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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주연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종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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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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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는 교육훈련과 같은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가 기업의 미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핵심적인 활동인 교육훈련을 통하여 습득한 내용을 업무에 활용하는 학습전이(learning transfer)는 10~20% 수준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학습전이와 관련한 다양한 선행연구들이 있었다. 학습전이에 관한 초기의 선행연구들은 주로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특성에 초점을 두었다가 최근 연구에서는 학습동기와 같은 피훈련자의 특성과 업무환경에 초점을 둔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
학습전이를 위한 피훈련자의 특성 중 동기가 중요하다고 강조되면서, 선행연구들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목표지향성에 주목하였다. 그러나 목표지향성과 학습전이의 관계는 일관되지 못하여, 선행연구들은 피훈련자의 정태적인 특성에 초점을 둔 다양한 매개효과를 조사하였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피훈련자의 정태적인 특성 보다는 학습전이가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학습전이를 위한 피훈련자의 적극적인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학습전이를 위한 피훈련자의 동태적 특성과 관련한 연구는 매우 미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학습전이를 위한 피훈련자의 동기에 영향을 주는 선행변수인 목표지향성을 학습목표지향성, 증명성과목표지향성, 회피성과목표지향성으로 구분하여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에 있어서 학습전이를 위한 피훈련자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성찰적 행동과 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를 함께 살펴보았다. 연구문제의 검증을 위하여 1,000명 이상의 종업원이 근무하는 국내 유통기업에서 운영한 직무교육에 참가한 종업원 430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도, 신뢰도를 검증한 후, 회귀분석과 Process Macro 분석을 통하여 본 연구의 가설들을 검증하였다.
조사결과, 학습목표지향성과 증명성과목표지향성은 학습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피성과목표지향성은 학습전이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목표지향성과 학습전이의 관계를 성찰적 행동과 긍정적 피드백 추구행동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피성과목표지향성과 학습전이의 관계를 부정적 피드백 추구행동이 완전매개하고, 증명성과목표지향성과 학습전이의 관계를 성찰적 행동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습전이에 대한 관심이나 필요성에 비하여 국내 경영학 분야에서 축적된 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연구되었다는 점, 아직까지 연구가 미진한 학습전이를 위한 피훈련자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성찰적 행동과 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를 조사하였다는 점, 다수의 선행연구들이 학습전이를 교육훈련 종료 후 1개월도 지나지 않은 시점이나 8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피훈련자의 자기보고식 설문으로 측정한 반면 본 연구는 교육훈련 종료 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2주 이내에 피훈련자의 직속상사로부터 측정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와는 차별화 된 이론적이고 실증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기대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성찰적 행동의 매개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이과 관련한 변수들을 탐색하여 학습전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둘째, 지속적 학습이 필요한 경영환경에서 학습목표지향성과 증명성과목표지향을 종업원의 채용 또는 교육훈련에 피훈련자를 선정하는데 활용하여야 한다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셋째, 성찰적 행동과 긍정적 피드백 추구행동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훈련의 설계와 리더의 인적자원개발활동에 대한 인식 전환 및 리더십 강화, 동료들 간 교육훈련에서 습득한 지식, 스킬 등을 업무에 활용하는데 상호 격려, 지원하는 등의 조직문화 구축이 요구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4
3. 용어의 정의 4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델 6
1. 연구문제 6
2. 연구모델 6
3. 연구방법 7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학습전이와 목표지향성 10
1. 학습전이 10
2. 목표지향성 23
3. 가설 설정 32
제2절 성찰의 매개효과 35
1. 성찰 35
2. 가설 설정 40
제3절 피드백 추구행동의 매개효과 44
1. 피드백 추구행동 44
2. 가설 설정 51
제3장 연구방법 58
제1절 자료수집 및 분석 58
1. 자료수집 대상 58
2. 자료수집 절차 61
3. 자료분석 방법 62
제2절 변수의 측정 64
1. 학습전이 64
2. 목표지향성 66
3. 성찰적 행동 68
4. 피드백 추구행동 69
제4장 연구결과 72
제1절 기초 통계 분석 72
1.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2
2. 상관관계 분석결과 74
제2절 가설 검증 77
1.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직접효과 77
2. 매개변수를 통한 간접효과 78
3. 병렬 매개효과 84
제5장 결론 86
제1절 연구결과 86
1. 연구결과 및 논의 86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88
제2절 제언 92
1. 연구의 한계 92
2.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 93
참고문헌 96
부 록 128
ABSTRACT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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