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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민아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영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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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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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은 기질적인 요인이 없어도 말소리 산출이 지체된다. 이는 음운처리 능력과 읽기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음운처리능력과 읽기능력의 특성을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음운처리 능력과 읽기 능력 차이와 상관관계 및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연령이 동일한 만 5세 일반아동 20명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 20명을 배치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만 5세 일반아동이 기능적조음음운장애 아동보다 음운처리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만 5세 일반아동이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보다 읽기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만 5세 일반아동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읽기 능력의 차이는 단어 인지능력에서만 나타났다. 일반아동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음운인식 능력이 단어 인지능력과 읽기 유창성 능력 모두 영향을 미쳤다. 또한,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경우에는 더 높은 설명력을 가졌다. 두 집단 모두, 단어 인지능력이 높으면, 읽기 유창성 능력도 높았다.
일반아동은 음운인식능력이 읽기 능력에만 상관을 보였다. 그러나,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음운인식능력이 음운적정보회상능력과 단어인지능력, 읽기유창성 능력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일반아동의 음운적 정보회상 능력은 단어인지 능력에 상관을 보였다.그러나,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은 음운적 작업기억능력이 음운적 정보회상 능력과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일반아동은 음운인식 과제 중 음절대치가 단어인지능력과 읽기 유창성능력에 영향을 주었다.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ㅇ은 음절합성이 단어 인지 능력에 영향을 주고, 음절대치가 읽기 유창성 능력에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이 일반아동에 비해 음운처리능력과 읽기 능력에 대한 부가적인 중재가 필요함을 나타낸다. 또한, 다양한 음운인식 과제를 중심으로 지도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조음음운장애의특성 10
1)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말소리 발달 특성 10
2)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읽기 특성 14
2. 음운처리 능력 정의 및 하위요인 15
1) 음운인식능력 15
2) 음운적작업기억능력 16
3) 음운적 정보회상능력 17
3. 읽기능력의 정의 및 하위요인 18
1) 읽기능력의 정의 18
2) 읽기능력의 하위요인 21
3) 읽기장애의 원인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도구 26
1) 음운인식검사
2) 음운적작업기억검사
3) 음운적 정보회상검사
4) 단어인지검사
5) 읽기유창성검사
3. 연구절차 31
4. 자료처리 33
IV. 연구 결과 34
1. 만5세 일반아동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음운처리능력 차이 34
2. 만5세 일반아동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 간의 읽기 능력 차이 35
3. 만5세 일반아동과 기능적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음운처리능력과 읽기능력 분석 36
1) 일반아동의 음운처리능력과 읽기능력간의 상관 36
2)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음운처리능력과 읽기능력간의 상관 37
3) 일반아동의 음운처리능력과 읽기능력 간의 중다회귀분석 38
4)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음운처리능력과 읽기능력 간의 중다회귀분석 39
5) 일반아동의 음운인식하위요인과 읽기능력간의 중다회귀분석 40
6) 기능적 조음음운장애아동의 음운인식능력의 하위요인과 읽기능력간의 중다회귀분석 41
V. 논의 및 결론 42
1. 결론 및 논의 4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영문초록 58
부 록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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