성과 소비자 행동 18
제2절 지각된 품질 20
1. 지각된 품질의 개념 및 특징 20
2. 제품 품질 인식의 변화 24
3. 지각된 품질과 소비자 행동 25
제3절 소비자 혁신성향 27
1. 소비자 혁신성향의 개념 및 특징 27
2. 공급자 혁신성과의 비교 30
3. 소비자 혁신성향과 소비자 행동 32
제4절 브랜드 명성 34
1. 브랜드 명성의 개념 및 특징 34
2. 브랜드 명성의 원천 38
3. 브랜드 명성과 소비자 행동 41
제5절 구매의도 42
제3장 연구 모형 및 가설 45
제1절 가설 설정 45
1. 디자인 심미성과 지각된 품질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5
2. 지각된 품질의 매개효과 47
3. 소비자 혁신성향과 브랜드 명성의 조절효과 48
4. 소비자 혁신성향과 지각된 품질의 조절된 매개효과 51
제2절 연구 모형 52
제4장 연구방법 52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2
1. 디자인 심미성 52
2. 지각된 품질 53
3. 소비자 혁신성향 54
4. 브랜드 명성 55
5. 구매의도 56
제2절 실험설계 및 분석방법 57
1. 실험 자극물 및 표본 선정 57
2. 실험 자극물 디자인 58
3. 실험 절차 61
제5장 분석결과 64
제1절 표본의 특성 64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5
제3절 상관 분석 68
제4절 가설 검정 69
1. 디자인 심미성이 지각된 품질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2. 지각된 품질의 매개효과 72
3. 소비자 혁신성향과 브랜드 명성의 조절효과 73
4. 소비자 혁신성향과 지각된 품질의 조절된 매개효과 79
5. 연구가설 검증결과 종합 82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83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8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7
참고문헌 88
부록 111
국문초록 120
영문초록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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