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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규원 (대구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정진현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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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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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실과를 단원의 구성체계로 분석하고 발명 교육의 내용 요소 중에 초등에 적합한 요소들이 교과서에 적절히 제시되어 있는지를 확인하여 학교현장에서 6학년을 지도하는 선생님들이 실질적으로 발명 교육을 진행하는 것에 도움을 얻게 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내용분석법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출판된 실과 6학년 교과서 6종에서 ‘발명과 로봇’ 단원을 내용 구성 요소 준거와 학습 내용 제시 방식 준거에 따라 발명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원의 구성 체제 분석 결과 초등학교 실과 5-6학년에서 발명 대단원이 차지하는 비율은 평균 10.4%였다. 또한, 교과서 구성의 특징 분석을 분석하였는데, 내용적인 구성 요소에서는 공통적인 부분이 많지만, 형식적인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단원에 제시된 활동 요소에서 살펴보면 2009 교육과정 교과서 대비 활동의 수가 현저히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발명 교육 내용 요소를 분석한 결과 ‘발명의 기초’ 요소는 발명의 기본이 되는 내용으로 단원의 앞부분에 수록되어 있었고, 각 교과서별로 ‘발명의 역사’와 관련하여 ‘발명품’들과 ‘발명가’에 대한 어떤 예시를 들었는지 조사한 결과, 발명교육 내용 요소 중 두 번째 대분류인 ‘문제 발견’ 영역에서는 발명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PMI 기법과 평가행렬법을 각각 2 출판사와 3 출판사에서 선택하였으며 ‘문제해결’ 영역에서는 6종의 교과서 모두 스캠퍼 사고 기법을 적용하였고, 발명을 위한 8단계의 문제해결과정은 각 단계의 요소는 공통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발명과 지식재산’ 영역에서는 특허 정보 검색에 대한 언급이 있는 교과서는 ‘다’와 ‘마’ 교과서뿐이었고, ‘지식재산권과 발명윤리’에 관한 내용은 ‘라’ 교과서와 ‘마’ 교과서에 포함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i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내용 3
4. 용어의 정의 3
5.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5
1. 발명 교육의 의미 5
2. 우리나라의 발명 교육 8
3.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발명 교육 11
4. 선행 연구의 고찰 14
Ⅲ. 연구 방법 17
1. 분석 대상 17
2. 분석 준거의 설정 18
3. 분석 내용 22
Ⅳ. 연구 결과 24
1. 교과 단원 구성의 체계 분석 24
2. 발명 교육 내용 요소에 따른 교과서 내용분석 32
3. 요약 44
Ⅴ.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9
참고문헌 50
영문초록 52
부 록 1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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