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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선옥 (경남대학교, 경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은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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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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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가 초·중등학교 학생의 또래 괴롭힘 방어자 청소년의 방어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또래괴롭힘 방어자 청소년의 방어행동에 자아존중감과 방어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경남 김해시와 밀양시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재학중인 남녀청소년 1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설문 응답자 1083명중 또래괴롭힘 방어자의 비율은 전체의 25.7%인 278명으로 또래괴롭힘 참여자 유형중 가장 많았고, 방관자의 비율이 21.1%, 피해자 13.4%, 가해자 12.6%, 동조자 13.4%였다. 응답자 중 또래 괴롭힘 방어자로 판정된 278명에 대해 부모의 양육유형, 자아존중감, 방어효능감, 방어행동의 변인간 관계를 구조모형 분석을 통해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가 자아존중감에는 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방어효능감과 방어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민주적 양육태도는 방어효능감에 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자아존중감과 방어행동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애정적 양육과 방어행동 간에 자아존중감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모의 민주적 양육과 방어행동 간에 방어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부모의 애정적 양육과 방어행동 간에 자존감과 방어효능감의 이중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또래괴롭힘 방어자의 괴롭힘 방어행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부모의 애정적이고 민주적인 양육에 초점을 맞춘 부모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며, 부모의 애정적이고 민주적인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방어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방식으로 또래괴롭힘 방어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부모 양육태도 = 6
2. 자아존중감 = 9
3. 방어행동 효능감 = 12
4. 또래 괴롭힘 방어자 역할 = 14
Ⅲ. 연구 방법 = 22
1. 연구대상 = 22
2. 측정도구 = 23
3. 자료처리 = 26
Ⅳ. 결과 = 28
1. 주요 연구변인의 기술 통계 및 상관분석 = 28
2. 모형검증 = 29
3. 자아존중감과 방어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 31
Ⅴ. 논의 및 결론 = 33
참고 문헌 = 38
부 록 = 49
부록 1. 자아존중감 척도 = 50
부록 2. 또래괴롭힘 역할 척도 = 51
부록 3. 부모 양육태도 척도 = 53
부록 4. 방어행동 효능감 척도 = 54
ABSTRACT =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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