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효정, Kim, Hyo Jeong (충북대학교, 충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경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육아기의 커뮤니티 형성은 양육자간의 육아 스트레스를 경감시킨다. 육아를 통한 공동체성 회복은 육아를 돕는 형태로 선순환되며 자녀들의 커뮤니티 형성은 공동체성의 대물림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전통적 돌봄 체계의 변화, 지역 공동체성 약화, 성인지향적이고 폐쇄적·고립적 주거지 환경의 정착으로 육아세대들은 환경적·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다. 지금까지의 육아환경 관련 연구들은 육아세대의 사회적 관계보다 주거실내 및 건축물 차원의 연구가 많으며 개인영역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육아커뮤니티의 부분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어 있다. 본 연구는 육아세대의 커뮤니티 관점에서의 주거지의 공간적 지원에 주목하여, 육아네트워크와 공간과의 관계 파악을 근거로 육아커뮤니티 형성을 지원하는 주거지 외부공간의 영향요소를 규명하고 개선요소를 파악하였다. 또한 육아커뮤니티 센터를 제안하여 공간·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육아커뮤니티를 형성하기 위한 주거지 외부공간 및 시설 계획 시 필요한 자료와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과정은 4단계로 진행되었다. 1단계는 다세대·다가구주택 주거지와 아파트단지 주거지의 현 주거지 조건이 매우 다르므로, 청주시에 거주하는 각 주거지의 영유아 육아모를 대상으로 포커스 2개 그룹을 구성하여 그룹 인터뷰(FGI)를 진행하였다. 각 FGI는 2017년 4월 21일과 24일에 진행되었다. 2단계는 조사대상자의 주관적 응답과 비교하여 두 주거지의 차이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공간구문론을 이용해 주거지의 보행동선 네트워크를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육아커뮤니티 관점에서 해석하였다. 3단계에서는 본 연구에서 설정한 육아커뮤니티 센터와 유사시설인 공동육아나눔터의 현황 및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청주시·세종시의 공동육아나눔터 10곳을 현장 조사하였다. 선행연구 및 3단계까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2018년 9월 9일부터 22일까지 청주시의 육아부모 520명을 대상으로 주거지 외부공간의 육아커뮤니티 환경 및 육아커뮤니티 센터의 요구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거지 외부공간의 육아커뮤니티 환경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도보거리의 모든 유형의 육아부모 네트워크는 육아환경으로서의 외부공간만족도와 관련되어 있었고, 차량거리에서는 필요할 때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만이 육아환경으로서의 외부공간만족도와 관련돼 있었다. 이는, 주거지의 육아환경 계획에 있어서 환경의 물리적인 상태 이외에 자녀와 함께 만날 수 있는 이웃과의 교류 및 커뮤니티가 계획에 반영되어야 함의 근거가 된다. 또한, 반드시 가까운 곳에서의 커뮤니티에만 주력하지 않더라도 차량거리라도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가 형성되면 먼 거리라도 육아환경에 대한 만족으로 인식하며 주거지의 인식 범위가 확장됨을 보여주었다. 이에 따라, 주거지에서 알고 지내는 이웃, 왕래하는 이웃, 도움을 주고받는 이웃이 형성되도록 고려하는 것과 더불어,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용으로 넓은 공간적 범위에서의 상호부조 관계를 지원하는 방안 또한 검토되어야 한다.
둘째, 각 주거지에서 보통 이하의 낮은 만족도를 나타낸 요소들은 현 주거지 상황에서 개선이 필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요소를 지원하는 것은 주거지의 전반적인 질을 높이는 것이므로 커뮤니티 형성과정의 1단계인 밖으로 나오기를 유도한다. 다세대·다가구주택 주거지 및 아파트단지의 공통적 개선요소는 영유아(유모차)동반한 대중교통 이용, 놀이시설의 연령대별 분리, 외부공간의 배기가스, 자연접촉 기회, 녹지면적, 친수공간, 놀이터의 다양한 놀거리 등이었다. 그 외에 다세대·다가구주택 주거지의 추가적인 개선요소는 놀이공간의 영역보호, 바닥이 평평한 광장, 놀이터의 위생 및 안전관리, 놀이공간과 연계한 휴식을 위한 시설물, 보행도로 바닥단차, 유모차 통행에 적합한 보행로 폭, 보행도로의 안전한 연결, 유모차 통행에 불편없는 바닥재질 등이었다.
셋째, 주거지 유형별로 도보거리에서 인사하고 가끔 연락하는 육아모 네트워크 수(다세대·다가구주택 육아모: 3.81명, 아파트단지 육아모: 4.05명)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왕래하고 도움을 주고받는 네트워크 수나 교류빈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외부공간에 대한 만족은 더 자주 바깥으로 나가서 더 자주 마주칠 기회를 제공하지만 외부공간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은 아파트단지의 육아부모도 도움을 주고받을 만큼 친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지는 못하였다. 따라서, 서로의 자녀와 함께 놀고 도움을 주고받을 만한 강한 연대의 네트워크의 형성에 필요한 중점적 지원요소를 파악하기 위해, 육아환경으로서 외부공간만족도 및 이웃과의 교류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 주거지 공통적으로 녹지면적과 놀 만한 장소, 놀이공간과 연계한 휴식을 위한 시설물, 보행도로의 안전한 연결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다세대·다가구주택 주거지는 놀이장소까지 도보가능 거리, 유모차 통행에 불편없는 바닥재질 등이었고, 아파트단지 주거지는 놀이터의 위생 및 안전관리, 자녀와 함께 만날 수 있는 이웃, 유모차 통행에 적합한 보행로 폭, 놀이터의 다양한 놀거리 등이었다. 이러한 요소들은 육아커뮤니티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밖으로 나오기의 다음단계인 육아커뮤니티 형성단계에 필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넷째, 주거지로서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공간요소이나, 육아환경으로서의 만족도에 가장 영향을 주는 요소는 동선요소(다세대·다가구주택 주거지: 놀이장소까지 도보가능 거리, 아파트단지 주거지: 유모차 통행에 적합한 보행로 폭)임에 주목해야 한다. 이는, 통행의 목적이 아닌, 밖으로 나가는 자체가 목적인 육아세대들의 생활행태를 반영하고 있다. 육아환경만족도의 영향요소를 제외하고, 자녀와 함께 만날 수 있는 이웃 교류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두 주거지 공통적으로 놀이공간과 연계한 휴식을 위한 시설물이었다. 다른 유모차 이용자와 동행하며 보행동선을 생활공간으로서 사용하는 육아세대의 동반 보행 행태를 고려해 볼 때, 외부공간에서 육아커뮤니티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1대 이상의 유모차 통행에 적합한 보행로 폭과 휴게 시설물의 적정 배치 등 담화와 휴식의 기능이 포함된 동선계획이 필요하다. 육아커뮤니티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각 주거지별로 다르게 나타난 동선요소는 공간구문론을 활용한 정량적 분석에서도 주거지 유형별로 매우 다른 양상을 나타낸 것으로 확인되었다. 단계기반의 보행동선 네트워크는 보행도로의 연결성과 관련되며, 이는 보행도로를 이용하여 함께 산책하는 육아세대의 커뮤니티 형성을 지원하는 요소로서 중요한 부분이다.
육아커뮤니티 활동단계로서 육아커뮤니티 센터의 요구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가장 어린 자녀 연령대에 따라 상대적 선호도 수준과 각 연령대에서 5순위 안에 나타난 선호공간을 종합하였을 때, 연령대 공통적으로 어린이 도서실, 아이들이 놀 수 있는 옥외정원, 부모들의 교류와 휴식을 위한 카페가 5순위 안에 나타났다. 그 외, 가장 어린 자녀 연령이 생후 0개월부터 1년 사이의 육아부모는 장난감이 있는 놀이방, 낮잠실, 수유실을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였고, 가장 어린 자녀 연령이 만1세 이상 만 3세 미만의 육아부모는 식사가 제공되는 카페테리아·식당을 5순위 안에 선호하였고 놀이시설이 있는 실내놀이터, 장난감 재활용 가게, 낮잠실을 다른 연령대에 비해 더 선호하였다. 가장 어린 자녀 연령이 만3세 이상 초등학교 입학 전인 육아부모는 낮잠실을 제외하면 만1세 이상 만 3세 미만과 동일하였다.
둘째, 희망하는 설비·가구에 대해 자녀 연령에 관계없이 이유식(간식)을 준비할 수 있는 간이 싱크대, 양육자를 위한 바닥매트와 쿠션을 5순위 안에 선호하였다. 가장 어린 자녀 연령이 생후 0개월부터 1년 사이의 육아부모는 육아물품 물물교환 등의 광고물 게시판을 5순위 안에 선택하였고, 유모차 보관 장소, 기저귀 갈이대를 다른 연령대에 비해 더 선호하였다. 가장 어린 자녀 연령이 만1세 이상 만3세 미만의 육아부모는 유모차 보관 장소, 기저귀 갈이대를 5순위 안에 선택하였고, 탁자 및 의자를 다른 연령대에 비해 더 선호하였다. 가장 어린 자녀 연령이 만3세 이상 초등학교 입학 전 연령의 육아부모는 육아물품 물물교환 등의 광고물 게시판을 5순위 안에 선택하였고, 온돌식 좌식바닥, 음용수대를 다른 연령대에 비해 더 선호하였다.
셋째, 육아커뮤니티 센터의 옥외정원 공간구성은, 자녀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육아부모가 여름철 물놀이 풀을 높은 수준으로 선호하였다. 모래놀이 공간은 가장 어린 자녀 연령이 생후 0개월부터 1년 사이의 육아부모가, 눈썰매 언덕은 만1세 이상 만3세 미만의 육아부모가, 공놀이 등 뛰어놀기에 적합한 넓은 빈 공간은 만3세 이상 초등학교 입학 전의 육아부모가 상대적으로 더 선호하였다. 필요한 시설·설비는 자녀 연령에 관계없이 아동을 관찰하며 부모들이 휴식하고 교류할 수 있는 시설물, 손발을 씻을 수 있는 수도, 흙놀이에 필요한 도구를 3순위 안에 선택하였다.
넷째, 실내 놀이공간의 연령대별 영역구분은 자녀 연령에 관계없이 모든 육아부모의 매우 높은 요구로 나타났으며, 그 외에 호기심을 자극하고 모험이 가능한 놀이터, 만지고 조작할 수 있는 자연재료, 옥외정원 놀이시설의 연령대 구분, 옥외정원과 실내공간의 연계, 아동들의 모임을 위해 최소 6명이 앉을 수 있는 조용한 장소 조성, 놀이집 등 숨을 수 있는 개인적인 놀이공간에서 4점 중 3점 이상으로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었다. 가장 어린 자녀 연령대별 차이로, 만3세 이상 초등학교 입학 전 연령의 육아부모는 아동들의 모임을 위해 최소 6명이 앉을 수 있는 조용한 장소 조성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선호를 나타내었다.
다섯째, 육아커뮤니티 센터에서 제공받기를 희망하는 서비스·프로그램은 도구적(아동놀이 프로그램, 시간제 긴급보육 서비스, 육아부모의 재능기부), 정보적(육아 및 아동발달에 관한 정보지 비치, 육아 및 아동발달 전문가 상담, 부모 교육·아버지 훈련), 정서적(부모 심리상담 전문가 연결), 사교적(교류 지원, 육아품앗이 연결, 육아모간 취미 동아리) 지지 전체에서 필요도가 4점 중 3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가장 어린 자녀 연령대에 따라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양육특성, 취업여부, 소득 수준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여섯째, 육아커뮤니티 센터의 설치거리는 도보거리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았으며, 운영방식은 지속적으로 관주도의 전문적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 1순위, 초기에는 관주도로 운영하나 점차 지역 육아모들의 자체운영으로 재취업의 기회가 되도록 하는 것이 2순위로 나타났다. 육아세대의 자체운영이 육아부모 커뮤니티를 강화시키는 작용도 하므로 전업주부 비용이나 참여 동기 등의 조건에 따라 점진적으로 관주도로 시작하여 육아모들의 자체운영으로 전환하여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The formation of community during child-rearing reduces stress among rearers. The formation of community through child-rearing generates a benevolent cycle in the form of childcare assistance. However, due to changes in the traditional child-rearing system, weakening of local community bonds, and development of adult-oriented, closed, and isolated residential environments, child-rearing parents are socially and environmentally isolated. Past studies on child-rearing environment focused on personal areas rather than social relationships. This study focused on the spatial support in residential areas from the perspective of child-rearing communities. Based on the identified relationship between child-rearing networks and spaces, the study revealed elements in residential areas that support the vitalization of child-rearing communities.
Further, a proposal is made to create a child-rearing community center, in which an empirical analysis of demands for spaces and services is conducted. The ultimate purpose is to provide materials and evidence required to plan outdoor spaces and facilities for the vitalization of child-rearing communities in residential areas.
This study was conducted in four phases. In the first phase, two focus group interviews(FGI) were done on mothers of infants living multi-family houses and apartments (each 9 residents) in Cheongju on April 21 and April 24, 2017. In the second phase, space syntax was utilized to conduct a quantitative analysis of pedestrian networks in the two different residential areas to compared to the subjective responses provided in the first phase. In the third phase, a site survey of ten child-rearing community centers in Cheongju and Sejong in Korea was conducted as they are similar to the child-rearing community center being planned in this study. Based on the three phases of the research, an online survey was conducted to 520 child-rearing parents in Cheongju, from September 9 to 22, 2018. The following results were obtained:
First, All types of child-rearing parent networks formed within walking distances were related to satisfaction with outdoor spaces, while in networks formed within driving distances, give-and-take relationships, need-based, were related to satisfaction with outdoor spaces. This serves as the evidence that the need for exchange with neighbors and a community that can engage with children must be reflected in the community planning process. In addition, plans to develop various programs that support give-and-take relationships in wider spatial ranges must be reviewed.
Second, the elements of each residential area with which the residents felt below average satisfaction were identified as those requiring improvements. Improving these elements will encourage the residents to take the first step toward community formation: stepping outside. The common elements that require improvement in multi-family houses and apartments are: arrangements for using public transportation with children and infants (strollers), separation of playground facilities by age group, reduction of exhaust gas in outdoor spaces, more opportunities to experience nature, increase in green area and water bodies, and more variety of playing facilities in playgrounds. Additional elements for improvements in multi-family houses area are: protection of play areas, plazas with a flat surface, hygiene and safety management in playgrounds, facilities for relaxation around play areas, curbs on sidewalks and streets, sidewalks with appropriate width for the passage of strollers, safe connection between sidewalks, and the use of flooring material convenient for the passage of strollers.
Third, the size of the network of child-rearing mothers within walking distances who sometimes contact each other in multi-family houses area was significantly smaller than in apartment area. However, the size of the network of people who visit and help each other, as well as the frequency of such exchanges, were not so different in the two residential areas. This means that the higher satisfaction with outside spaces led to more opportunities to go outdoors and come across other parent, however, such elements did not help in forming a close network of people who can provide mutual child-rearing assistance. Based on this, elements that influence satisfaction with outdoor spaces as child-rearing environments and satisfaction with exchanges with neighbors were analyzed: The size of green spaces, play areas, facilities for relaxation around play areas, and safe connection between sidewalks were found in both residential areas. Additionally, for multi-family houses, such elements also included the walking distance to play areas and flooring material that does not obstruct the movement of strollers, while for large apartment complexes, the additional elements were hygiene and safety management in playgrounds, neighbors and their children to spend time with, sidewalks with appropriate width for the passage of strollers, and diverse playing facilities in playgrounds. These are the elements for the second step toward child-rearing community formation.
Fourth, it must be noted that satisfaction with outside spaces as a child-rearing environment is impacted by circulation elements (for multi-family houses area: walking distance to play areas, for apartments area: width of sidewalks appropriate for the passage of strollers). This reflects the behaviors of child-rearing parents for whom sidewalks are not used just for passage, but also for spending time outside. Excluding the elements that influence child-rearing environment, the common elements that impacted the satisfaction regarding exchanges with neighbors and their children was relaxation facilities around play areas in both of residential areas. Considering that the child-rearing parents walk alongside other stroller users and utilize the pedestrian roads as living spaces, sidewalks must be wide enough to accommodate more than one stroller, and circulation elements must feature adequate facilities for relaxation in which stroller users can talk and rest. Pedestrian circulation turned out to be different in each residential areas during quantitative analysis using space syntax as well. Step-based pedestrian network is related to the connectivity of sidewalks, and this is an important element that supports the vitalization of a community for child-rearing parents who stroll using sidewalks.
An analysis of the requirements for a child-rearing community center was conducted. First, in a combination of relative preference based on the age group of the youngest child and top five preferred spaces for each age group, parents of children from all age groups preferred children’s library, outdoor garden for children to play, and cafe as three of the five most important elements. Other than that, parents whose youngest child was less than a year old, preferred the playroom with toys, nap room, and nursing room, while those whose youngest child was between the ages one and three, showed preference for cafeteria/restaurant as one of the top five elements. Additionally, this group showed more preference for indoor playground, toy recycling store, and nap room compared to other groups. Parents whose youngest child was over three years old and below school age had the same preference patterns as parents with children between one and three, except for nap room.
Second, regardless of the children’s age group, parents preferred facilities and furniture such as kitchenettes to prepare baby food, as well as floor mats and cushions for rearers as some of the top five elements. Parents whose youngest child was under one year old chose bulletin boards for exchanging baby items as one of the top five elements, and they preferred stroller storage and diaper stands more than parents in other groups. Parents whose youngest child was between one and three chose stroller storage and diaper stand as two of the top five elements, but preferred tables and chairs more than the parents of other age groups. For parents whose youngest child was between three and school-going age, a bulletin board for exchanging baby items was one of the top five, showing more preference for the heated floor and water fountain compared to other age groups.
Third, for the outdoor garden in the child-rearing community center, all parents highly preferred swimming pool regardless of their children’s ages. Sand play space was preferred by parents whose youngest child was under one year old, snow sledding hill was preferred by parents whose youngest child was between one and three, and open space for running around and playing with balls was preferred by parents of children between three and school age. Regardless of their children’s ages, parents chose facilities for parents to relax and communicate, water taps for washing hands and feet, and sand play tools.
Fourth, regardless of their children’s age, parents strongly expressed the demand to separate play areas by children’s age groups. In addition, they showed high preference for a playground that stimulates curiosity and a sense of adventure, natural environment to touch and play with, age group separation in outdoor playground, connection between outdoor garden and indoor space, quiet spaces for at least six children to gather and sit, and personal play areas such as little houses. Parents whose youngest child was between three and school age showed a significantly high preference for quiet spaces for at least six children to gather and sit.
Fifth, in terms of services and programs from the child-rearing community center, more than 3 out of 4 points were allocated to the need for instrumental support(child play program, hourly emergency babysitting service, and talent donation by child-rearing parents), informational support(pamphlets on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consultations with child development experts, parent education, fathers’ training), affective support(parent psychological consultation experts), and sociable support(exchange programs, mutual child-rearing assistance programs, hobby clubs for mothers with children).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youngest child’age, however, there were differences in terms of child-rearing traits, employment status, and income levels.
Sixth, walking distance had the highest preference as the distance to the child-rearing community center. In terms of an operational method, most parents preferred the government hiring expert employees, followed by those who preferred government leadership in the beginning, with gradual transition to autonomous operation by child-rearing mothers in the area to give them opportunities for reemployment.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범위 3
4. 연구문제 및 연구진행 6
5. 용어 정의 9
Ⅱ. 이론적 고찰 10
1. 육아네트워크 10
2. 육아커뮤니티 환경의 구성 16
3. 국내 육아지원 정책·제도 현황 43
4. 관련 선행연구 52
Ⅲ. 연구방법 60
1. 조사개요 60
2. 1단계 FGI를 통한 육아커뮤니티 환경에 대한 탐색 61
3. 2단계 공간구문론을 활용한 보행동선 네트워크 분석 64
4. 3단계 공동육아나눔터 현장조사 67
5. 4단계 육아커뮤니티 환경의 영향요소 및 육아부모의 요구조사 70
Ⅳ. 분석결과 73
1. 육아커뮤니티 환경에 대한 육아모의 경험 및 요구 탐색 73
1) 참여자의 특성 73
2) 육아모 네트워크 특성 74
3) 육아커뮤니티 공간 및 서비스 경험 82
4) 주거지 외부공간에 대한 인식 및 개선요구 88
5) 육아커뮤니티 센터의 필요 98
6) 육아커뮤니티 환경의 내·외부 요소 106
7) 소결 107
2. 주거지 외부공간 보행동선 네트워크 분석 112
1) 사례대상지 개요 112
2) 주거지 유형별 접근성 113
3) 양육자 이용공간의 접근성 115
4) 주거지 유형별 각 동에서의 양육자 이용공간에 대한 접근성 118
5) 소결 119
3. 공동육아나눔터의 공간 및 운영자·이용자의 개선요구 122
1) 공간 및 서비스·프로그램 특성 122
2) 운영실태 및 운영·관리자와 이용자의 개선요구 138
3) 소결 144
4. 육아커뮤니티 환경의 영향요소 및 육아부모의 요구 147
1) 조사대상자 특성 147
2) 육아부모 네트워크 특성 및 장소와의 관계 149
3) 주거지 외부공간 육아환경에 대한 만족도 158
4) 육아환경으로서 외부공간만족도 및 교류만족도 영향분석 163
5) 육아커뮤니티 센터 계획 174
6) 소결 192
Ⅴ. 결론 및 제언 197
1. 결론 197
1) 주거지 외부공간의 육아커뮤니티 환경 197
2) 육아커뮤니티 센터 계획 207
2. 제언 213
1) 주거지 외부공간의 육아커뮤니티 환경 213
2) 육아커뮤니티 센터 계획 216
3.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220
참고문헌 22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