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노요한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심경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조선초기 세종-세조조를 중심으로 명나라에서 유입된 주요 한문고전의 유통 및 간행 사실을 개괄하고, 조선조정이 중심이 되어 편찬한 관찬 주해서의 간행사실과 주해방법을 살펴봄으로써, 조선초기 한문고전의 연찬과 그를 통해 축적된 지식정보원의 활용 방식을 재조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화군주 세종(재위 1418~1450)은 한문고전의 연찬을 통해 그 학술문화의 성과를 섭취하는 한편으로 한문고전의 범위를 확정하여, 조선초기 신왕조의 문화적 정통성을 확립하였다. 세종조의 한문고전 연찬은 국왕이 중심이 되어 집현전의 여러 학자들이 참여하는 공동 작업의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그 연찬의 성과는 학문 각 분야의 주해서 편찬으로 이어졌다. 본고에서는 그 중 『자치통감』과 『자치통감강목』의 사정전훈의, 『찬주분류두시』, 『용비어천가』를 대상으로 그 편찬 과정과 주해 방식에 대해 고찰하였다.
『자치통감』과 『자치통감강목』 사정전훈의는 『자치통감』과 『통감강목』에 대한 기왕의 여러 주해 중 정수만을 가려내어 文義를 온전히 이해하고 열람에 편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곧, 세종은 ‘대전본’과 같은 『자치통감』과 『통감강목』에 대한 종합적 주해서로서 사정전훈의의 편찬을 기획하였다. 다만 사정전훈의에는 劉友益의 『通鑑綱目書法』이나 尹起莘의 『通鑑綱目發明』에서와 같은 역사서술 양식이나 역사서술 개념어 등에 대한 주해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재위 17년이던 1435년 집현전 학사들의 계청을 계기로 시학 진흥의 정책을 시행한 세종은 이백과 한유 등 작시의 모범이 되는 중국 시인들의 시집과 시선집을 속속 출판하는 한편으로 『찬주분류두시』(1443년 편찬령)의 편찬을 기획하였다. 두보는 『시경』의 정신을 오롯이 이어받은 율시의 집대성자이자 충군애국의 시인으로서 조술되었다. 『찬주분류두시』의 편찬과 그 외 두보 시집의 복각에는 이러한 기조가 항상 바탕을 이루고 있다. 『찬주분류두시』에서 유가의 윤리관을 강조한 채몽필의 주해가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였다.
『용비어천가』는 ‘郊廟의 樂歌’인 『시경』 ?송?의 체제와 제작 동기를 본받아 조선조 왕업의 기틀을 닦은 목조 이하 6조의 德業과 功業을 칭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세종 27년(1445)에 완성되어 올려진 『용비어천가』 125장은 한글 가사와 한시만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한글 시가와 한시의 제작은 집현전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한시의 제작은 안평대군의 총괄에 성삼문, 임원준 등이 참여하였다. 한글 가사의 제작자는 알려져 있지 않다. 『용비어천가』의 주해는 세종 29년(1447)에 이루어졌으며, 이때도 崔恒, 朴彭年 등 집현전 학자가 중심 역할을 하였다.
『용비어천가』는 총서에 해당하는 제1장에서, 문왕과 조선조 여러 선왕들과의 거리는 천여 리, 천여 년이지만 왕도정치를 구현한 데 있어서는 부절을 합친 듯이 같았음을 강조하였다. 조선조 창업 군주들의 덕과 공이 이미 옛 성왕들과 같았으므로, 조선 조정에서는, 『시경』 ?송?의 시들이 그러하듯이, 그에 걸맞은 새로운 歌頌을 제작할 필요가 있었다. 곧 『용비어천가』는 『시경』의 ?송?과 대등한 郊廟의 음악으로서 제작되었으며, 조선 조정은 이를 통해 예악의 이상 정치가 실현되었음을 선포하였다.
그런데 이러한 세종조의 찬주본 편찬은 한편으로 한문주해의 지식정보원을 구축하는 작업이기도 하였다. 찬주의 작업은 대개 복수의 詳註本을 저본으로 주석을 선별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는데, 이때 해당 서적의 주해서 뿐 만이 아니라 기타 고전의 주해본 및 자서 등의 공구서가 함께 활용되었다. 『자치통감사정전훈의』를 예로 들면, 주요 저본인 호삼성 『음주자치통감』 이외에 해당 기사에 대한 『사기』와 『한서』의 주해가 함께 활용되었으며, 그밖에도 『사서오경대전』의 대소 주해가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찬주분류두시』의 경우에도 저본이 된 『집천가주분류두공부시』, 『집천가주비점분류두공부시』, 『두공부초당시전』의 주해를 참고하여 주해를 작성하되, 그 밖에 『사서오경대전』, 劉履 『風雅翼選詩』의 주해를 함께 인용하고 있다. 곧, 기 간행의 고전 주해서는 또 하나의 지식정보원이 되어 새로운 주해서 편찬에 다시 활용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사서오경대전』의 방대한 대소 주해는 주해의 원천 격으로 주해 작업에서 두루 활용되었다.
찬주본 편찬으로 습득된 문헌가공의 방법과 축적된 주해는 자국의 고전주해본 편찬에서 그대로 활용되었다. 『용비어천가』(1447)는 문헌가공에 있어 구두와 음주를 가장 완벽하게 한 문헌으로 평가된다. 곧, 『용비어천가』는 일관된 구두의 원칙을 바탕으로 句點과 讀點을 정확하게 사용하고 破讀의 글자에 대해서는 일일이 白圈의 圈發을 첨가하는 등 일정한 원칙을 바탕으로 문헌 가공을 하였다. 주해 방식에 있어서도 사정전훈의 등 조선 찬주본의 주해 방식을 참조준거로 하였다. 또한 『용비어천가』는 주해작성에 있어 『사서오경대전』, 『자치통감』, 『사기』, 『한서』, 『송명신언행록』, 『역대명신주의』 등 중국의 문헌과, 『삼국사기』, 『고려사』, 『태조실록』 등의 자국의 문헌을 활용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은 다름 아닌 상주본의 정리와 찬주본의 편찬을 통해 구축해 온 지식정보를 활용한 것이다.
한편, 계유정란으로 왕위에 오른 세조는 세종이 재위시절 완수하지 못한 『소학』과 사서오경에 대한 구결 사업을 완결 짓기 위해 권근의 구결을 바탕으로 각 경서에 대해 구결을 다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이때 『주역』의 구결을 최우선으로 하여 즉위 12년(1466) 봄 스스로 구결을 붙인 『주역전의강녕전구결』을 을해자로 간행하여 성균관에서 유생들에게 반사하였다. 『주역강녕전구결』은 정이의 『역전』을 구결의 기준으로 삼아 『주역』 경문의 이해에 대한 정설을 제시하려 하였다.
또한 세조는 주희의 『역학계몽』을 대군시절부터 탐독하여, 왕위에 오르고 얼마 지나지 않은 1458년(세조 4) 자신의 주해를 붙인 『역학계몽요해』를 간행하기에 이른다. 『역학계몽요해』는 세조와 그 문신들이 공동으로 편찬한 『역학계몽』의 주해서이기는 하지만, 새로 도입한 한문고전에 대해 군왕과 신하가 경연에서 함께 연찬하고 그 연찬의 성과로서 찬주본을 편찬하는 과정이 빠져 있어, 세종과 집현전 학사들이 이루어 낸 공동 성과물과는 그 성격이 달리 하는 것이었다.
본고는 문헌 비판의 방법을 토대로 조선초기 조선 조정의 주도로 이루어진 한문 고전의 수용과 연찬, 새로운 주해서의 편찬과 간행의 사실을 분석하고, 한문고전 연찬의 성과로서 이루어진 관찬 주해서들의 편찬 과정과 주해 방식을 분석함으로써, 조선초기 관찬 주해서의 편찬이 가지는 문화사적 의미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한문고전의 선택적 수용과 새로운 주해본의 편찬, 이를 바탕으로 한 왕실 및 사대부 학자들의 문화적 성취에 대한 고찰은 조선전기 문화사 전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 줄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2장 『四書五經大全』과 『性理大全』의 유입과 간행 5
1. 『四書五經大全』의 유입과 간행 7
2. 『性理大全』의 유입과 간행 16
제3장 『資治通鑑』 및 『資治通鑑綱目』 思政殿訓義의 편찬과 주해방식 20
1. 조선초기 通鑑書의 편찬과 간행 23
2. 『資治通鑑思政殿訓義』의 주해 방식 51
3. 『資治通鑑綱目思政殿訓義』의 주해 방식 79
제4장 『纂註分類杜詩』의 편찬과 주해방식 102
1. 『纂註分類杜詩』의 편찬과 간행 108
2. 『纂註分類杜詩』의 제판본 121
3. 『纂註分類杜詩』의 주해 방식 135
4. 『纂註分類杜詩』의 저본들 153
5. ‘忠君愛國之心’과 ‘忠君愛親之情’ 165
제5장 『龍飛御天歌』의 편찬과 주해방식 171
1. 『龍飛御天歌』의 편찬 173
2. 『龍飛御天歌』의 양식적 선택 189
3. 『龍飛御天歌』의 한시 형식 193
4. 『龍飛御天歌』의 주해 방식 213
제6장 『易學啓蒙要解』의 편찬과 주해방식 226
1. 『易學啓蒙要解』의 편찬 및 간행 229
2. 『易學啓蒙要解』의 주해 방식 241
제7장 『周易傳義康寧殿口訣』의 편찬과 구결방식 255
1. 『周易傳義康寧殿口訣』의 편찬과 간행 256
2. 『周易傳義康寧殿口訣』의 구결 방식 263
3. 세조의 대군시절 유학 연찬과 왕실 교육 272
제8장 결론 283
附錄: 조선전기 간행 주해서 목록 287
參考文獻 30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