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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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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창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소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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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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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공감능력 및 자아탄력성이 영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영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을 돕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영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교사의 공감능력 및 자아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교육의 필요성과 실행의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교사의 일반적 배경(연령, 경력, 학력, 급여, 기관 유형, 자녀 유무, 결혼 여부)에 따라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의 차이가 있는가?
2. 영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라 영유아의 정서지능에 차이가 있는가?
3. 영유아의 성과 연령, 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 영유아의 정서지능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4. 영유아의 성과 연령, 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영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 중인 만 2세∼만 5세 교사 각 연령 16명씩 총 64명과 해당 교사 학급 영유아 7명씩 각 연령 112명 총 448명이다. 영유아의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Salovey & Mayer(1996)가 제안한 모형을 토대로 김경희(1999)가 제작한 교사용 영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의 공감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Mehrabian과 Epstein(1972)의 정서공감척도, Davis(1980)가 제작한 IRI 검사, 그리고 Bryant(1982)의 정서공감척도를 박성희(1994)가 번안한 것을 참고하여 전병성(2003)이 재구성한 공감검사를 사용하였다. 교사의 자아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Klohnen(1996)이 개발한 자아탄력성 척도(Ego-Resiliency Scale: ERS)를 박현진(1996)이 번안한 것을 라은미(2018)가 사용한 자아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를 산출, 독립표본 t-검증,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과 Scheffe?사후검증을 실시,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공감능력은 연령, 경력, 학력, 급여, 기관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교사의 자아탄력성은 연령, 경력, 학력, 급여, 기관 유형, 결혼 여부, 자녀 유무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영유아의 성에 따라 정서지능 전체와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연령에 따라서는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영유아의 성은 자기 정서 이용, 타인 정서의 인식 및 배려, 자기 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 및 정서지능 전체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영유아의 연령은 정서지능 하위요인 중 자기 정서 이용, 타인 정서 인식 및 배려, 또래와의 관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사의 공감능력 전체와 자아탄력성 하위변인 중 자신감, 대인관계 효율성, 낙관적 태도, 분노조절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사의 공감능력과 영유아의 정서지능 하위변인 중 자기 정서 이용, 타인 정서 인식 및 배려, 자기 정서의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교사의 자아탄력성과 영유아의 정서지능은 자아탄력성 전체와 영유아의 정서지능 하위변인 중 자기 정서 이용, 타인 정서 인식 및 배려, 자기 정서 인식 및 표현, 감정의 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영유아의 정서지능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영유아의 성, 교사의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공감능력 전체와 자아탄력성 하위변인 중 자신감과 낙관적 태도이고, 영유아의 정서지능 하위변인 중 자기 정서 이용, 감정조절 및 충동억제,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에서 유의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영유아의 긍정적인 정서지능 발달을 돕기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며, 또한 영유아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교육 실행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영유아의 정서지능 7
1) 정서지능의 개념 7
2)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8
3) 영유아의 정서지능 관련 선행연구 8
2. 공감능력 11
1) 공감능력의 개념 11
2) 공감능력의 구성요소 12
3) 교사의 공감능력 관련 선행연구 13
3. 자아탄력성 14
1) 자아탄력성의 개념 14
2) 자아탄력성의 구성요소 16
3) 교사의 자아탄력성 관련 선행연구 17
Ⅲ. 연구방법 19
1. 연구대상 22
2. 연구도구 24
3. 연구절차 24
4. 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25
1. 교사의 일반적 배경에 따른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의 차이 25
2. 영유아의 성과 연령에 따른 영유아의 정서지능의 차이 33
3. 영유아의 성과 연령, 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 영유아의 정서지능 간의 관계 35
4. 영유아의 성과 연령, 교사의 공감능력과 자아탄력성이 영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38
Ⅴ. 논의 및 결론 44
1. 논의 44
2.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4
부록 60
영문초록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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