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서유리 (고려대학교, 고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영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고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국어 학습자들은 서로 다른 자신만의 신념을 가지고, 다양한 학습방법을 통해 외국어 학습에 임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에게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학습신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학습 스타일’에 따라 이들의 학습신념이 어떠한 양상을 보이는지 파악하여 학습자의 내면적 특성에 어울리는 학습콘텐츠를 제안하고 학습자가 이를 활용하여 스스로 학습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먼저 ‘블로그를 주로 이용하는 학습자들이 일본어 학습에 대해 가지고 있는 학습신념’을 분석한 결과, 이들은 일본어를 잘하고 싶고 일본인 친구와의 교류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동기’와 관련한 학습신념이 높고 ‘자율성’과 관련한 학습신념이 강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블로그를 주로 이용하는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을 4가지 종류로 나누어 각 스타일에 따라 학습신념에 대한 차이 여부에 대해 분석하고 어울리는 학습콘텐츠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수업에서 활용하던 학습전략과 함께 이를 고려한 콘텐츠를 활용한 학습방법을 제시하여 수업 외에도 학습자 스스로가 다양한 학습 접근이 가능하도록 도움이 되고자 한다. 특히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신념과 학습 스타일을 파악하며 그에 어울리는 효과적인 학습콘텐츠를 활용하여 일본어 학습이 지속적으로 가능하기를 바란다.

목차

1.들어가며 1
2.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입자 6
2.1. 학습신념에 관한 정의 및 연구 6
2.1.1. 학습자 중심의 학습신념 연구 8
2.1.2. 학습자의 자율성에 관한 학습신념 연구 13
2.2. 학습 스타일에 관한 연구 16
2.3. 본 연구의 입장 19
3. 연구방법 21
3.1. 조사 대상 및 방버 21
3.2. 연구 도구 24
3.2.1. 학습신념 설문자료 25
3.2.2. 학습 스타일 설문자료 33
3.3. 자료 분석방법 36
3.4.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8
4. 결과 및 고찰 41
4.1 블로그를 이용하는 학습자의 학습신념 문항별 분석 41
4.1.1. 블로그를 이용하는 학습자의 학습신념 상위영역 41
4.1.2. 블로그를 이용하는 학습자의 학습신념 하위영역 46
4.1.3. 블로그를 이용하는 학습자의 학습신념 영역 간의 상관관계 53
4.1.3.1. 자율성 학습신념 분석 54
4.1.3.2. 콘텐츠 학습신념 분석 59
4.2 학습 스타일에 따른 블로그를 이용하는 학습자의 학습신념 분석 65
4.2.1. 블로그를 이용하는 학습자의 Gregorc 학습 스타일 분포 65
4.2.2. 학습 스타일별 학습신념 분석 67
4.2.2.1. CS형 학습자의 학습신념 70
4.2.2.2. AS형 학습자의 학습신념 71
4.2.2.3. AR형 학습자의 학습신념 73
4.2.2.4. CR형 학습자의 학습신념 75
4.2.3. 학습 스타일별 학습콘텐츠 제안 77
4.2.3.1. CS형 학습자를 위한 학습콘텐츠 제안 77
4.2.3.2. AS형 학습자를 위한 학습콘텐츠 제안 79
4.2.3.3. AR형 학습자를 위한 학습콘텐츠 제안 82
4.2.3.4. CR형 학습자를 위한 학습콘텐츠 제안 84
5. 나오며 87
5.1 결론 87
5.2 향후의 과제 9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