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포츠의 발빠른 변화에 대응하여, 육상경기에서의 활용가능성을 제고하였다. 즉, 육상경기에서의 리더십, 신뢰감 및 경기성과, 임파워먼트의 요인을 바탕으로, 선수의 경기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는 선수들의 경기성과 향상을 위한 스포츠문화의 정착을 위한 지도자의 리더십, 그리고 리더십 역량강화 및 리더의 신뢰감 구축방안에의 기여를 목적으로 하였다. 따라서, 리더십과 신뢰감에 대한 선수들의 인식과 리더십과 신뢰감이 선수의 경기성과에 미치는 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선수에 대한 믿음과 배려로써의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현재 대한육상경기연맹에 등록된 육상선수로서 고등부와 대학 및 일반부 육상선수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실제 설문조사 결과 총 303명의 육상선수를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즉, 고등부 30%(91명), 대학부 29.7%(90명), 일반부 40.3%(122명)을 분석표본으로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선수들의 운동경력별 리더십에 대한 인식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즉, 운동경력이 많은 경우 리더십을 더욱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수들의 운동종목별 리더십에 대한 인식은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반면에, 선수들의 소속 즉, 고등부, 대학부 및 일반부에 따른 리더십의 인식에 있어서는 차이를 나타냈다. 즉, 일반부의 인식이 낮고, 고등부와 대학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수의 성별에 따른 리더십 인식에 있어서도 여자선수보다 남자선수들의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선수의 경력에 따라서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수들에 대한 권한위양의 임파워먼트는 리더십과 신뢰감이 경기성과에 미치는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검증하였다. 따라서, 선수들의 경기력 자체의 향상 이전에 선수에 대한 리더의 자세와 배려, 이를 위한 리더십 역량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에서와 같이, 임파워먼트는 21세기 스포츠리더십에 있어서 선수들의 경기성과를 위한 갖추어야할 중요한 요인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할 수 있는 리더십, 선수들을 믿고 선수들에게 권한을 위임할 수 있는 리더가 21세기의 진정한 리더십의 선행요소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Empowerment of Trainers'' Leadership and Credibility on Athletes'' Performance
The goal of this dissertation is to investigate how trainers'' leadership and credibility based on their empowerment affect athletes'' performance in a track and field meet and then to raise its feasibility in athletics to pace up with the rapid changes in the sporting world. The paper ultimately pursues to improve athletes'' performance by strengthening trainers'' leadership and reliability to establish sound sporting cultures. To attain the goals, first of all, the correlation was analyzed between how players recognize their trainers'' leadership and credibility and how well players display their ability in a competition. Next, how well players show their ability in a competition was also analyzed depending on the level of mediating effects of trainers'' empowerment with care and trust. To conduct a research, athletes in high schools, universities, and professionals listed in the Korea Athletics Federation were selected as a sample group among which 30.0% is from a high school, 29.7% from a university, and 40.3% from professionals. The numbers add up to total 303 including 91 in high schools, 90 in universities, and 122 in professionals. The result of the research is as follows. Firstly, athletes'' recognition on trainers'' leadership shows meaningful differences depending on athletic careers of the players. It indicates that the higher their career is, the more emphasis they put on the trainers'' leadership. Secondly, athletes'' recognition on trainers'' leadership does not show remarkable differences by sports types. On the other hand, their recognition level shows a big difference whether the players are from high schools, universities or professionals. Compared to lower recognition of the professionals, high school and university players are quite more sensitive than the professionals to trainers'' leadership. Moreover, in the case of athletes'' sex variation, female players are much more well-aware of trainers'' leadership than male players do. Lastly, trainers'' empowerment to their players is verified as a pivotal mediating factor in their achievements. Therefore trainers'' attitude, care, and leadership are identified as far more important elements than anything else. In conclusion, the dissertation suggests that empowerment is an essential prerequisite of trainers in sports leadership to make athletes demonstrate their out-standing skill in a competition. It also highlights that the requirements of an authentic leadership in the 21st century should be trainers'' leadership caring even their competitors and their attitudes where they trust their players from the heart and then invest their authority.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목적 43. 연구가설 41) 리더십, 신뢰감과 경기성과의 관계분석 52)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분석 54. 연구모형 65. 연구의 제한점 76. 용어의 정의 7Ⅱ. 이론적 배경 101. 리더십의 개념 101) 리더십의 정의 102) 리더십 이론 123) 스포츠에서의 리더십 192. 신뢰감의 개념 211) 신뢰감의 정의 212) 스포츠경기에서의 신뢰감 243. 경기성과 251) 경기성과의 개념 252) 경기성과의 결정요인 284. 임파워먼트 291) 임파워먼트의 개념 292)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인 325. 선행연구 고찰 351) 리더십, 신뢰감과 경기성과에 관한 연구 352) 임파워먼트와 경기성과에 관한 연구 38Ⅲ. 연구방법 411. 연구대상 412. 변수의 조작적 정의 421) 리더십 422) 신뢰감 433) 경기성과 454) 임파워먼트 463. 조사절차 484. 자료처리 49Ⅳ. 연구결과 50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02. 확인적 요인분석 521)리더십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522)신뢰감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543)경기성과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554)임파워먼트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563. 변수의 기술통계량 571) 변수의 기술통계 572) 특성별 차이분석 58(1) 특성별 리더십 차이분석 58(2) 특성별 신뢰감 차이분석 63(3) 특성별 경기성과 차이분석 68(4) 특성별 임파워먼트 차이분석 734. 변수 간 상관관계분석 775. 다중회귀분석 796.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821) 연구모형과 수정모형의 적합도 분석결과 822) 측정변수 가설검증 분석결과 84Ⅴ. 논의 881. 선수들의 특성별 인식의 차이 882. 경기성과 향상을 위한 리더십의 중요성 893. 경기성과 향상을 위한 지도자에 대한 신뢰감의 중요성 904.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91Ⅵ. 결론 및 제언 941. 결론 942. 제언 95참고문헌 97[설문지] 110ABSTRACT 116감사의글 119