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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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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신수행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상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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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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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세계경제포럼(WEF)에서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가 언급된 이후, 정보통신기술(ICT)기반의 새로운 차세대 산업혁명으로 대표되면서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초 연결, 초 지능의 특징에 의해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되고, 이를 의미 있는 정보로 분석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반기술로써 산업전반에 큰 파급효과를 불러오고 있다.
본 연구는 빅데이터가 경영의 핵심자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시점에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에 대하여 조직과 조직구성원 개인, 그리고 기업의 경영품질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하였고, 실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과 경영품질과의 영향관계에 대해서도 함께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TOE 프레임워크의 기술, 조직, 환경 요인과 UTAUT 요인 그리고 MBNQA의 6가지 경영품질 요인을 변수로 반영하였다. 이를 통하여 TOE 프레임워크의 조직입장과 UTAUT의 조직구성원 입장, 그리고 기업의 경영품질 수준 등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한국 국가품질상을 수상한 93개 기업과 수상경험이 없는 116개 기업 등 총 209개 기업으로부터 응답받은 설문조사 결과를 실증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조직관점에서 ‘호환성, 회사의 규모, 경쟁자 압박, 규정의 지원’과 조직구성원 개인관점의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그리고 경영품질 관점의 ‘측정, 분석 및 지식경영, 인적자원 중시, 운영관리 중시’ 등 총 11가지 요인이 빅데이터 활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이라는 사실을 실증하였다. 둘째, 빅데이터를 도입하여 사용한 경험이 있는 기업과 미도입기업을 구분하여 집단 간 경영품질 수준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빅데이터 도입집단에서 리더십, 전략기획의 경영품질 수준이 높았고 그 차이가 유의하였으며, 또한 국가품질상 수상기업 집단에서도 리더십, 전략기획의 경영품질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빅데이터를 실제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는 41개 기업을 대상으로 경영품질과의 영향관계를 연구한 결과, 빅데이터 활용은 리더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다른 경영품질 요인과의 영향관계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제시하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 산업혁명 기술이 확산되는 경영환경 변화로 경쟁자 압박, 규정의 지원이 새로운 핵심요인으로 발견되었으며, 이는 시장경쟁자의 선제적 빅데이터 도입에 따른 압박감과 빅데이터 활용을 지원할 규정지원의 중요성이 커져감에 따라 핵심요인으로 인식된 것이라고 분석된다. 둘째, 개인관점에서 모든 요인이 핵심요인으로 나타난 것은 ICT기반의 업무환경 속에 능동적으로 적응하여 성과를 향상시켜야 하는 조직원의 변화된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되며, 성공적인 빅데이터 활용을 위하여 조직원이 중요한 고려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빅데이터 사용경험이 있는 집단의 리더십, 전략기획 수준이 높고 그 차이가 유의하게 나타남으로써,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경영품질 수준을 높일 수 있다는 영향관계를 처음으로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차원에서 다양한 중소기업 업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범용 빅데이터 시스템을 개발하여 지원한다면, 중소기업이 경영품질 향상을 통해 기업규모를 성장시켜 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국가품질상 도전과정을 통해 경영품질이 기업 내에 내재화 되고, 이를 기반으로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해 나갈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국가품질상 진흥정책의 확대가 필요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과 경영품질 향상에 대한 이론적, 실용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과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방법과 구성 5
Ⅱ. 이론적 배경
1. 빅데이터의 개념 6
가. 빅데이터의 등장배경과 정의 6
나. 빅데이터의 기술요소 9
다. 빅데이터의 속성 13
라. 빅데이터의 활용 18
마. 빅데이터와 관련된 선행논문 고찰 24
2. 빅데이터 활용의도의 핵심요인 관련 배경이론 34
가. 기술조직환경 프레임워크(TOE framework) 34
나. 혁신확산이론(DOI) 38
다. 기술수용모델(TAM) 41
라.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42
3. 경영품질 45
가. 경영품질 개념 46
나. MBNQA 경영품질 평가모델 48
다. 한국의 국가품질상 제도 53
라. 경영품질과 관련된 선행논문 고찰 55
4. 선행논문 고찰을 통한 연구방향 설정 64
가. 빅데이터 관련 선행논문이 제시한 향후 연구방향 64
나. 연구방향 설정 68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1. 연구모형 69
가. 사용변수의 선정 71
나. 연구모형의 제안 74
다. 기존연구와의 차별성 75
2. 가설설정 76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설계 82
4. 설문지 구성 및 설문조사 89
Ⅳ. 실증분석
1. 자료의 수집 및 연구방법 92
2. 조사대상자의 특성 92
가. 일반적 특성 92
나. 기업 특성별 빅데이터 도입에 대한 인식 94
3.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98
가. 탐색적 요인분석 98
나. 신뢰도 분석 100
4. 기초통계량 분석 102
가. 변수의 기술통계 102
나. 변수 간 상관관계 103
5. 기업 특성별 경영품질 수준의 차이 검증 105
가. 빅데이터 도입여부 차이 105
나. 기업규모 차이 105
다. 국가품질상 수상여부 차이 106
6. 연구가설의 검증 107
가. 빅데이터 활용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107
나. 연구가설의 검증 결과 109
다. 빅데이터 활용기업의 경영품질 영향관계 실증 111
Ⅴ. 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12
가. 연구결과의 요약 112
나. 연구의 시사점 114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16
가. 연구의 한계 116
나. 향후 연구방향 117
참고문헌 118
ABSTRACT 136
[부록] 설문지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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