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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우상민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장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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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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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부터 꾸준한 해상 교통량 증가로 선박 사고 발생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항해사 의사결정 지원 등을 위한 안전 지원 IT 서비스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IT 서비스들을 선박에 탑재하여 운영하기 위해서는 그 유용성 검증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선박 조종시뮬레이터(FMSS, full mission ship simulator)와 같은 시험 장비 대여 및 실제 선박 탑재를 통한 시험 등은 막대한 비용과 위험 등의 한계를 가진다. 이에 따라 저비용, 쉬운 접근성을 가진 컴퓨터 기반 항해 시뮬레이션 모델링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항해 시뮬레이션을 통해 IT 서비스의 신뢰성 있는 유용성 검증을 위해 다음의 핵심 요소를 모델링한다. 첫째, 항로 계획에 따른 목적지까지의 자율적인 항해 시뮬레이션을 위해 핵심 선박장비와 항적제어 기술을 분석하고 모델링한다. 둘째, 항해 중 발생하는 충돌위험 상황에 대해 사용자 미개입의 능동적인 회피를 수행하기 위해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COLREGS, international regulations for preventing collisions at sea)에 따른 의무를 분석하여 에이전트를 모델링한다.
핵심 선박장비와 에이전트는 많은 모델로 구성되어 상당히 복잡한 구조를 가진다. 이를 체계적으로 표현하고 연속적인 시간상에서 이산적인 사건에 따른 모델들의 동적인 변화 표현을 위해 Zeigler가 제안한 DEVS(Discrete Event System Specification) 기반 SES/MB(System Entity Structure/Model Base)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였다.
제안하는 모델링 방법은 항해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현에 적용되어 다양한 항해 안전 지원 서비스에 대한 시뮬레이션 및 신뢰성 높은 분석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List of Tables iii
List of Figures iv
Abstract vi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관련 연구 4
2.1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 4
2.1.1 SES/MB 프레임워크 개요 4
2.1.2 DEVS 형식론 개요 8
2.1.3 에이전트 기술 개요 11
2.2 핵심 선박장비 및 선박 충돌회피 기술 12
2.2.1 핵심 선박장비 특성 및 기술 12
2.2.2 Hasegawa의 충돌위험도 평가 모델 16
2.2.3 COLREGs 개요 19
제 3 장 항해 시뮬레이션을 위한 모델링 22
3.1 SES/MB를 이용한 항해 시뮬레이션 시스템 모델링 23
3.2 DEVS 형식론 기반 핵심 선박장비 모델 설계 28
3.3 COLREGs 기반 에이전트 모델링 32
제 4 장 COLREGs 기반 항해 시뮬레이션 35
4.1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및 초기조건 설정 35
4.2 시뮬레이션 결과 검증 44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50
참고문헌 52
부록 A 항해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성 모델 의사 코드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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