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현정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영민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제해결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갑질이라는 비윤리성이 폭로되고 비판이 제기되는 기업의 준위기적 상황에 주목하였다. 또한 그러한 상황에서 발현될 수 있는 부정적 감정이 공중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상에서 뜻을 같이하는 다른 사람들과의 집합적인 힘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한 집합적 효능감이 사회 문제의 성격을 지닌 기업의 갑질을 해결하고자 관련 온라인 정보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만 19세 이상의 성인남녀 44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갑질 문제에 대한 상황 인식은 공중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인 정보취득, 정보선택, 정보전달 의도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정적 감정인 분노는 공중의 온라인 정보선택을 제외한 정보취득과 정보전달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실망감은 공중의 온라인 정보취득과 정보선택 의도에 영향을 주었지만 정보전달 의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 셋째, 집합적 효능감은 온라인 정보선택 의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문제 상황 인식 변인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행동 의도 간에 부정적 감정의 조절효과가 부분적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정보취득 의도에 대해서 준거지침과 실망감의 상호작용 효과가, 온라인 정보전달 의도에는 제약인식과 분노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갑질 5
제2절 문제해결 상황이론 8
1. 이론적 논의 8
2. 선행연구 검토 11
3. 연구가설 15
제3절 기업 위기 시 공중의 감정 17
1. 분노 20
2. 실망감 22
3. 분노와 실망감의 커뮤니케이션 행위 24
제4절 집합적 효능감 27
제3장 연구 방법 32
제1절 연구 절차 32
제2절 측정 변인 35
1. 상황인식: 문제인식, 관여도, 제약인식, 준거지침 35
2. 부정적 감정: 분노, 실망감 36
3. 집합적 효능감 37
4. 커뮤니케이션 행동의도: 정보취득, 정보선택, 정보전달 37
제4장 연구 결과 39
제1절 기술 통계 39
1. 응답자 특성 39
2. 변인들의 기술 통계 41
제2절 연구가설 검증 48
1. <연구가설 1> 검증 결과 50
2. <연구가설 2> 검증 결과 52
3. <연구가설 3> 검증 결과 54
4. <연구가설 4> 검증 결과 56
5. <연구가설 5> 검증 결과 57
6. <연구가설 6> 검증 결과 58
7. <연구가설 7> 검증 결과 58
8. <연구가설 8> 검증 결과 59
9. <연구가설 9> 검증 결과 59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67
참고문헌 69
부록 Ⅰ? 설문지 샘플 80
Abstract 9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