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강유림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문영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외모가 사회적 경쟁력으로 대두되면서, 외모관리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사회적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사회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하여, 외모를 관리하는 직장인 남성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외모관리는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의 긍정적 정서를 향상시키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최근 외모를 개선함으로써 자신에 대해 보다 더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게 하며 긍정적 정서를 향상시킬 수 있는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주로 여성 환자와 일반 여성을 대상으로 시도되었으며, 직장인 남성을 대상으로 시도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특히, 직장인 남성의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 효과에 대해 다룬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 남성을 위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이 직장인 남성의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인 남성의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 외모관리 동기 및 성과의 구성요인과 관계를 알아보고,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 수준 집단별 외모관리 동기 및 성과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둘째, 직장인 남성의 패션테라피 활용 실태와 패션테라피 필요성 및 요구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셋째, 개발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의 효과를 실험 강의를 통해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 절차는 직장인 남성을 위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과 개발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한 과정의 두 단계로 이루어졌다.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대구와 경북 지역의 직장인 남성 80명을 대상으로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 외모관리 및 동기의 구성요인과,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 수준 집단별 외모관리 동기 및 성과 차이와 패션테라피 활용 실태 파악을 위하여 2018년 12월 28일부터 2019년 6월 12일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직장인 남성이 인식하는 패션테라피 필요성과 패션테라피 요구방안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구와 경북 지역의 직장인 남성 8명을 대상으로 2019년 1월 2일에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의 적용은 대구와 경북 지역의 H회사 직장인 남성 5명을 대상으로 2019년 1월 3일부터 1월 31일까지 1차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대구와 경북 지역의 K대학교 직장인 남성 6명을 대상으로 2019년 5월 15일부터 6월 5일까지 2차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패션테라피 프로그램 효과 검증을 위하여,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이용하여 개발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을 직장인 남성 11명에게 적용하였다.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후 참가자별로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개발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패션테라피 프로그램 효과 재검증을 위하여 4주차 프로그램 실시 후 참가자와의 개인 면담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장인 남성의 외모관리 필요성 탐색’, ‘직장인 남성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배색 코디 스타일링’, ‘체형 보완 스타일링과 퍼스널 스타일링’, ‘비언어적 요인를 활용한 이미지 메이킹’의 4주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은 직장인 남성의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낮은 신체이미지 집단과 낮은 자아존중감 집단의 경우 패션테라피 프로그램 실시 후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이 더욱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에 참여한 직장인 남성들은 자신에게 더욱 어울리는 스타일을 찾고 직장에서 도움이 되는 스타일링을 알게 되어 본 연구에서 개발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을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라 인식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직장인 남성의 신체이미지와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해 패션테라피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그들의 긍정적 정서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임을 확인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외모관리나 패션에 관심이 미흡한 직장인 남성을 대상으로 진행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연구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외모관리를 통해 직장인 남성의 긍정적 정서 향상과 더불어 사회적 경쟁력과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외모관리 방안에 대한 전략적 지침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 문제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패션테라피 6
제 2 절 신체이미지 18
제 3 절 자아존중감 23
제 4 절 패션테라피 프로그램 효과와 신체이미지, 자아존중감 관계 26
제 3 장 연구 방법 30
제 1 절 연구 절차 30
제 2 절 직장인 남성을 위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 개발 32
제 3 절 연구의 윤리적 고려 39
제 4 장 연구 결과 40
제 1 절 직장인 남성의 신체이미지 및 자아존중감과 외모관리 동기 및
성과 간의 관계와 차이 40
제 2 절 직장인 남성의 패션테라피에 대한 인식과 필요성 51
제 3 절 직장인 남성을 위한 패션테라피 프로그램 구성과 개발 결과 57
제 4 절 패션테라피 프로그램 실시와 효과 검증 결과 69
제 5 장 결론 75
제 1 절 요약 75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77
참고문헌 79
부록 91
영문초록 114
국문초록 11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