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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2
목차Ⅰ.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Ⅱ. 맹자 수양론의 기반 121. 천명론(天命論) 131) 천론(天論): 도덕천(道德天)과 사명천(使命天) 132) 명론(命論): 입명(立命)과 정명(正命) 222. 심성론(心性論) 401) 성론(性論): 성선(性善) 402) 심론(心論): 사단(四端)과 확충(擴充) 54Ⅲ. 부동심 이해의 전제 601. 무자포(無自暴)와 무자기(無自棄) 611) 자포와 자기의 의미 612) 자포와 자기의 원인 642. 사십부동심(四十不動心)과 양용(養勇) 751) 지려(智慮)와 기력(氣力) 752) 소용(小勇)과 대용(大勇) 793. 언(言)과 기(氣) 851) 언(言)과 심(心)의 상호반영성 852) 기(氣)와 심(心)의 상호보완성 90Ⅳ. 부동심의 수양방법 941. 지언(知言): 나와 세상의 소통 961) 지언의 의미 962) 사적(私的) 차원의 내적 반성력과 외적 변별력 1093) 공적(公的) 차원의 사회적 표명력 1182. 양호연지기(養浩然之氣): 몸과 마음의 합일 1221) 양호연지기의 의미 1222) 집의(集義)의 강조와 조장(助長)의 경계 1323) 몸과 마음의 유기체적 성격 1463. 부동심의 일상적 맥락 1541) 지(志)의 확립 1542) 시중(時中)의 적용 1593) 경권(經權)의 실천 169Ⅴ. 부동심의 교육학적 확충 1821. 부동심의 교육학적 의미 1831) 목적-내용-방법의 연속성 1832) 교육과정에서의 수용성 1872. 지언과 양호연지기의 교육적 적용 1941) 지언: 지식의 내재화 1942) 양호연지기: 심신의 체현화 197Ⅵ. 요약 및 결론 2031. 요약 2032. 결론 209참고문헌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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