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차 산업혁명의 영향에 따른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로 우리나라 중소벤처기업들은 지속가능한 경영성과 향상을 위하여 CEO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CEO리더십은 중소벤처기업의 조직구조 및 경영환경을 감안할 때, 기업의 생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관계금융은 중소벤처기업의 은행거래 차입 기술 중 가장 효과적이라고 평가받고 있으며, 조직문화는 단기적으로는 조직의 경영성과 향상차원에서, 장기적으로는 조직의 존속차원에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신용도와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에 적합한 자금조달 수단인 관계금융과 기업의 고유한 무형의 경쟁자원인 조직문화가 경영성과를 향상시키는 주요변인으로 보고, 조직문화 유형을 조절변수로 하여 중소벤처기업 CEO리더십과 관계금융 간의 관계분석을 통한 경영성과 향상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하고 연구모델을 구성하여 국내 중소벤처기업 지원전문 K은행과 거래중인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최종분석에 활용한 253부의 데이터에 대한 실증분석을 위하여 탐색적 및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벤처기업 CEO리더십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 분석에서, 거래적 리더십은 중소벤처기업의 재무 및 비재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변혁적 리더십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소벤처기업 CEO리더십이 관계금융에 미치는 직접효과 분석에서, 거래적 리더십은 관계금융의 관계적 요소 및 금융적 요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변혁적 리더십은 모두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관계금융이 중소벤처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직접효과 분석에서, 관계금융의 관계적 요소와 금융적 요소는 재무 및 비재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넷째, CEO리더십과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관계금융의 매개효과는, 관계금융의 관계적 요소와 금융적 요소는 거래적 리더십과 경영성과 사이의 매개효과가 없으나, 변혁적 리더십과 재무 및 비재무성과 사이에서는 유의한 매개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CEO리더십과 경영성과 간의 경로에서 관계금융의 관계적 요소의 간접효과가 금융적 요소의 간접효과보다 높게 나타나, CEO리더십이 관계적 요소를 매개로 하여 경영성과에 미치는 효과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중소벤처기업 CEO리더십과 관계금융 간의 관계에서 조직문화 유형의 조절효과는, 관계지향 조직문화의 고집단은 변혁적 리더십과 관계적 요소사이에서와 변혁적 리더십과 금융적 요소 사이에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여섯째, 관계금융과 중소벤처기업의 경영성과 간의 관계에서 조직문화 유형의 조절효과는, 혁신지향 조직문화의 고집단은 관계금융의 관계적 요소와 재무 및 비재무성과 사이에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금융적 요소와 재무성과 사이에서는 혁신지향 조직문화의 저집단의 유의한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위계지향 조직문화의 고집단은 관계금융의 관계적 요소와 재무성과 사이에서 유의한 조절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위계지향 조직문화의 저집단은 금융적 요소와 재무성과 사이의 조절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소벤처기업 CEO의 변혁적 리더십과 경영성과 사이에서 관계금융이 경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촉매제로써의 역할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또한, 조직문화 유형의 주요변인들 간의 조절효과 분석을 통하여 조직문화의 생성, 유지 및 변화의 주체자로서 중소벤처기업 CEO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 관계금융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유효성에 대한 검증은 중소벤처기업의 자금조달 수단으로써 관계금융의 중요성과 더불어 정책적인 뒷받침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EO Leadership and Relationship Banking, Management Performance in the SMEs - with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Type -
Hwang, Yeon Department of Venture Technology &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Recently, change in economic paradigm influenced by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our SMEs put emphasis on CEO leadership for sustainable management performance improvement. Considering organization structure and environment in the SMEs, CEO leadership is a crucial factor determining where the corporate goes. Relationship banking is evaluated as the most effective way among SMEs banking loans. Organizational culture also affects management performance improvement and continuation of the business. As this study sees that relationship banking is mediator variable in improving management performance, and organizational culture type is moderator variable in improving management performance, we have studied of the mediated effect of relationship banking between CEO leadership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 the SMEs. Also we have studied of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ulture type between CEO leadership and relationship banking, relationship banking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 the SMEs. For this research purpose of this study, we researched precedent studies, constructed study model surveyed 253 SMEs having loan with a domestic bank. This study conducted exploratory and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253 data used for final analysis. Followings are major research results. First, CEO’s transactional leadership was proven to have meaningful effect on financial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in the SMEs. Bu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was proven to have not meaningful effect on financial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in the SMEs. Second,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relationship banking, we verified that a negative effect(-) on the relationship banking, And we verified that a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relationship banking. Third, relational factor and financial factor of relationship banking effects significantly on financial and non-financial performance. Fourth, we could verify relationship banking’s significant mediation effect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management performance. But, we could verify relationship banking’s non-significant mediation effect between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management performance. Fifth, in moderating effect analysis of organizational culture type betwee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relational factor and financial factor of the relationship banking, clan culture type high group showed significant positive moderating effect. Sixth, in moderating effect analysis of organizational culture type between relational factor of the relationship banking and management performance, adhocracy culture type high group showed significant positive moderating effect. And in moderating effect analysis between financial factor of the relationship banking and financial performance of the management performance, adhocracy culture type low group showed significant positive moderating effect. And in moderating effect analysis between relational factor of the relationship banking and financial performance of the management performance, hierarchical culture type high group showed significant positive moderating effect, and in moderating effect analysis between financial factor of the relationship banking and financial performance of the management performance, hierarchical culture type low group showed significant positive moderating effect. In conclusion, this study shows that relationship banking and organizational culture type are crucial factor in activating management performance improvement in the SMEs.
목차
제1장 서 론 1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2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1. 연구의 방법 32. 연구의 구성 4제2장 중소벤처기업의 CEO리더십과 경영성과 6제1절 중소벤처기업 61. 중소기업의 개요 62. 벤처기업의 개요 123.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연구 16제2절 CEO리더십 201. 리더십의 정의 202. 리더십의 유형 213. CEO리더십에 대한 선행연구 29제3절 경영성과 311. 경영성과의 개념 312. 경영성과의 분류 323. 경영성과에 대한 선행연구 36제3장 관계금융과 조직문화 유형 40제1절 관계금융 401. 관계금융의 개념 402. 관계금융의 장단점 473. 관계금융과 거래금융 484. 관계금융의 선행연구 50제2절 조직문화 유형 541. 조직문화의 개념 542. 조직문화의 유형 563. 조직문화의 선행연구 62제4장 실증연구 64제1절 연구모형 641. 연구모형의 설계 642.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653. 연구가설의 설정 69제2절 연구의 대상 및 자료수집 771. 연구의 대상 및 자료수집 772. 설문지 구성 783. 표본의 특성 794. 통계분석 방법 82제3절 측정항목의 평가 821. 탐색적 요인분석 832. 신뢰성 분석 893. 측정항목의 기술통계 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90제4절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 및 가설검증 921.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모형 검증 922.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검증 983. 직접효과 연구가설의 검증 1004. 매개효과 연구가설의 검증 1035. 조절효과 연구가설의 검증 107제5장 중소벤처기업의 CEO리더십과 관계금융 및 조직문화 유형을 통한 경영성과 향상방안 120제1절 중소벤처기업의 CEO리더십을 통한 경영성과 향상방안 121제2절 중소벤처기업의 관계금융 활성화를 통한 경영성과 향상방안 124제3절 중소벤처기업의 조직문화를 통한 경영성과 향상방안 129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 133제1절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133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136참고문헌 138부 록 154ABSTRACT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