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 카페시장은 과포화 상태에 이르고 있다. 국내 카페 시장의 규모가 약 4조 9,000억 원에 달하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일부 프랜차이즈카페가 커피시장을 독점했다면, 이제는 프랜차이즈 카페의 개수도 많아지고, 소규모 카페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카페도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 그런 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스타벅스가 한국에 들어오는 것을 시작으로 커피시장은 점점 확대 있다. 현대에 와서는 일반 커피가 아닌 스페셜티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스페셜티란 미국 스페셜티 커피협회(SCA)가 세운 기준에 따라 100점 만점 중에 80점 이상을 받은 프리미엄 커피이다. 이러한 관심의 증가로 국내 스페셜티 커피시장 규모는 2,000억~1조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스페셜티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카페도 생겨나고 있다. 사람들이 커피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커피에 대한 종류도 많아지고 있고, 카페의 종류도 많아지고 있다. 그리고 카페의 의미도 다양해지고 있다. 카페는 사람들이 단순히 커피를 마시고 휴식을 취하는 것은 기본으로 하고, 만남, 개인 작업, 여가활동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다양한 장소이다. 최근에는 독창적인 카페를 찾아다니며 새로운 경험과 각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속으로 일상화할 수 있는 소비를 하고 싶어 하는 경향이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카페는 소비자들의 니즈와 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하지 못할뿐더러, 독특함과 차별화로 고객에게 만족감과 새로운 경험을 주지 못하면서, 단편적인 서비스만 제공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이제는 카페라는 것이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장소’가 아닌, 다양한 활동을 하는 장소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카페가 가지고 있어야 할 순기능과 오감적 요소를 적용한 차별화된 감성디자인 표현을 적용한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페 공간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선행연구 및 이론고찰을 통해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카페 공간의 공간적 의미를 오감을 통하여 분석한다. 그리고 공간의 감성 표현 연출특성 필요 요소를 도출하여 감성디자인 연출 표현 요소로 활용한다. 이러한 인자 요소를 통하여 카페의 감성디자인 평가를 위한 상관 관계 평가모형을 제안하여, 공간의 오감과 감성디자인 요소들의 상관 관계와 당위성을 도출한다. 그리고 분석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카페 공간에 필요한 표현 요소를 추출한다. 마지막으로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오감요소를 통해 사례 분석 모형을 제안한다. 사례 분석 결과 각각의 카페들은 일률적인 매장 연출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원츠에 맞게 연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었다. 또한, 각각의 카페가 추구하는 공간의 감성 표현은 다르지만, 다른 카페에서 경험할 수 없는 감성적 경험의 공유와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를 추구하려고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각각의 카페들은 공간의 의미나 방문객의 방문 목적에 따라 공간연구를 통해서 각기 다른 표현요소들을 우선으로 표현하고, 또 그것을 제공하여 독특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오감요소를 전부 활용하지 않고, 일부의 감각적 표현에만 의존하여 공간을 구성하는 공간 사례를 발견할 수 있었으며, 각각의 사례대상지별 공간적 특이점과 개선점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카페 공간에서 오감을 바탕으로 한 감성디자인의 표현 요소 일곱 가지 중, 방문자의 목적이나, 그 장소의 위치성, 목적성에 따라 우선시해야 하는 요소들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하나의 방향으로 편중된 디자인 표현은 일관성과 독특성 있는 카페 공간으로 연출이 될 수 있으나, 그 공간들은 니즈들의 다양한 원츠를 반영하지 못하고, 카페 공간만의 개성을 찾기는 힘들었다. 이러한 개선점을 통하여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카페에 대한 기본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서 앞으로 니즈의 원츠에 맞는 차별화된 감성 공간의 특성 이해 및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바라며, 현시대에 필요한 오감과 감성표현이 적용된 카페 공간 연구가 활성화되길 바라는 것이 의의이다.
Recently, the Korean cafe market has become oversaturated. The domestic cafe market is about 4.9 trillion won. Just a few years ago, if some franchise cafes monopolized the coffee market, the number of franchise cafes is increasing and the number of small cafes is increasing. In the ubiquitous environment, cafes are becoming such a place where they exist anytime and anywhere. The coffee market is expanding as Starbucks enters Korea. In modern times, interest in specialty rather than general coffee is increasing. Specialty is a premium coffee that received more than 80 out of 100 points, according to the standards set by the American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SCA). With this increase in interest, the domestic specialty coffee market is estimated to be between 200 billion won and 1 trillion won, and a franchise cafe is being created that provides specialties at reasonable prices. As people become more interested in coffee, more and more coffee is being made, more and more cafes are being made, and the meaning of cafes is becoming more and more diverse. Cafes are places where people spend time not only drinking coffee, resting, but also meeting, personal work, and leisure activities. In recent years, there has been a tendency to seek out unique cafes and to want to spend new experiences and everyday life in each individual''s lifestyle. However, cafes do not reflect the needs of visitors and their lifestyle, and most of them provide only fragmentary services, without satisfying customers with their uniqueness and differentiation. Now, cafes are not just ''coffee drinking places'', but are considered to be places for various activities. Therefore, I wanted to carry out research on the cafe space that provides a new concept service with differentiated affective design expression applying the pure function and the five sense elements that the cafe should have. Therefore,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spatial meaning of cafe space through the five senses for modern people through prior research and theory review. And it draws out the necessary elements of emotional space expression and utilizes them as an affective design expression element. Through these factors, we propose an evaluation model of correlation for the evaluation of affective design of cafes and derive the correlation and necessity of the five senses and spatial sensibility design elements. Based on the analyzed elements, we extract the necessary expression elements in the cafe space and propose a case analysis model through the five elements that can be applied to the space. As a result of the case analysis, each cafe space was designed to fit the originals of consumers who demanded new things out of uniform store production. I also found that the cafe tried to pursue differentiation through sharing and services of emotional experiences that are different in the space that the cafe pursues but can not be experienced in other cafes. In particular, each cafe space was able to show that it had uniqueness by providing different expression elements first through space research according to the meaning of space and the purpose of visitor''s visit. However, we were able to find spatial cases that constitute the space by relying only on some sensual expressions without utilizing all the five senses, and we were able to derive spatial singularities and improvement points for each case site. In the cafe space, we could see that there are seven elements of the space based on the five senses, the expression elements of the affective design, and the expression elements that should be prioritized according to the purpose of the visitor or the location of the place. However, the design expression concentrated in one direction can be produced as a consistent and unique cafe space, but the spaces can not reflect the various wrenches of the needs. Through these improvements, we presented a basic model for cafes as a complex cultural space. Therefore, it is meaningful that this study will be used as understanding and basic data of the characteristics of differentiated emotional space demands in the future, and it is meaningful that the study of affective design cafe space with the five senses necessary for the present age is activated.
목차
제 1 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1.3 연구 흐름도 51.4 선행 연구 목록 7제 2 장 카페 공간 과 오감 82.1 카페 공간 82.1.1 카페 공간의 이론적 고찰 82.1.2 카페의 정의 및 특징 102.2 카페 공간과 오감 122.2.1 오감의 정의 122.2.1.1 시각 132.2.1.2 청각 132.2.1.3 촉각 142.2.1.4 후각 142.2.1.5 미각 142.2.1.6 공감각 152.2.2 오감을 통한 카페 공간의 의미 172.2.2.1 휴식 공간 182.2.2.2 경험 공간 192.2.2.3 개인 공간 202.2.2.4 라이프 스타일 공간 212.2.2.5 문화 공간 222.2.2.6 하이브리드 공간 23제 3 장 카페 공간 속 감성디자인(affective design)과 오감 253.1 감성디자인의 정의와 표현방법 253.1.1 감성디자인의 정의 253.1.2 감성디자인의 표현방법 293.1.2.1 균형 293.1.2.2 비례 303.1.2.3 대비 313.1.2.4 강조 323.1.2.5 통일성 323.1.2.6 조화 333.1.2.7 조합 333.2 감성디자인과 오감 353.2.1 오감과 감성디자인의 상관관계 353.2.2 감성디자인을 활용한 공간디자인 국내외 사례 39제 4 장 오감과 감성디자인 표현이 적용된 카페 현황조사 434.1 분석 대상 434.2 분석 방법 444.3 대상지 분석 464.3.1 대상지 1. C27 464.3.2 대상지 2. 앤트러 사이트 (Anthracite coffee) 484.3.3 대상지 3. 라라브레드 (LALA BREAD) 504.3.4 대상지 4. 카페 레이어드 (cafe Layered) 524.3.5 대상지 5. 프릳츠 (FRITZ COFFEE COMPANY) 544.3.6 대상지 6. 어니언 (Cafe Onion) 56제 5 장 결론 585.1 소결 585.2 연구요약 및 결론 61참고문헌 63학술지 및 논문 64웹사이트 66부록 69ABSTRACT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