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복잡하고 다원화되고, 4차 산업혁명으로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빠르게 융합하는 시대에 인간에게 필요한 것은 특정한 지식과 기술이 아니라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다양한 지식을 결합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역량이다. 현재 대학생은 대학 졸업 후 사회와 직업세계에 진출하여 실제로 사용 가능한 핵심역량을 함양할 것을 요구받고 있다. 이로 인해 핵심역량 함양 대학 교육과정이 중요해지고 있다. 핵심역량은 단일 전공을 통해서도 습득할 수 있지만, 사회와 산업 수요에 따라 새롭게 창출되는 직무와 관련된 핵심역량은 다양한 학문분야의 전공 지식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습득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학문에 대한 융복합적 접근이 대학교육의 화두가 되고 있다. 융합전공은 다학제적 접근을 통해 대학 교육과정 운영의 자율성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사회와 산업의 급격한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수 있는 전공이다. 단일 학과의 학문적·이론적 지식이나 교육방법을 넘어 다양한 전공 분야의 학습자들이 실제적 과제·주제에 대해 다학제적·실제적·협동적 문제해결능력을 익힐 수 있다. 그러나 어떠한 전공이든 무조건 하나로 묶기만 하면 융합전공이 될 수 있다고 오해하는 등 융합전공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대학마다 서로 다르게 융합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나 융합전공을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융합전공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속성을 가져야 하는지, 융합전공을 어떠한 형태로 편성·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과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대학 융합전공의 목표, 편성 및 운영방법 등을 제시하는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용어인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은 ‘학습자의 핵심역량 향상을 위해 단일 학과의 학문적·이론적 지식이나 교육방법을 넘어 다양한 전공 분야의 학습자들이 실제적 과제·주제에 대해 다학제적·실제적·협동적 문제해결능력을 익혀가는 제2전공의 하나’로 정의하였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대학융합전공기준의 형식과 내용을 어떤 모습으로 개발·제시되어야 할지를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의 특징과 구성요소를 탐색하기 위해 대학생 핵심역량과 융합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외 대학의 핵심역량 함양 교육과정과 융합전공 운영 현황을 고찰하고, 핵심역량을 효과적으로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융합전공의 구성요소를 탐색하였다. 둘째,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을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주요 주제나 개념의 교육적 실천 가능성과 효과를 가늠하고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미리 개발해보는 예비적 교육과정기준인 ‘가교 교육과정기준’ 형식으로 개발하였다. 이에 따라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은 가안-초안-수정안-최종안의 4단계를 거쳐 개발되었다. 먼저 대학 교육과정 내에서 융합전공기준의 위상과 융합전공의 핵심내용을 구상하였다. 또한 융합전공기준의 전체적인 형식을 구성하고 각 장에 포함할 주요 내용을 결정하여 이를 가안으로 만들었다. 가안을 토대로 선행연구와 국내외 대학의 핵심역량 함양 교육과정 및 융합전공 운영 현황 분석을 통해 얻은 시사점을 토대로 세부 내용을 작성해 초안으로 만들었다. 초안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육과정 전문가와 고등교육 전문가에게 일차적으로 검토를 받아 초안을 정비하였다. 이후 교육과정학을 포함한 교육학 전공자와 대학에서 교무·학사행정을 전담하는 교직원 및 실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문가 의견조사를 실시하여 초안의 각 항목과 내용에 대한 동의 정도를 확인하였다. 해당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초안을 수정안으로 개발하였다. 수정안은 교육과정기준 개발 전문가, 고등교육 전문가, 대학행정 전문가로 구성한 심의진의 초점집단면접법(FGI, Focus Group Interview)으로 축조?심의 과정을 거쳤다. FGI 결과를 반영하여 수정안을 최종안으로 확정하고, 확정된 최종안을 대학요람에 적용한 적용안의 모습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확정된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 최종안의 형식과 내용에 관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은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의 성격’,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의 기본 방향’, ‘핵심역량 함양 대학 융합전공의 편성·운영 지침’, ‘행·재정적 지원 및 기준의 질 관리’의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격’에는 ‘융합전공의 배경과 필요성, 목적과 정의, 기능’을, ‘기본 방향’에는 ‘융합전공기준의 비전과 교육목표’를, ‘편성·운영 지침’에는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융합전공 운영 원칙, 개설 강좌의 특성과 교재 개발, 교수·학습방법의 개발, 강의 및 학생성취 평가’를, ‘행·재정적 지원 및 기준의 질 관리’에는 ‘행·재정적 지원, 융합전공기준의 질 관리’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다. 둘째, 이 교육과정은 자신의 삶과 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실질적이고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학습자가 각자의 제1전공과 융합전공을 통해 기른 핵심역량이 서로의 성장과 배움에 도움이 되는 협력과 조화로운 사회를 지향한다. 더불어, 학습자가 미래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졸업 후 사회 및 직업세계에서 실제로 활용 가능한 핵심역량을 함양하도록 실사구시적 교육을 지향한다. 셋째, 이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는 융합전공을 통해 다양한 학문 분야에 대한 시야를 확장시키고 안목을 기를 수 있으며, 제1전공을 통해 배운 지식과 기능, 실무능력을 심화·확대·발전시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진로 설계 및 직업세계 진출 시 실제로 수행 가능한 핵심역량으로 ‘정보·기술·자원활용능력, 의사소통능력, 글로벌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력, 자기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의 6대 핵심역량과 융합전공 자율역량을 고루 갖춘 융복합적 인재를 육성하는 데 교육목표가 있다. 넷째, 핵심역량 함양 대학 융합전공을 편성하고 운영하기 위한 지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편성·운영 지침은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융합전공 운영 원칙, 개설 강좌의 특성과 교재 개발, 교수·학습방법의 개발, 강의 및 학생성취 평가로 구성하였다.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에는 융합전공기준의 준수사항과 변용사항을 각각 명시하였다. 또한 융합전공교육과정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교육과정기준 수정·보완 및 융합전공 자율역량을 선정·심의·보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융합전공 운영 원칙에는 융합전공의 최소 이수학점과 개설시기, 강좌 구성 원칙, 학위 이수조건 등을 제시하였다. 개설 강좌의 특성과 교재 개발, 교수·학습방법 개발에서는 강좌의 성격과 특징, 교재 개발 주체와 개발 원칙, 개정주기, 교수·학습방법 개선방안 등을 정하였다. 강의 및 학생성취 평가에서는 융합전공의 개선과 강의 유지 여부를 결정하고, 학습자의 핵심역량 함양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각각 강의평가와 학생 성취평가를 실시하도록 하였다. 다섯째, 핵심역량 함양 대학 융합전공이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융합전공 차원을 넘어 대학 본부 차원에서 행·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융합전공기준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학습자의 교육경험과 교육성과, 졸업생 측면에서 질 관리를 하도록 하였다. 질 관리 결과에 따라 융합전공의 존속·수정·보완 여부가 결정되도록 하였으며, 기준 개선을 위해 직접적인 관계자 외에도 다양한 대내외 관계자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은 대학요람과 교수요목에 안착하기 위해 예비적으로 개발해보는 가교 교육과정기준이다. 이를 위해 확정된 교육과정기준 최종안의 내용을 적용안으로 재구성하여 실제 적용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이 대학교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이 준수되어야 한다. 첫째, 융합교육과 융합전공의 필요성, 융합전공 편성·운영을 위한 새로운 교육적 시도에 대한 대학 구성원들의 이해와 협조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융합전공이 기존 학문분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학문의 외연을 확장해 나갈 수 있는 대안으로 인식해야 한다. 둘째, 정부와 연구재단을 중심으로 대학융합전공을 촉진할 수 있는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제 간 연구를 장려하고 이를 안정적·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과제 공모 및 연구소 설립 등 융합연구를 위한 장을 마련하고 강화책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을 가르치는 교수자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대학융합전공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융합하려는 전공의 학문구조를 이해하고 연계 방안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하다. 또한 개설 강좌를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재구조화하기 위해서는 핵심역량과 융합전공 자율역량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대학은 사회에 진출하기 전 단계로 사회와 직업세계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의무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이 그러한 인재를 양성하여 학습자, 사회, 학문의 발전을 촉진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논문초록] i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문제와 연구 내용 53. 연구 절차와 연구 방법 64. 용어의 정의 65. 연구의 제한점 7Ⅱ. 이론적 배경 91. 핵심역량 함양과 대학 교육과정 9가. 역량 개념과 역량 함양 교육과정의 이해 9나.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평가 및 고등교육 학습성과평가 고찰 18다. 역량 기반 대학교육의 타당성과 운영 현황 33라. 소결 562. 융합전공과 핵심역량 함양 59가. 교육에서 융합의 개념과 융합교육의 유형 59나. 융합전공 등장 배경 및 국내외 대학 운영 현황 63다.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전공 구성요소 탐색 82라. 소결 85Ⅲ. 연구 방법 881. 개발연구 892. 조사연구 92Ⅳ. 핵심역량 함양 대학융합전공기준 개발 981. 교육과정 개념 설계로서 가안 설정 982. 가안의 구체화를 통한 초안 작성 1043. 초안의 개선과 수정안 보완 1184. 수정안 검토와 최종안 개발 1445. 최종안의 대학요람 적용안 확정 174Ⅴ. 요약, 결론 및 제언 1781. 요약 및 결론 1782. 제언 182참고문헌 185ABSTRACT 195부록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