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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원선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허정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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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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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전 사회에 전기·전자 장치의 이용 영역이 광범위하게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EMI 문제들이 발생하였고 그 대책이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EMI 문제의 대책 중 하나인 EMI 차폐효과 분석을 위해 Far-field와 Near-field에서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진행하였다. Far-field에서 고주파 시뮬레이션과 콘포멀 스프레이 코팅으로 형성한 차폐막 실험을 통해 EMI 차폐효과를 분석하였다. 고주파 시뮬레이션을 한 후에 원형 동축 표준 측정기 ASTM D4935를 제작하였고, 콘포멀 스프레이 코팅한 차폐막 시료를 가공하였다. 시료는 구리-은 혼합재료로 스프레이 코팅한 시료와 금속-레진 복합재료인 은(Ag)-아크릴, 니켈(Ni)-아크릴로 스프레이 코팅한 시료의 차폐 효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재료의 점도와 차폐막의 두께를 변경해가며 차폐성능을 비교하였다. Near-field에서는 두가지 구조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나선형 안테나 구조와 마이크로스트립 라인 위에 마그네틱 프로브를 띄운 구조로 시뮬레이션 하였으며, 송신측과 수신측 사이 차폐막을 두고 차폐막 두께에 따른 EMI 차폐효과를 분석하였다. 나선형 안테나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의 경우 저전도율 차폐막 재료로 그래파이트를 선정하였다. 마이크로스트립 라인과 마그네틱 프로브를 이용한 시뮬레이션의 경우 금속 차폐막 재료로는 그래파이트와 페라이트를 선정하였다. 마그네틱 프로브는 IEC 61967-6 방식을 적용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 1
제2절 연구 목적 2
제3절 논문의 구성 4
제2장 EMI 차폐 기술 5
제1절 EMI 정의 5
제2절 EMI 차폐 개념 7
제3장 EMI의 규격 및 측정 10
제1절 EMI의 규격 10
제2절 EMI의 측정 11
1. Far-field EMI 측정 11
2. Near-field EMI 측정 12
제4장 EMI 차폐 시뮬레이션 및 실험 13
제1절 Far-field EMI 차폐 시뮬레이션 및 실험 13
1. 측정기의 시뮬레이션 13
2. 측정기의 제작 15
3. 콘포멀 스프레이 코팅을 이용한 측정 시료의 제작 및 실험 결과 17
4. EMI 차폐막의 차폐효과 개선 19
5. 개선된 EMI 차폐막의 차폐효과 측정 21
6. Far-field EMI 차폐막의 측정 결과 및 분석 24
제2절 Near-field EMI 차폐 시뮬레이션 및 실험 25
1. 나선형 안테나의 시뮬레이션 25
2. 차폐 박스와 차폐막을 씌운 시뮬레이션 28
3. 차폐 박스와 차폐막을 씌운 시뮬레이션 결과 및 분석 32
4. 마이크로스트립 라인의 시뮬레이션 34
5. 마이크로스트립 라인의 단일 차폐막 시뮬레이션 36
6. 마이크로스트립 라인의 다중 차폐막 시뮬레이션 39
7. 단일 차폐막과 다중 차폐막의 시뮬레이션 결과 비교 42
8. Near-field EMI 차폐막의 측정 결과 및 분석 46
제5장 결론 48
참고문헌 49
국문초록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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