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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호영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재훈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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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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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상부구조, 지하구조물 같이 수평으로 긴 구조물의 접합면이나 기초, 기둥, 벽체와 같이 수직으로 높은 구조물의 시공이음면에서는 전단마찰 거동이 발생할 수 있다. 전단마찰은 마찰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골재의 맞물림 작용, 콘크리트의 점착력과 마찰력, 이와 함께 철근의 인장응력이 동시에 작용하는 복잡한 거동을 보이고 있다. 한편, 근래에 시공되는 구조물은 점점 고층화 및 장대화 되면서 고강도 재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하지만 설계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전단마찰 강도 계산식은 대부분 보통강도 콘크리트와 철근을 적용하여 진행된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고강도 재료의 적용을 위해서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고강도 콘크리트와 고강도 철근을 적용한 전단마찰 강도 설계기준식을 제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를 위한 주요 실험변수는 전단마찰 철근비, 전단마찰 철근의 항복강도, 전단마찰면의 상태이다. 실험은 가장 보수적인 직접 전단 실험방법을 채택하였고 총 50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실험결과 철근비가 증가할수록 전단마찰 강도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철근비에 비례하며 증가하지는 않았다. 이유는 철근비가 증가할수록 전단마찰면에서 발생하는 균열폭과 철근의 변형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마찰면에서 작용하는 골재의 맞물림 작용과 콘크리트의 점착력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전단마찰 강도에서 철근의 항복강도에 대한 영향은 크게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는 최대 전단력이 작용할 때 전단마찰 철근은 항복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단마찰면의 상태는 25mm 골재를 노출시켰을 때 강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mm 골재노출과 쪼아내기, 설계기준에서 규정하는 최소 요철높이로 제작한 면의 실험체의 강도는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런 분석결과로 새로운 전단마찰 강도 계산식을 제안하였으며 기존의 설계기준에서 규정하고 있는 전단마찰 강도 계산식과 비교하였을 때, 기존 설계기준 계산식보다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개발되는 고강도 철근까지 적용할 수 있는 계산식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3
1.3 전단마찰 메커니즘 2
1.4 문현연구 5
1.5 국내?외 설계기준 규정 17
제 2 장 전단마찰 강도평가를 위한 구조실험 23
2.1 실험방법 23
2.2 실험변수 25
2.3 실험체 제작 27
2.4 계측계획 35
2.5 실험결과 36
2.6 실험결과 분석 58
2.7 전단마찰 구조실험 결과에 대한 소결 122
제 3 장 전단마찰 강도 계산식 제안 127
3.1 전단마찰 강도 계산식 제안을 위한 타 연구자의 추가실험 자료 129
3.2 전단마찰 강도 실험값과 설계기준 식의 계산값 비교 134
3.3 전단마찰 강도 계산식의 형태 141
3.4 전단마찰 강도 계산식 도출 142
3.5 전단마찰 강도 도출식 검증 149
3.6 전단마찰 설계강도 검증 162
제 4 장 전단마찰 강도에 대한 설계기준 제안 167
제 5 장 결 론 171
참고문헌 174
Abstract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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