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구강으로부터 먹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뇌성마비 아동은 제한된 구강 운동 기능으로 인해 말 산출의 어려움을 가지며, 더 나아가 삼킴 능력의 문제를 동반한다. 실제 많은 언어재활 현장에서는 뇌성마비 아동의 구강운동 기능의 향상이 말 산출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하에 이들에게 구강기능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이들 간의 상관성에 대해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으며, 오히려 비구어 구강운동 능력과 말 산출에 필요한 구강 기관 운동은 서로 다른 조절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견해와 이들 간에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는 견해로 대립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삼킴 능력, 구강 운동 및 침 조절 능력, 말명료도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여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턱, 입술, 혀를 포함한 비구어 구강운동 능력과 말명료도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비구어 구강운동 능력이 좋을수록 청자에게 아동의 말이 더욱 명료하게 들렸음을 의미한다. 둘째,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삼킴 능력과 말명료도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삼킴 능력이 좋을수록 청자에게 아동의 말이 더욱 명료하게 들렸음을 의미한다. 셋째,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침 조절 능력과 말명료도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침 조절 능력이 좋을수록 청자에게 아동의 말이 더욱 명료하게 들렸음을 의미한다. 즉,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삼킴 능력, 구강운동 및 침 조절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구강 기관의 운동 및 조절 능력과 말을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 구강 기관의 운동 패턴 간에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삼킴과 말 산출 모두 각 구강 기관의 기능들이 적절히 협응하여 복잡한 움직임을 발생시킴으로써 나타난다. 특히, 먹기 위한 능력은 말 산출에 앞서 나타나고 발달하여 정상적인 말 산출을 위한 구강 운동의 기초가 된다. 그러므로 뇌성마비 아동의 비구어적인 구강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최대한 명료하게 말을 산출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중재가 매우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 뇌성마비 아동을 위한 섭식 훈련에 대한 개발과 실제 임상에서의 중재가 매우 미비한 실정이며, 따라서 본 연구가 추후 뇌성마비 아동을 위한 중재 연구의 기초자료로써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Humans use their mouth to eat and speak. However, due to limited oral motor skills, many cerebral palsy patients suffer difficulties in producing speech and swallowing. As a matter of fact, speech rehabilitation facilities provide instruction and training in oral motor exercises under the premise that enhanced oral motor skills will positively impact a patient’s ability to speak. Despite being the very reason that speech rehabilitation facilities offer these services, the correlation between oral motor skills and the ability to produce speech is unproven. Some believe that non-speech oral motor skills are composed of control patterns completely independent from the ones used to produce speech, while others firmly believe that there is a direct correlation. To test the correlation, 20 children of cerebral palsy were studied based on their ability to swallow, non-oral motor, control drooling, and speech intelligibilit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patients’ non-speech oral motor skills that include the jaw, lips, and tongue, had a positive correlation to speech intelligibility, meaning that it was easier to understand patients with good non-speech oral motor skills. Secondly, the patients’ ability to swallow had a positive correlation to speech intelligibility, meaning that it was easier to understand patients who were able to swallow well. Thirdly, the ability to control drooling had a positive correlation to speech intelligibility, meaning that it was easier to understand patients who could control drooling well. All in all, this study showed a clear and direct correlation between non-speech oral motor skills and the ability to produce speech. As seen so far, the ability to swallow and produce speech comes from coordinated and complicated movements of various oral organs. In particular, the ability to eat is introduced and developed well before the ability to speak and serves as the cornerstone for producing speech. Therefore, it is vital that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receive support to enhance their non-speech oral motor skills to produce speech as clearly as possible. Currently, research and support on eating training for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are next to none. Hopefully, this study will serve as a fundamental resource for a study in the future that can significantly help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목차
Ⅰ. 서론 11. 이론적 배경 11) 뇌성마비의 정의 및 유형 12) 뇌성마비의 비구어 구강운동 능력과 섭식 능력 33) 뇌성마비의 말 산출 특성 74) 뇌성마비의 말명료도 평가 10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3. 연구문제 16Ⅱ. 연구방법 171. 연구대상 172. 연구도구 181) 삼킴 능력 평가 182) 비구어 구강운동 능력 평가 193) 침 조절 능력 평가 194) 말명료도 평가 203. 연구절차 214. 자료분석 231) 비구어 구강운동 능력 평가 232) 삼킴 능력 평가 233) 말명료도 평가 235. 통계분석 256. 신뢰도 25Ⅲ. 연구결과 261. 비구어 구강운동 능력, 숟가락으로 먹기 능력, 씹기 능력, 침 조절 능력, 단음절 및 2-3음절 낱말 따라 말하기 검사에 대한 기술통계 262. 비구어 구강운동 능력과 낱말 명료도 간의 상관관계 323. 숟가락으로 먹기와 낱말 명료도 간의 상관관계 354. 씹기와 낱말 명료도 간의 상관관계 385. 침 조절 능력과 낱말 명료도 간의 상관관계 41Ⅳ. 논의 및 결론 42참고문헌 50영문초록 55<부록 Ⅰ> 뇌성마비 아동용 섭식 기능 평가지 57<부록 Ⅱ> 비구어 구강운동 능력 평가지 61<부록 Ⅲ> 침 조절 기능 채점 기준 62<부록 Ⅳ> 낱말 명료도 평가과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