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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지환 (국민대학교,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지도교수
이근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국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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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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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자동차의 구동용 전동기는 단위 면적당 출력 밀도가 높은 영구자석 형 동기 전동기가 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영구 자석형 동기 전동기는 제작에 필요한 희토류로 단가가 비싸며, 고속 영역에서 내구성이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최근의 유도 전동기는 동다이캐스팅 제작 기법의 발달과 고속 영역 운전 기술의 발달을 통해 동기 전동기와 비등한 효율 및 출력 밀도를 확보하여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기존의 유도 전동기의 약계자 제어는 정상 상태 방정식으로부터 최대 토크가 발생하는 전류 지령을 구하는 방식을 이용하였다. 이 방법은 최대 토크 출력이 가능하지만 토크 지령에 대해 토크를 유지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으며, 매 제어 주기마다 복잡한 연산의 수행이 필요하고 DC Link전압과 같은 유도 전동기 구동에 필요한 파라미터 변동에 취약한 특성을 갖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압 궤환형 전류 보상기와 i_ds^e-토크 맵을 이용한 약계자 제어 기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압 궤환형 전류 보상기를 이용하여 DC Link전압 변동에 강인한 특성을 가지며, i_ds^e-토크 맵을 적용하여 최대 토크 및 지령 토크 추종을 통한 모든 운전 영역에서 운전이 가능한 약계자 제어 기법을 구현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압 궤환형 전류 보상기와 i_ds^e-토크 맵을 이용한 유도 전동기 약계자 제어 기법과 i_ds^e-토크 맵 생성 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고, 자속-토크 맵을 이용한 유도 전동기의 약계자 제어 기법과의 특성 대조를 통해 본 알고리즘에 대해 검증을 하였다.

목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1
1.3 논문의 구성 2
제 2장 유도 전동기의 모델링과 간접 벡터 제어 4
2.1 유도 전동기의 구조와 기본 회전원리 4
2.2 유도 전동기의 회전 원리 5
2.3 이상적인 상태의 유도 전동기 모델 6
2.4 벡터 제어 11
2.5 간접 벡터 제어 14
제 3장 운전 제한 조건 및 약계자 제어 방법 17
3.1 전류 제한 조건 17
3.2 전압 제한 조건 18
3.3 전류 지령 제한 21
3.4 de-qe축 전류 평면 상의 토크 22
3.5 유도 전동기의 약계자 제어 24
3.6 유도 전동기의 운전영역 25
3.7 일정 출력 영역과 특성 영역에서의 운전 26
제 4장 전압 궤환 형 유도전동기의 약계자 제어 32
4.1 자속-토크 맵 기반 약계자 제어 기법 32
4.1.1 고정자 자속 32
4.1.2 고정자 자속을 이용한 약계자 제어 33
4.1.3 고정자 자속을 이용한 운전영역 제한 35
4.1.4 고정자 자속을 이용한 운전점의 이동 37
4.2 전압 궤환형 약계자 제어 기법 39
4.2.1 Look-up table 생성을 위한 MTPA line 및 동일 토크 곡선 산출 방법 39
4.2.2 최대 슬립 각속도를 이용한 운전 영역의 제한 45
4.2.3 전압 궤환 형 idse 보상기 46
제 5장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 및 결과 49
5.1 MTPA Look up Table 및 idse-토크 맵 생성 49
5.2 전압 궤환 형 약계자 제어 시스템 모델 55
5.3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 58
5.3.1 MTPA 운전점에서의 지령 토크 추종성 검증 58
5.3.2 약계자 영역에서의 최대 토크 운전 검증 60
5.3.3 약계자 제어 영역에서의 각 토크 지령에 대한 추종성 검증 62
5.3.4 직류 전압의 변동(DC Link 전압)에 강인함 검증 63
5.3.5 자속 토크 맵과의 비교를 통한 검증 64
제 6장 결론 66
참고 문헌 67
Abstract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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